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7. 직무에 대한 이해

상담사 이우 2011. 4. 21. 09:52

07. 직무에 대한 이해


○ 직업분류상 직무(職務, Job)란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개별 근로자 한 사람에 의하여 정규적으로 수행되었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교육․훈련되는 일련의 업무와 임무’라고 정의


○ 직무분석 관련 용어들(직업사전)

동작

(Motion)

작업요소(Task Element)를 구성하는 작업자의 기본행위를 말하며,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거나 이동하는 등 작업과 관련한 행위가 포함됨.

작업요소

(Task Element)

관련 있는 여러 개의 동작이 하나의 작업요소를 형성하며 작업(Task)을 구성하는 하위요소임.

작업

(Task)

직무를 단계별로 나눈 것으로 측정가능한 행동을 말하며, 작업자가 수행하는 정신적․육체적 활동이 포함되는데 ‘일’로 표현되기도 함.

직위

(Position)

작업자 개개인에게 업무, 일, 책임이 분명히 존재하며 작업이 수행될 경우 한사람, 한사람의 작업을 직위라고 하며, 어떤 조직이건 작업자의 수만큼 직위가 있음. 이 직위는 사회적 신분이나 위계질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직무상의 지위를 의미함.

직무

(Job)

생산활동에 종사하는 개별 종사자에 의해 수행되었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로 각각의 직무는 직무분석의 대상이 되며 다른 직업과 다른 독립된 직업 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됨. 상황에 따라 직업, 직위, 작업 등과도 상호교환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직업

(Occupation)

직업은 유사한 직무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정한 직업은 작업목적, 작업방법, 중간재료, 최종생산물, 작업자의 행동, 작업자의 특성 드의 관점에서 볼 때 유사한 관계에 있음.


○ 직무분석방법

1) 최초분석법: 분석할 대상 직업에 대한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 직접 작업현장에 방문하여 분석하는 방법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므로 비교적 단순한 직무내용과 반복작업에 적합

①면접법: 특정직무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과 직접 면담하면서 분석하는 방법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능동적으로 정보제공을 유도하는 방법

②관찰법: 작업자의 직무활동의 실제를 상세히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법

-실질적이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

-생산직, 기능직의 직무에 적합하며 정신적인 집중을 요구하는 직무에는 적합하지 않음

-분석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음

-분석자가 대상 직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유리함

③체험법: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여 체험함으로써 자료를 얻는 방법

-감각과 인식, 피로의 상태 등 내부구조까지 분석가능

-실제 작업자의 심리상태까지는 도달하기 어렵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④설문지법: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직무내용 및 특징을 기술하게 하는 방법

-정보수집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는데 효과적

-사실여부 확인이 어려움

-문장이해력과 표현능력 부족대상에게 적용 어려움

-질문지 회수율이 낮은 가능성 있음

⑤녹화법: 반복되는 단순직무로, 작업장 환경상 장시간 관찰이 어려운 경우 사용되며,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하여 작업자와 함께 분석하는 방법

-쾌적한 환경에서 분석가능, 반복하여 볼 수 있음

-복잡하거나 지적인 직무인 경우 분석의 어려움 있음

⑥작업기록법: 직무수행자가 작성하는 작업일지나 메모사항을 참고하여 정보 수집하는 방법

-신뢰도 확보 가능하며 관찰하기 어려운 직무인 경우 많이 사용

⑦중요사건법(결정적 사건법): 직무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건이나 사례들을 중심으로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1차 기출지문: 일을 잘 했거나 실수한 경험적 사례들을 작업자들로부터 수집해서 구체적 행동을 내용분석해서 범주별로 분류하고 분석한 다음,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직무요건들을 추론해내는 질적인 직무분석기법]

(장점)반복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직무행동과 직무성과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파악가능하다

(단점)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직무기술을 서로 전환하는 것이 어렵다

포괄적 정보 획득에는 한계가 있다.


2)비교확인법: 직무분석가가 기존의 자료를 분석하고 난 후에 직무분석된 그 시기에서 현재 시점과의 직무의 차이를 확인하는 한편, 실제 현장에 나가 작성된 직무분석자료를 확인하는 것

-참고자료가 충분하고 수행작업이 다양한 경우, 직무폭이 넓어 단기간의 관찰로 분석이 어려운 직무에 적합함


3)데이컴법: 분석하려는 직업에 종사한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고 짧은 시간에 브레인스토밍기법으로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활용되어 온 기업으로 비교적 단시간에 분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