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상담사 이우 2013. 4. 23. 00:29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2013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형 기출문제]

 

(문) 직업상담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세 가지 쓰고 설명하시오(6점).

 

(해설)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5.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에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대응방법을 갖고 있다. 비록 내담자의 저항을 물리치거나 동기화하는 절대적인 해결책은 없지만 이런 내담자들을 위한 많은 전략이 개발되었다. 이 방법을 아는 것은 내담자를 위한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① 변형된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되돌아간다.

② 상담관계를 높이기 위해서 내담자와의 관계를 긴밀히 한다.

③ 위협을 축소화하기 위해서 은유를 사용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④ 목적 행동에 직면한다.

 

진로상담의 실제, 내담자의 저항을 다루기 위한 상담전략

 

진로상담에서 내담자는 변화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언제든지 저항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저항은 상담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어떤 전략도 저항을 완벽하게 제거해 줄 수는 없겠지만, 상담자-내담자의 상담협력관계 형성, 동참, 은유법의 사용, 직면, 명목화, 재구조화 등을 포함한 상담전략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