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특질-요인 이론

상담사 이우 2015. 8. 7. 05:30

커리어발달 이론에 대한 정리

 

커리어 상담사는 왜 커리어발달이론에 대해 알아야 하는가?

: 커리어상담, 검사의 유형, 작업만족 연구들, 직업의 분류체계와 같은 변화는 주로 이들 기초 이론들에서 파생한 것이다. 커리어상담 연구가 이론과 함께 출발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1절. 특질-요인 이론

* Parsons(1909)는 직업지도가 첫째, 개인에 관해 연구하고 둘째, 직업에 관해 조사하고, 마지막으로 개인과 직업을 짝지음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특질-요인이론은 많은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토대가 되었다.

① 개인의 특성을 특정 직업에서 요구하는 조건들과 짝짓고, 그에 따라 커리어-탐색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② 특질-요인이론은 개인차 연구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 시작되었고 검사 또는 심리측정 운동과 함께 발달하였다.

③ 이 이론의 핵심은 개인의 독특한 유형의 능력이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해서 다양한 직무요건과 관련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④ 사정(assessment)도구의 개발과 직업정보의 세련화는 특질-요인 이론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⑤ Parsons(1909)와 Williamson(1939, 1965)의 노력을 거치면서 특질-요인 이론의 요소들은 내담자의 현명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단계적 과정으로 발전하였다.

⑥ 특질-요인 이론은 발달적 이론이라기보다는 정적인 이론이며, 개인의 특성과 요인들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지만, 흥미나 가치, 적성, 성취, 성격 등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를 설명하지 않는다(Sharf).

⑦ 상담자는 개인특성의 지속적 변화와 이것이 커리어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둔 대화를 통해서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⑧ 특질-요인 접근법은 그 범위가 너무 좁아서 커리어발달 이론으로 간주하기 어렵다. 하지만 특질-요인 접근법이 강조하는 표준화된 평가 및 직업분석 절차는 커리어상담에 유용하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