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상담의 목표설정

상담사 이우 2019. 4. 20. 08:25

[포인트]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는 다양한 심리적 기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행동'과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과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실제 노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에 대한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다음 중 상담목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8. 5, 2010. 5, 2016. 3)

    과정목표는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분위기의 조성과 관련된다.

    과정목표에 대한 결과는 내담자의 책임이다.

    결과목표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삶의 변화와 관련된다.

    결과목표는 일반적으로 객관적일수록 효과적이다.


2. 다음 중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0. 5)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목표는 상담자의 의도에 맞추어야 한다.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자의 윤리  (0) 2019.04.21
상담의 초기관계  (0) 2019.04.20
상담의 구조화  (0) 2019.04.20
2. 상담의 정의  (0) 2019.04.14
1. 심리상담의 역사  (0) 2019.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