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2008년 3회 필기 |
제 1과목 직업상담ㆍ심리학
1. 단계적 둔감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다.
나.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다.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 포함된다.
라. 불안위계 개 목록은 10~20개 정도로 자세하게 작성한다.
2. 다음 중 직업 상담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관계형성-진단 및 측정-개입-목표설정-평가
나. 관계형성-목표설정-진단 및 측정-개입-평가
다. 관계형성-진단 및 측정-목표설정-개입-평가
라. 관계형성-목표설정-개입-진단 및 측정-평가
3. 직업 상담을 할 경우 적절한 내담자의 목표가 갖는 중요한 특성이 아닌 것은?
가. 상담자가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나. 구체적이어야 한다.
다. 실현 가능해야 한다.
라.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4. 직업 상담에서 내담자가 검사 도구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고 있을 때 상담자가 취할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은?
가. 즉시 검사를 실시한다.
나. 검사 사용 목적에 대하여 내담자에게 설명한다.
다. 검사종류의 선택을 독단적으로 한다.
라. 심리검사는 상담관계를 방해하므로 실시하지 않는다.
5. 행동주의 상담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조형법 나. 자유연상법
다. 혐오치료법 라. 긍정적 강화법
6. 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에서 제시한 진단분류가 아닌 것은?
가. 자아 갈등 나. 직업선택에 대한 불안
다. 의존성 라. 비현실성
7. 다음의 내담자를 상담할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갑자기 구조조정 대상이 되어 직장을 떠난 40대 후반의 남성이 상담을 받으러 왔다. 전혀 눈 마주침도 못하며,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태이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
가. 관계형성
나. 상담자의 전문성 소개
다. 상담 구조 설명
라. 과제 부여
8. 다음 중 생애진로사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의 과거 직업에 대한 전문지식 분석
나. 내담자의 과거 직업경력에 대한 정보수집
다. 내담자의 가계도(genogram) 작성
라. 내담자가 가진 자원과 장애물에 대한 평가
9.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을 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가 아닌 것은?
가. 일치성/진실성
나. 해석능력
다. 공감적 이해
라. 수용
10. 대학생의 진로상담에서 진로개발을 위해 강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가. 여가시간 활용
나. 자신의 능력파악
다. 직무스트레스
라. 대인관계 형성
11. 다음 중 정상적인 실직자와의 상담 장면에서 피해야 할 것은?
가. 정신분석적 해석을 근거로 한 꿈의 해석
나. 공감적 이해
다. 자기개방하기
라. 반복, 요약, 환언하기
12. 다음 중 내담자가 상담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계속 들어준다.
나. 내담자의 분노, 좌절, 방어를 예상해야 한다.
다. 설득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라. 철저한 대면을 한다.
13. 다음 중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나.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다.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 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라.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14. 다음 중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가. 직업정보분석
나. 직업상담
다. 직업지도 프로그램 운영
라. 직업창출
15. 다음 중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내담자가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나.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그 정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다.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에 우선적인 고려를 한다.
라. 상담자는 상담 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한다.
16.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 중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 측면을 검토해보고 수정하게 하며 통제하도록 도전하게 하는 것은?
가. 계약 나. 감정이입
다. 리허설 라. 직면
17. 상담자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가. 공감 나. 수용
다. 해석 라. 직면
18. 다음 중 행동주의적 직업 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가. 체계적 둔감화 나. 반조건 형성
다. 사회적 모델링 라. 충고와 설득
19. 다음 중 직업상담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가. 윤리적인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하여야 한다.
나. 산업구조변화, 직업정보, 훈련정보 등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판단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하지만 심리검사에 대해 과잉의존해서는 안 된다.
라.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결정에 대한 상담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자칫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훈련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20. 상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가. 공감적 이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해야 한다.
나.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수용을 촉진시킨다.
다.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에 자신을 맞춰나가는 것이다.
라. 공감적 이해란 지금-여기에서의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21. 다음 중 긴즈버그가 제시한 진로발달단계가 아닌 것은?
가. 환상기 나. 잠정기
다. 현실기 라. 노년기
22.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성격적 측면의 성격양식 차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민첩성-정확성 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나. 역량-근로자의 평균활동수준을 의미한다.
다. 리듬-활동에 대한 단일성을 의미한다.
라. 지구력-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23. 다음 중 직무 분석 문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정신 건강의 정도
나. 절친한 동료 종업원의 수
다. 그 직무에서 전환 가능한 직무명
라. 같은 직무에 종사하는 종업원의 수
24.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직무수행이 떨어지는 일차함수 관계이다.
나. 어느 수준까지는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직무수행이 떨어지다가 어느 수준에 이르면 더 이상 직무수행이 떨어지지 않고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다. 일정시점 이후에 스트레스 수준이 증가하면 수행실적은 오히려 감소하는 역U형 관계이다.
라.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은 관계가 없다.
