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_4. 발달적 직업상담
개요: 직업에 대한 ‘개인차적’ 관점과 진로에 대한 ‘발달적’ 관점이 상존한다. 이 중 진로에 대한 발달적 관점의 이론은 긴즈버그와 그 동료들에 의해 연구되고, 이후 수퍼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수퍼는 한 시점의 사건으로 직업 선택을 바라보는 관점이 아니라 개인차 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학 및 성격 이론 연구자들의 영향을 받아 진로발달의 개념을 구축했다.
이러한 수퍼의 견해는 ‘전 생애적 이론’ 혹은 ‘생애주기·생애공간 이론’, 그리고 ‘진로 구성주의 이론’으로 불린다.
○ 진로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 개인의 일과 관련하여 삶이 전개되는 방식에 초점을 둠. 개인의 ‘직업 자서전’을 끌어내어 자신과 일치하는 직업적 자기개념을 찾도록 고무함.
- 진로는 시간에 따른 직업행동의 발달이며, 따라서 한 개인이 경험하는 직업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게 됨.
- 진로는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즉 진로발달은 개인이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유도되는 것이다.
○ 진로 구성주의 이론의 명제
- 발달적 맥락주의: 사람은 특정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자신의 진로를 발달해간다.
- 생애공간의 개념: 사회적 역할을 통해 개인은 사회에 관여하며, 보통 두세 가지의 핵심역할이 중심 위치를 차지한다. 또한 한 개인의 핵심 역할은 상호간에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개인이 이행하는 생애 역할의 위치와 각 역할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해야 하며, 생애 설계에 대한 많은 부분에 개입하여 내담자의 관심사와 환경의 세세한 부분까지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 직업적 자기개념: ‘개인이 직업 역할과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 지각 속성의 개념화’이며. 이러한 직업적 자기개념은 생애 역할과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 발달과제: 개인은 직업 역할을 실현하고, 개인적·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사회에 적응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인의 노력은 하나의 안정적 조건에서 다음의 조건으로 이동하면서 다섯 가지의 생애 단계를 거쳐 변화한다.(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해체기)
- 직업발달과제는 사회가 부과하는 기대로서 진로와 관련된 것을 개인이 경험함으로써 얻는 기대이다. 각 발달과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게 되면 발달적 과정상의 다음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하게 된다. 각각의 연령대에서 직업 발달과제와 진로 관심사는 일치해야 하며, 이러한 일치 정도는 직업 성숙의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 생애 진로주기와 공간의 통합
- 생애 진로 무지개(The Life-Career Rainbow): 종단적인 생애주기(시간적 차원: 진로발달단계상의 대순환과 소순환)와 생애공간(공간적 차원: 개인이 생활하는 사회적 상황; 아동, 학생, 여가인, 시민, 근로자 및 주부의 역할)을 통합하여 이차원상의 도식으로 표현함.
- 진로발달의 아치모형: 생애에 걸쳐 개인이 경험하는 생애 역할의 다양성과 구조를 기술함. 왼쪽 기둥은 개인과 각 개인의 생물학적 기초에서 출발하는 심리적 특성을, 오른쪽 기둥은 개인의 경제적 자원, 공동체, 학교, 가족 등의 사회적 양상과 지리적 특성을 나타냄.
○ 실제에의 적용
⓵ 발달의 사정
- 내담자의 생애 구조와 직업 역할 현저성에 초점을 두고, 현저성 검사를 실시하거나 진로 지향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 직업 역할에 대한 내담자 지각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용 진로관심 검사, 진로발달 검사, 진로완성검사를 사용한다.
- 능력, 흥미, 가치 측정을 한다. 흥미 유형 검사나 적성판별 검사, 가치검사 혹은 직업가치도구가 추천된다.
- 생애 공간 내에서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를 사정하기 위해 형용사 체크리스트, 카드 소트(cart sort)를 이용한다.
⓶ 사정이 이루어지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료를 해석해 준다(통합적 해석).
⓷ 상담자는 목표 설정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과 생애 역할의 정확한 그림을 그리도록 돕는다.
⓸ 진로 발달과제에 적절한 진로발달 상담 절차를 추천하며, 다양한 기법이 사용된다.
⓹ 진로발달의 촉진하기 위한 상담은 면접 동안 코칭, 교육, 조언, 수정, 재구성을 사용할 수 있다. 순환적 상담의 형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⓺ 전 생애적 관점의 틀을 사용하며 생애공간, 생애주기 이론에 뿌리를 두는 진로 구성주의 이론은 진로발달 상담이 태동한 하나의 종합적인 틀이라 할 수 있고, 이 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상담절차는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됨.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12 상황에 따른 상담 기법의 예 (0) | 2011.04.19 |
---|---|
초보상담자가 경험하는 어려움 (0) | 2011.04.18 |
section.6 진로성숙검사 (0) | 2011.04.15 |
section.5 성격검사 (0) | 2011.04.14 |
section.4 직업흥미검사에 대한 해석 (0) | 201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