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chapter_4. 발달적 직업상담

상담사 이우 2011. 4. 17. 23:19

chapter_4. 발달적 직업상담

 

개요: 직업에 대한 개인차적관점과 진로에 대한 발달적관점이 상존한다. 이 중 진로에 대한 발달적 관점의 이론은 긴즈버그와 그 동료들에 의해 연구되고, 이후 수퍼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수퍼는 한 시점의 사건으로 직업 선택을 바라보는 관점이 아니라 개인차 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학 및 성격 이론 연구자들의 영향을 받아 진로발달의 개념을 구축했다.

이러한 수퍼의 견해는 전 생애적 이론혹은 생애주기·생애공간 이론’, 그리고 진로 구성주의 이론으로 불린다.

 

진로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 개인의 일과 관련하여 삶이 전개되는 방식에 초점을 둠. 개인의 직업 자서전을 끌어내어 자신과 일치하는 직업적 자기개념을 찾도록 고무함.

- 진로는 시간에 따른 직업행동의 발달이며, 따라서 한 개인이 경험하는 직업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게 됨.

- 진로는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즉 진로발달은 개인이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유도되는 것이다.

 

진로 구성주의 이론의 명제

- 발달적 맥락주의: 사람은 특정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자신의 진로를 발달해간다.

- 생애공간의 개념: 사회적 역할을 통해 개인은 사회에 관여하며, 보통 두세 가지의 핵심역할이 중심 위치를 차지한다. 또한 한 개인의 핵심 역할은 상호간에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개인이 이행하는 생애 역할의 위치와 각 역할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해야 하며, 생애 설계에 대한 많은 부분에 개입하여 내담자의 관심사와 환경의 세세한 부분까지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직업적 자기개념: ‘개인이 직업 역할과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 지각 속성의 개념화이며. 이러한 직업적 자기개념은 생애 역할과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발달과제: 개인은 직업 역할을 실현하고, 개인적·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사회에 적응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인의 노력은 하나의 안정적 조건에서 다음의 조건으로 이동하면서 다섯 가지의 생애 단계를 거쳐 변화한다.(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해체기)

- 직업발달과제는 사회가 부과하는 기대로서 진로와 관련된 것을 개인이 경험함으로써 얻는 기대이다. 각 발달과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게 되면 발달적 과정상의 다음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하게 된다. 각각의 연령대에서 직업 발달과제와 진로 관심사는 일치해야 하며, 이러한 일치 정도는 직업 성숙의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생애 진로주기와 공간의 통합

- 생애 진로 무지개(The Life-Career Rainbow): 종단적인 생애주기(시간적 차원: 진로발달단계상의 대순환과 소순환)와 생애공간(공간적 차원: 개인이 생활하는 사회적 상황; 아동, 학생, 여가인, 시민, 근로자 및 주부의 역할)을 통합하여 이차원상의 도식으로 표현함.

- 진로발달의 아치모형: 생애에 걸쳐 개인이 경험하는 생애 역할의 다양성과 구조를 기술함. 왼쪽 기둥은 개인과 각 개인의 생물학적 기초에서 출발하는 심리적 특성을, 오른쪽 기둥은 개인의 경제적 자원, 공동체, 학교, 가족 등의 사회적 양상과 지리적 특성을 나타냄.

 

실제에의 적용

발달의 사정

- 내담자의 생애 구조와 직업 역할 현저성에 초점을 두고, 현저성 검사를 실시하거나 진로 지향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 직업 역할에 대한 내담자 지각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용 진로관심 검사, 진로발달 검사, 진로완성검사를 사용한다.

- 능력, 흥미, 가치 측정을 한다. 흥미 유형 검사나 적성판별 검사, 가치검사 혹은 직업가치도구가 추천된다.

- 생애 공간 내에서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를 사정하기 위해 형용사 체크리스트, 카드 소트(cart sort)를 이용한다.

사정이 이루어지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료를 해석해 준다(통합적 해석).

상담자는 목표 설정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과 생애 역할의 정확한 그림을 그리도록 돕는다.

진로 발달과제에 적절한 진로발달 상담 절차를 추천하며, 다양한 기법이 사용된다.

진로발달의 촉진하기 위한 상담은 면접 동안 코칭, 교육, 조언, 수정, 재구성을 사용할 수 있다. 순환적 상담의 형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전 생애적 관점의 틀을 사용하며 생애공간, 생애주기 이론에 뿌리를 두는 진로 구성주의 이론은 진로발달 상담이 태동한 하나의 종합적인 틀이라 할 수 있고, 이 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상담절차는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