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직무분석의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

상담사 이우 2013. 4. 22. 23:24

직무분석의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

 

[2013년 1회 직업상담사2급 실기형 기출문제]

(문) 직무분석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6점).

 

(해설) 결정적 사건법은 원래 Flanagan에 의해 개발되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방법인데 이러한 방법을 직무를 분석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결정적 사건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이 직무에서 결정적으로 잘한 사건이나 결정적으로 실수를 범한 사건들을 수집한 후, 그러한 사건들에서 있었던 구체적인 행동들을 알아내고 이러한 행동들로부터 직무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인적 요건들을 추론한다.

 

일반적으로 현직자나 상사들과 면접을 하거나 관찰을 함으로써 사건을 수집한 후, 그 사건을 상기하도록 하여 ① 무엇이 그 사건을 일으켰고 사건이 일어나 환경은 어떠했는지, ② 그 사건에서 종업원이 효과적으로 행동했거나 비효과적으로 행동한 것이 정확히 어떤 행동이었는지, ③ 그러한 행동으로부터 초래된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④ 실제로 그러한 결과가 종업원의 행동에 의해 유발되었는지 아니면 환경요인에 의해 유발되었는지를 알아낸다. 다음단계에서는 결정적 사건과 관련된 종업원들의 행동들로부터 직무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지식, 기술, 능력들을 추론해 낸다.

 

결정적 사건의 장점은 실제로 직무에서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을 토대로 직무수행과 관련된 중요한 지식, 기술, 능력들을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몇 가지 단점을 지닌다. 첫째, 극단적으로 잘하거나 잘못한 수행이 아니라 일상적인 수행에 관한 정보는 수집하지 않으므로 결과적으로 이러한 수행과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들이 배제될 수 있다. 둘째, 응답자들이 과거에 일어났던 결정적 사건들을 회상할 때 그 사건을 왜곡하여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이 방법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그 사건과 관련된 종업원의 행동으로부터 지식, 기술, 능력들을 추론하는 과정에서의 주관성이다.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재할당과정을 거치더라고 여전히 주관성이 문제될 수 있다.

 

'직업상담사 2급 > 심화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0) 2013.04.23
직무스트레스의 조절변인  (0) 2013.04.22
Hall의 경력 단계 모형  (0) 2013.04.22
라이프스타일 파악하기  (0) 2013.04.21
Canfield의 학습양식검사  (0) 2013.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