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6. 진로성숙검사
진로성숙검사도구(CMI)는 최초로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진로발달측정도구로 개발된 것이다(Crites, 1973).
진로선택에 관한 태도와 의사결정능력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진로의식성숙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척도이다.
진로성숙검사도구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①태도척도는 직업발견 및 진로설정과 관련된 선발척도와 상담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담척도의 영역은 아래와 같다.
영역 |
측정내용 |
문항의 예 |
결정성 |
선화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
참여도 |
진로선택과정에의 능동적 참여의 정도 |
나는 졸업할 때까지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
독립성 |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
나는 부모님이 정해 주시는 직업을 선택하겠다. |
성향 |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이해와 준비의 정도 |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
타협성 |
진로선택시 욕구와 현실을 타협하는 정도 |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
②능력척도는 진로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지식영역 즉,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등 5개 영역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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