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상담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상담자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이고 내담자는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온 사람이다. 상담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상담방법과 심리적 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전의 상담방식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처치하는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기법이 중심이었다면, 로저스를 비롯한 인본주의적 상담의 등장으로 내담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상담심리학)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15. 3)
① 상담은 상담자가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내담자가 이에 따르게 하는 것이다.
❷ 상담은 내담자의 내적 자원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안내하는 일이다.
③ 상담은 문제를 분석하여 상담자가 정확한 처방을 내리는 일이다.
④ 상담은 정보의 제공을 주로 하는 조력활동이다.
2. 심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7. 3)
❶ 내담자의 자각확장이 이루어지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② 상담자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성과가 산출되도록 해야 한다.
③ 조력과정으로 결과를 강조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④ 상담자의 전문적 훈련이 실제 상담과정과 무관하여야 한다.
3. 다음 중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2008. 5)
①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② 상담자의 압력이나 강요가 없음
③ 내담자의 행동의 제한
❹ 자유로운 감정표현의 제한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자의 윤리 (0) | 2019.04.21 |
---|---|
상담의 초기관계 (0) | 2019.04.20 |
상담의 목표설정 (0) | 2019.04.20 |
상담의 구조화 (0) | 2019.04.20 |
1. 심리상담의 역사 (0) | 2019.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