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무/상담심리학습

초보 상담자를 위한 윤리적 지침

상담사 이우 2015. 8. 17. 22:55

초보 상담자를 위한 윤리적 지침

 

비밀보장: 상담 회기에서 다룬 내담자의 정보를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 누설하지 않는 것은 내담자의 비밀보장을 존중하는 데 중요하다. 상담 첫 회기를 시작할 때 비밀보장의 일반적인 책임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담자는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동의해야 한다.

한계 인식: 상담자는 훈련을 쌓아서 능력이 되는 분야 내에서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상담자로서 당신의 능력에 대해 정직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슈퍼바이저와 의논해야 한다.

상담과정에 대해 내담자 교육하기: 상담자는 내담자가 충분히 알고 상담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그들의 이론적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은 내담자가 자기 스스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이고, 당신이 그들을 낫게 할 수 있거나 그들의 기분이 너 나아지게 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적합하다.

내담자의 요구에 초점 맞추기: 내담자의 요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때때로 가장 좋은 상호작용이 될 수 있다.

해로운 이중관계 피하기: 잠재적으로 해로운 이중관계는 이중관계가 덜 강한 사람에게 해로움과 착취를 끌어내기 때문에 힘을 가진 누군가가 힘이 덜 강한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다른 역할을 부가할 때 일어난다.

적절한 한계선 설정하기: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한계선이나 규칙, 제한점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당신의 가치관 자각하기: 상담자는 특정 순간에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 짓는 것과 같은 자신이 자각하지 못하는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상담의 방향과 내담자의 결정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문화와 관련된 윤리적 행동: 기본적 상담기술이 문화와 개인을 초월하여 전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가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는 것을 개방성과 관심, 상담에 참여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문화권에서는 시선 접촉을 피하는 것이 권위적인 모습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편견과 차별뿐 아니라 우리의 문화적 가치와 신념을 인식하고 심각하게 자기반성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적으로 유능한 상담자 되기

현명한 방식으로 행동하기: 우리는 상담자가 마주치는 모든 윤리적 상황에 대한 답을 항상 제공할 수 없음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대신 상담자는 일관되게 내담자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현명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돌보기 위해 자신을 돌보라: 상담은 자신의 많은 것을 남에게 줄 것을 요구받는 소모적인 작업이 될 수 있다. 휴식 없이 다른 사람의 필요를 돌보면 빨리 지치게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