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2. 상담의 정의

상담사 이우 2019. 4. 14. 21:14

[포인트]상담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상담자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이고 내담자는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온 사람이다. 상담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상담방법과 심리적 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전의 상담방식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처치하는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기법이 중심이었다면, 로저스를 비롯한 인본주의적 상담의 등장으로 내담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상담심리학)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15. 3)

    상담은 상담자가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내담자가 이에 따르게 하는 것이다.

    상담은 내담자의 내적 자원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안내하는 일이다.

    상담은 문제를 분석하여 상담자가 정확한 처방을 내리는 일이다.

    상담은 정보의 제공을 주로 하는 조력활동이다.


2. 심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7. 3)

    내담자의 자각확장이 이루어지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상담자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성과가 산출되도록 해야 한다.

    조력과정으로 결과를 강조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훈련이 실제 상담과정과 무관하여야 한다.


3. 다음 중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2008. 5)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상담자의 압력이나 강요가 없음

    내담자의 행동의 제한

    자유로운 감정표현의 제한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자의 윤리  (0) 2019.04.21
상담의 초기관계  (0) 2019.04.20
상담의 목표설정  (0) 2019.04.20
상담의 구조화  (0) 2019.04.20
1. 심리상담의 역사  (0) 2019.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