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절. 발달이론
- 커리어발달이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이다.
1. Ginzberg와 동료들
- 직업을 선택할 때, 선택의 자유가 있는 개인들로 구성된 표집에 대하여 경험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표집은 중상류 계층, 도시, 앵글로색슨 계통의 신교 또는 구교 가정의 6학년에서 대학 사이의 학력을 가진 남성들로 이루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적용이 제한적이다.
- 직업선택이 발달적 과정이고 보통 6~10년의 기간이 걸리며, 11세 정도에 시작해서 17세 또는 초기 청소년기에 끝나게 된다고 결론지었다.
- 직업선택의 과정은 아동기에서부터 초기 성인에 이르는 동안 개인들이 사회문화적 환경 내에서 직업들의 특성에 관해 주관적으로 내린 평가를 통해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직업선택은 자신의 일에서 커다란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전 생애에 걸친 의사결정 과정이다. 이런 과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커리어목표와 현실적인 일의 세계 사이의 적합성을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를 반복적으로 재평가하게끔 한다.”
- 직업선택의 과정은, 환상기(fantasy), 잠정기(tentative), 현실기(realistic)라 불리는 3단계로 구별된다.
기간 |
연령 |
세부단계 |
특성 |
환상기 |
아동기(11세이전) |
- |
초기 단계에서 순전히 놀이 지향적, 이 단계의 끝에 놀이가 일지향적으로 된다. |
잠정기 |
초기 청소년기 (11-17세) |
흥미 |
일의 요건들을 점차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전환적 과정, 흥미, 능력, 작업보수, 가치, 시간 지각에 대한 인식 |
수용 | |||
가치 | |||
전이 | |||
현실기 |
중기 청소년기 (17세-초기 성인) |
탐색 |
능력과 흥미의 통합, 가치가 계속 발달, 직업선택의 구체화, 직업형태의 구체화 |
결정화 | |||
구체화 |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환경-일치상담 (0) | 2015.08.17 |
---|---|
특질-요인 이론 (0) | 2015.08.07 |
내담자의 세 가지 유형 (0) | 2015.08.06 |
직업상담_심층상담에 대한 NCS 학습모듈 소개 (0) | 2015.07.24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른 직업상담사의 직무 (0) | 2015.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