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코칭의 목표

상담사 이우 2013. 7. 3. 22:42

코칭의 목표

 

우리는 항상 코칭의 목표를 정하고 코칭을 시작한다.

□ 당신은 이 코칭에서 무엇을 얻고 싶은가?

□ 나는 코칭할 시간이 30분 정도 있다. 그 30분 동안 당신은 어느 정도의 코칭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는가?

□ 이 코칭에서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유익하겠는가?

 

목표를 크게 나누어보면, 제일 위에는 ‘꿈꾸는 목표(dream goal)’가 있다. 우리의 행동을 자극하는 개인의 꿈이고 비전이다. 다음 단계로는 최종목표(end goal)가 있다. 이 목표는 자신이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 밖의 목표다. 시장선도 기업이 된다거나 판매이사로 임명된다거나 하는 목표로 경쟁자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 알 수도, 컨트롤 할 수도 없다. 다음으로 실행목표(performance)가 있다. 이는 최종목표를 달성가능하게 해 주는 성과의 수준으로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 안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념하고, 책임지기가 싶다. 최종목표는 실행목표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세스 혹은 ‘실무목표(work goal)’가 있다. 프로세스는 실행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몰입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성취된다. 그렇기 때문에 코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시작하거나 계속할 수 있도록 스스로 영감을 불어넣도록 코칭을 해야 한다.

 

좋은 목표의 조건은

 

SMART: 구체성Specific, 측정가능성Measurable, 합의된Agreed, 현실성Realistic, 시간이 정해진Time phased 목표가 좋다.

 

PURE: 긍정문으로 된Positively stated, 이해된Understood, 관련성이 있는Relevant, 윤리적인Ethical 목표가 바람직하다.

 

CLEAR: 도전적인Challenging, 합법적인Legal, 환경 친화적인Environmentally sound, 적절한Appropriate, 기록된Recorded 목표이어야 한다.

 

목표가 현실성이 없다면 희망이 없고, 도전적인 요소가 없다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이제 현재상황을 분명하게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