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비언어적 요소
우리가 비언어적으로 늘 소통을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메시지를 주고 받는 데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제아무리 정확하게 표현했더라도 시선, 손짓, 몸짓 등을 잘못 사용한다면 메시지 전달에 문제가 발생하고 만다.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의사소통의 명료성 수준 또한 대폭 높아진다.
① 친절한 목소리
두 손을 올리고 고개도 자주 움직이면서 말하는 경우 문장을 맺는 부분의 톤이 올라가면서 활기찬 목소리가 나온다. 처음 누군가를 만나 공감대를 형성할 때 이런 목소리를 사용하면 쉽게 호감을 살 수 있다.
② 믿음직한 목소리
두 손을 내리고 고개를 고정시키며 어깨를 펴게 되면 목소리 유형이 완전히 달라진다. 믿음직한 목소리 유형에서는 첫째, 문장 종결 부분에서 목소리 톤이 내려가고 둘째, 숨을 더 깊게 쉬면서 말을 자주 끊는다는 특징이 있다.
네 가지 시선 유형
① 한 점 시선
우린 눈이 아래쪽을 향하거나 개인 공간에 머무는 경우이다. 기억이나 회고하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 한 점 시선 의사소통은 화제를 전환할 때, 즉 한 정보 부분이 끝나고 다음 부분을 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된다. 한 점 시선 의사소통은 직원들이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도록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② 두 점 시선
두 점 시선은 상대방과 직접 마주보는 상황이다. 그러나 눈맞춤 보다는 ‘상대 개인 공간을 들여다보기’라고 하는 편이 더 정확하다. 두 점 시선 소통은 가장 개인적인 소통이고 긍정적 교환을 위해 사용된다.
③ 세 점 시선
세 점 시선은 화자와 청자가 제3의 다른 매체를 공유하는 상황을 말한다. 예를 들어 화자가와 청자 모두 화이트보드를 바라본다든지 하는 경우이다. 서로를 마주보는 두 점시선으로 상대의 개인공간을 들여다보는 일을 피하면서도 소통을 위한 공유의 공간이 생긴다.
④ 네 점 시선
네 점을 사용한 의사소통이란 그 자리에 없는 무언가를 가리키는 경우이다.
‘어째서 저렇게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걸까? 그저 업무 관련 대화였을 뿐인데’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면 아마도 두 점 시선 대화를 하면서 부정적인 혹은 도전적인 피드백을 준 상황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세 점 시선 대화의 경우 화자와 청자 모두 사람이 아닌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직장에서 까다로운 대화를 하게 될 때 두 점 시선보다는 세점 시선을 활용하겠다는 결심을 해보라.
두 점 시선 대화를 할 때 우리는 감정 두뇌를, 그리고 이와 함께 장기 기억 용량을 급격히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신체 반응은 긍정적인 대화에서는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지만 까다로운 대화에서는 생산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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