25. 고트프레드슨이 제시한 직업포부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힘과 크기 지향성-사고과정이 구체화 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나. 성역활 지향성-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다. 사회적 가치 지향성-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라.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26. 다음 중 전직을 예방하기 위해 퇴직의사보유자에게 실시하는 직업상담 프로그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직장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나. 생애계획 프로그램
다. 조기퇴직계획 프로그램
라. 실업충격완화 프로그램
27. 직업발달이론에서 파슨스가 제안한 특성 -요인 이론의 핵심적인 가정은?
가. 각 개인들은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직업에서 요구하는 요인과 합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매칭시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된다.
나.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직업정체감의 형성에 중요한 기초요인이 된다.
다. 진로발달 과정은 유전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의 네 가지 요인과 관계가 있다.
라. 초기의 경험이 개인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만족에 대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강조하면서 개인의 성격유형과 직무 환경의 성격을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28. 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가. 개인차 나. 문항수
다. 규준집단 라. 문항에 대한 반응수
29. K-WAIS의 언어성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바꿔쓰기 나. 숫자 외우기
다. 산수문제 라. 이해문제
30. 다음 중 스트레스의 예방 및 대처방안으로 틀린 것은?
가. 가치관을 전환시켜야 한다.
나. 과정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목표지향적 초고속심리로 전환해야 한다.
다. 균형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라. 취미·오락을 통해 생활 장면을 전환하는 활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31. 진로성숙검사(CMI) 중 태도척도의 하위영역과 문항의 예가 잘못 연결된 것은?
가. 결정성-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뀌고 있다.
나. 참여도-나는 졸업할 때까지는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다.
다. 타협성-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라. 독립성-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32. 다음 중 참고자료가 충분하고 단기간에 관찰이 불가능한 직무에 적합한 직무분석 방법은?
가. 최초분석법 나. 데이컴법
다. 그룹토의법 라. 비교확인법
33. 홀랜드의 유형에 따르면 기술자, 정비사, 엔지니어 등은 어느 유형에 속하는가?
가. 현실형 나. 관습형
다. 탐구형 라. 사회형
34. 다음은 어떤 규준의 종류에 대한 설명인가?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나 적성검사의 결과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며, 이 방법은 학생들의 점수를 정해진 범주에 집어넣음으로써 학생들 간의 점수차가 작을 때 생길 수 있는 지나친 확대해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가. 백분위 점수 나. 표준점수
다. 표준등급 라. 학년규준
35. 다음 중 타당도 계수를 산출하기 어려운 타당도는?
가. 예언 타당도 나. 준거 관련 타당도
다. 수렴 타당도 라. 내용 타당도
36. 수퍼의 평생발달이론에서 아치문 모델의 왼쪽 기둥을 이루고 있는 것은?
가. 생리학적-지리학적인 기초 측면
나. 경제자원, 사회제도, 노동시장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의 정책 측면
다. 욕구나 지능, 가치, 흥미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의 성격적 측면
라. 발단단계와 역할에 대한 자아개념으로 이루어진 상호작용적 측면
37.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
나.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다. 생애만족은 긴요한 모든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애역할들에 의존한다.
라. 생애역할에서의 성공은 학습된 기술과 인지적ㆍ정의적ㆍ신체적 적성을 제외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38. 다음은 진로선택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진로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가?
고등학교 3학년인 A양은 가끔 수업노트를 가지고 공부하는데, 비록 고등학교에서는 그녀가 좋은 성적을 받더라도, 대학에서는 이런 방법이 실패하게 되어 그녀의 노트기록 습관과 학습습관을 수정하게 할지도 모른다. |
가.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나. 환경조건과 사건
다. 학습경험
라. 과제접근기술
39. 다음 중 직무 및 조직관련 스트레스 요인이 아닌 것은?
가. 과제특성
나.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
다. 산업의 조직문화와 풍토
라. A유형 행동
40. 다음 중 직무 분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가. 직무에 대한 정확하고 완전한 확인
나. 조직의 체질 개선을 위한 전반적 요구 분석
다. 직무에 포함되어 있는 과제들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기록
라. 직무 수행을 위해 작업자에게 요구되는 요건의 명시
[정답]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8 |
20 |
나 |
다 |
가 |
나 |
나 |
라 |
가 |
가 |
나 |
다 |
가 |
가 |
나 |
라 |
가 |
라 |
가 |
라 |
라 |
다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라 |
다 |
나 |
다 |
다 |
가 |
가 |
다 |
가 |
나 |
라 |
라 |
가 |
다 |
라 |
다 |
라 |
라 |
라 |
나 |
'직업상담사 2급 > 기출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 2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0) | 2011.05.01 |
---|---|
2009년 1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0) | 2011.04.29 |
2008년 1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0) | 2011.04.29 |
2010년 수시 직업정보론 기출문제 (0) | 2011.04.28 |
2010년 직업정보론 기출문제 (0) | 2011.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