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상담의 구조화

상담사 이우 2019. 4. 20. 07:58

[포인트]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주고 상담에 대한 전체 안내사항을 전달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구조화는 상담의 효과를 최대한도로 높이기 위해 상담의 기본성격·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한계·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작업이다.(이장호,상담심리학).


임상심리사2급 기출문제를 살펴보자.

1. 중학교 교사인 상담자가 같은 학교 학생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상담을 위한 구조화를 하고자 한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08. 5)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관계 이회에 사제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이런 이중적인 관계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나 어려움을 사전에 논의한다.

    상담에 대해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기대의 실현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각각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정규적인 상담을 할 계획이라면,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는 요일이나 시간을 정하고, 한번 만나면 매회 면접 시간의 길이와 전체 상담과정의 길이나 회수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정보는 내담자의 솔직한 자기개방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상담관계의 신뢰성이 충분히 형성된 이후에 알려주는 것이 좋다.


2. 다음에서 상담자가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2015. 3)

내담자가 심리상담실에 찾아와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예를 들면, 무슨 말을 해야하는지, 휴대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오늘은 언제까지 심리상담이 진행되는 것인지 등)을 모르고 불안해한다.


   ① 수용                                     ② 해석
    ❸ 구조화                                 ④ 경청


3. 상담의 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7. 3)

    상담의 다음 진행과정 에 대한 내담자의 두려움이나 궁금증을 줄일 수 있다.

    구조화는 상담 초기뿐만 아니라 전체 과정에서 진행될 수 있다.

    상담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해 행해진다.

    상담에서 다루려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다.


4. 상담자가 상담과 관련하여 내담자에게 제공해야 할 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6. 8)

    상담시간과 요금

    상담자의 특성과 훈련

    상담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

    비밀보장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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