21.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인간적 요건들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직무분석방법은?
㉮ 기능적 직무분석(FJA)
㉯ 과제분석(Task Analysis)
㉰ 직위분석질문지(PAQ)
㉱ 과제목록기법(Task Inventory Technique)
<정답> ㉰
22. 강화계획 중 자동차 영업사원이 판매 대수에 따라 일정한 성과급을 받는 것은?
㉮ 고정간격
㉯ 고정비율
㉰ 변동간격
㉱ 변동비율
<정답> ㉯
23. 작업동기를 노력, 성과. 그리고 도구성과의 관계로 설명하는 이론은?
㉮ 형평이론
㉯ 강화이론
㉰ 욕구이론
㉱ 기대이론
<정답> ㉱
24.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수행실적도 함께 증가한다.
㉯ 스트레스 수준이 낮을수록 수행실적이 증가한다.
㉰ 스트레스는 수행실적에 역U자 형태로 영향을 준다.
㉱ 지각이나 결근은 스트레스와는 상관이 없다.
<정답> ㉰
25. 다음은 어떤 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 크게는 진로발달이론의 범주에 속한다. - 자아개념을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본다. - 한계와 절충이라는 개념을 중시한다. - 사람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한다. |
㉮ 사회학습이론
㉯ 직업포부 발달이론
㉰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정답> ㉯
26. 직업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진로발달과정이 유전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의 4가지 요인과 관련된다고 본다.
㉯ 진로선택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에서는 초기의 발달 과정을 중시하며, 기본적인 욕구는 6세까지 형성된다고 가정하였다.
㉰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은 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 그리고 실제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 가치 중심적 진로접근모형은 가치, 흥미,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가치 중심 모형의 명제를 제시하였다.
<정답> ㉰
27. 경력개발 단계를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의 5단계로 구분한 학자는?
㉮ Bordin
㉯ Colby
㉰ Super
㉱ Parsons
<정답> ㉰
28. 스트레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스트레스 여부는 상황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해석에 의존한다.
㉯ 스트레스 여부는 상황에 대한 통제 가능성에 의존한다.
㉰ B유형에 비해 A유형의 사람들이 스트레스원에 더 취약하다.
㉱ 내적 통제자에 비해 외적 통제자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정답> ㉱
29. 직무분석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관찰법은 직무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으로, 작업자를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여 직무활동과 내용을 파악한다.
㉯ 면접법은 직무수행 활동이나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기 위해 작업자에게 직접 질문하는 기법이다.
㉰ 결정적 사건법은 작업자들이 직무에서 결정적으로 잘한 사건이나 실수한 사건들을 수집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 사례법은 작업자들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작성한 작업일지로부터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법이다.
<정답> ㉱
30. 직업상담사가 직업을 전환하고자 하는 내담자에게서 우선적으로 탐색해야 할 것은?
㉮ 변화에 대한 인지능력
㉯ 새로운 직업에서 성공기대 수준
㉰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직업에 대한 애착 수준
<정답> ㉮
31. 진로발달에서 맥락주의(contextualis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행위는 맥락주의의 주요 관심대상이다.
㉯ 맥락주의에서는 개인보다는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다.
㉰ 행위는 인지적·사회적으로 결정되며 일상의 경험을 반영하는 것이다.
㉱ 진로연구와 진로상담에 대한 맥락상의 행위설명을 확립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다.
<정답> ㉯
32. 조직감축에서 살아남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보이는 전형적인 반응은?
㉮ 살아남은 구성원들은 조직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가지고 있다.
㉯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로하며 종종 불이익도 감수하려고 한다.
㉰ 살아남은 구성원들은 다른 직무나 낮은 수준의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거부한다.
㉱ 조직감축에서 살아남은데 만족하며 조직 몰입을 더욱 많이 한다.
<정답> ㉯
33. 자신의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비롯되는 유쾌하거나 정적인 감정 상태는?
㉮ 직무만족
㉯ 직업적응
㉰ 작업동기
㉱ 직업욕구
<정답> ㉮
34. 다음 사례에서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어떤 직업상담사가 내담자의 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정확도가 보장된 체중계로 내담자의 몸무게를 측정했다. |
㉮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낮은 측정이다.
㉯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높은 측정이다.
㉰ 타당도는 낮지만 신뢰도는 높은 측정이다.
㉱ 신뢰도는 낮지만 타당도는 높은 측정이다.
<정답> ㉰
35. 다음은 어떤 학자가 제시한 진로지도 및 선택이론에 해당되는가?
직업발달이론을 이해하려면 먼저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을 머리에 두어야 한다고 주 장하면서, 유아기의 경험과 직업선택에 관한 5가지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
㉮ Roe
㉯ Gottfredson
㉰ Holland
㉱ Tuckman
<정답> ㉮
36. Tolbert가 제시한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 교육정도(educational degree)
㉯ 직업흥미(occupational interest)
㉰ 직업전망(occupational prospective)
㉱ 가정·성별·인종(family·sex·race)
<정답> ㉰
37. 개인의 진로결정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고 교육 및 진로 미결정의 선행요인을 알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는 도구는?
㉮ 진로성숙척도
㉯ 진로결정척도
㉰ 진로개발검사
㉱ 진로계획척도
<정답> ㉯
38. Lofquist와 Dawis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적응유형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일관성(consistency): 수행해야 할 다양한 작업들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
㉯ 끈기(perseverance):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지의 정도
㉰ 적극성(activeness): 개인이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정도
㉱ 반응성(reactiveness): 개인이 작업성격의 변화로 인해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
<정답> ㉮
39. 검사 점수의 표준 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검사의 표준오차는 클수록 좋다.
㉯ 검사의 표준오차는 검사 점수의 타당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 표준오차를 고려할 때 오차 범위 안의 점수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
㉱ 표준오차가 크더라도 검사 점수에서 작은 차이도 중요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정답> ㉰
40. 검사가 이론적 개념의 구성인자들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타당도는?
㉮ 공인타당도
㉯ 안면타당도
㉰ 구인타당도
㉱ 예측타당도
<정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