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13년도 기사 1회 필기시험(3.10시행)_직업상담학 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13. 5. 28. 23:48

2013년도 기사 1회 필기시험(3.10시행)

 

제1과목 직업상담학

 

1. Bo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가. 명료화                                         나. 비교

다. 소망-방어 체계                             라. 반응 범주화

 

2.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의사결정은 진로상담의 핵심이다.

나. 자기 탐색은 의사 결정 이후의 단계에 속한다.

다. 의사결정 이후 즉시 보유 기술을 파악해야 한다.

라. 공식적 자료인 심리검사의 자료를 최우선시 한다.

 

3. 일반적인 진로상담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상담목표의 설정 B.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C.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D. 훈습(Working Through)

E. 종결

가. A→B→C→D→E

나. B→A→C→D→E

다. A→B→D→C→E

라. B→D→A→C→E

 

4. 인지행동적 접근에 해당하는 주된 상담기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A. 인지적 재구성 B. 대처 기술훈련

C. 역설적 의도 D. 자각 촉진기법

가. A, B                       나. A, C

다. C, D                       라. B, D

 

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을 사정할 때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도 직장생활을 하던 중 직업전환을 하는 사람과 직업상담에 관한 접근은 동일하다.

나. 내담자의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생애 역할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 생애 역할을 함께 고려한다.

다. 직업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동기를 고려하여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라. 내담자가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 진로문제에 대한 결정은 당분간 보류하는 것이 좋다.

 

6.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상담사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이며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나. Adler의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면접기법이다.

다. 비판단적이고 비위협적인 대화 분위기로써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라.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한다.

 

7. Super의 발달적 직업 상담 단계의 의사결정에 이르는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문제탐색                                                                B.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C. 심층적 탐색                                                            D. 현실 검증

E. 자아 수용                                                               F. 의사결정

가. A→B→C→D→E→F

나. B→C→B→D→E→F

다. A→C→E→D→B→F

라. B→C→D→E→B→F

 

8. 직업상담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더라도 개인정보와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나.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다. 심층적인 심리상담이 아니므로 직업상담은 비밀 유지 의무가 없다.

라.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내담자보다 먼저 종결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

 

9. 행동주의 직업상담에서 사용되는 학습촉진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강화

나. 내적 금지

다.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라. 변별 학습

 

10. 신규 입직자나 직업인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인간관계, 직업예절, 직업의식과 직업관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상담은?

가. 직업전환 상담                                           나. 직업적응 상담

다. 구인․구직 상담                                          라. 경력개발 상담

 

11. 초기상담의 유형 중 정보지향적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재진술과 감정의 반향 등이 주로 이용된다.

나. ‘예, 아니오’와 같은 특정하고 제한된 응답을 요구하는 것이다.

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로 시작되는 개방형 질문이 사용된다.

라. 상담의 틀이 상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져 진행된다.

 

12. 직업상담에서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성격 특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나.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다. 개인은 일을 통해 개인적 욕구를 성취하도록 동기화되어 있다.

라. 직업적 선택은 개인의 발달적 특성이다.

 

13. 다음 상황에 가장 적합한 상담기법은?

상담사: 다른 회사들이 써 본 결과 많은 효과가 입증된 그런 투쟁 해결방법을 써보도록 하지요.

내담자: 매우 흥미로운 일이군요. 그러나 그 방법은 K 주식회사에서는 효과가 있었는지 몰라도 우리 회사에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가. 가정 사용하기

나. 전이된 오류 분류하기

다. 분류 및 재구성 기법 활용하기

라.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14. 직업상담의 상담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상담목표 설정은 상담전략 및 개입의 선택과 관련이 있다.

나. 하위목표들은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수준이면 된다.

다. 내담자의 기대나 가치를 반영하여야 한다.

라. 상담목표는 가능한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해야 한다.

 

15.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하도록 돕는 면담의 요소는?

가. 감정이입                                           나. 계약

다. 직면                                                 라. 리허설

 

16. Williamson이 제시한 직업상담 과정의 6단계 중 전반부 4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분석→진단→종합→처방

나. 분석→종합→진단→처방

다. 진단→분석→종합→처방

라. 분석→진단→처방→종합

 

17. 내담자가 수집한 대안목록의 직업들이 실현 불가능할 때의 상담전략으로 틀린 것은?

가. 브레인스토밍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대안작업 대다수가 부적절한 것을 명확히 한다.

나. 최종 의사결정은 내담자가 해야 함을 확실히 한다.

다. 내담자가 그 직업들을 시도해본 후 어려움을 겪게 되면 개입한다.

라. 객관적인 증거나 논리에서 추출한 것에 대해서만 대화하여야 한다.

 

18.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상담의 목표는 개인적 책임을 수용하는 것이다.

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을 강조한다.

다. 여기-지금(here and now)의 경험을 강조한다.

라. 성격은 자아(self), 자아상(self-image), 존재(being)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19. 장애를 가진 내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은?

가. 심리검사 실시                                        나. 취업동기 평가

다. 사회적응을 위한 상담                              라. 가족관계 확인

 

20. 다음 중 인지적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Rogers, Beck, Adler, Ellis 등은 인지적 상담기법을 주장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나. 인지적 상담기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아, 초자아, 방어기제와 같은 개념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다. Bandura는 이전 경험에 의해 형성된 스키마 때문에 자신과 현상에 대한 오류와 왜곡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라. Ellis의 ABCD 모형에서 D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기 위한 논박을 말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