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09년 2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11. 5. 1. 14:35

최근 3년간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2009년 기사 2회 필기시험

 

 

 

제 1 과목: 직업상담·심리학

 

 

1. 검사 해석 시 주의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나. 검사결과에 대해 여러 정보에 근거한 주관적인 견해를 설명해 준다.

다. 검사결과에 대해 내담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라. 검사결과에 대한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도록 한다.

 

 

2.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기법을 사용할 때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일치성/진실성                          나. 공감적 이해

다.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라. 소망-방어체계의 이해

 

 

3. 직업상당에서 내담자가 ”삶에서 무엇을 지향할 것인가에 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 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동기 및 역할          나. 욕구            다. 흥미             라. 가치

 

 

4. 다음 중 행동수정 방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적강화의 효과를 높이려면 내담자가 바람직한 한 행동을 할 때 즉각적으로 강화해 주어야 한다.

나. 부적강화는 내담자가 어떤 행동을 할 때 혐오적인 성질을 띤 부적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다. 내담자가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는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데에는 행동형성(shaping, 조성)의 방법이 효과적 이다 .

라. 어떤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연속 강화보다 부분강화(간헐강화)가 더 많이 사용된다.

 

 

5.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 중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시키는?

40-50세로 인생의 여러가지 측면에서 안정되고 성숙된 시기인데 단순히 자신과 자기세대의 이익과 번영에만 관심을 쏟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손들의 세대와 역사적 미래를 위해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드는데 헌신하는 기간이다.

가. 친밀감(intimacy) -고립감(isolation)

나. 근면성(industry) -열등감(inferiority)

다. 생성감(generativity) -침체감(stagnation)

라. 자아정체감(ego-identity) -역할혼란(role confusion)

 

 

6.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에 관한 가장 초보적인 직업 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qualitative) 절차이다.

나.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 인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한다.

다. 내담자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방지 한다.

라. 내당자의 직업 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 사실을 알려준다.

 

 

7. 다음 중 의사결정의 촉진을 위한 ”6개의 생각하는 모자 (six thinking hats)” 기법의 모자 색상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청색-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백색-본인과 직업들에 대한사실들만을 고려한다.

다. 흑색-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라. 황색-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8. 다음 면담에서 인지적 명확성이부족한 내담자의 유형중 상담자의 개입방법이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내담자 : 나는 기계공학 전공 말고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어요. 그 외의 일을 한다는 것을 생각해 본적도 없어요.

상담자 : 학생이 기술자가 되지 못한다면 재앙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들리는 군요. 그런데 학생은 기계공학을 하기에는 성적이 좋지 않군요.

내담자 : 그래서 미칠 것 같아요. 난 낙제할 것 같아요.

상담자 : 학생 인생에서 다른 대안을 생각해 보지 않는다면 정말 문제가 되겠네요.

가. 앙면적사고 - 역설적사고(증상을 기술한다)

나.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다. 강박적 사고 - RET 기법

라.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9.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내담자의 갈등과 방어를 탐색하고 이를 해석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상당의 주된 과정에 해당 되는 것은?

가. 논박과정        나. 훈습과정            다. 행동 수정과정             라. 관계 형성과정

 

 

10. 작업 동기를 설명하는 강화이론의 주장이 아닌 것은?

가.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은 보상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나.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보상을 할 때 작업 동기가 커진다.

다. 보상이 지연되면 작업 동기가 줄어든다.

라. 간헐적인 보상을 주면 작업 동기가 계속 유지된다.

 

 

11. 상담기법 중 내담자가 전달하는 이야기의 표면적 의미를 상담자가 다른 말로 바꾸어서 말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탐색적 질문    나. 요약과 재진술     다. 명료화       라. 적극적 경청

 

 

12. 직업 상담을 위한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나. 상담과정의 원만한 전개를 위해 내담자에게 태도변화를 요구한다.

다. 침묵에 빠지지 않도록 상담자는 항상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라.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에 대한 기준을 부여한다.

 

 

13. 진로시간전망 검사 중 코틀(Cott|e)이 제시한 원형검사 에서 원의 크기가 나타내는 것은?

가. 과거, 현재, 미래                                나.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

다.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라. 시간차원의 연결 구조

 

 

14. 다음 중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TA)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은?

가. 집단무의식                                      나. 자아상태(어버이-어른-어린이)

다. 전경과 배경                                     라. 비합리적 신념

 

 

15.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Bordin)이 제시한 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범주가 아닌 것은?

가. 비교                                                나 .명료화

다.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라.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반응범주

 

 

16. 직업상담사가 지켜야 할 윤리강령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교육과 연구를 위해 임의로 적극 활용한다.

나. 내담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 개발한다.

다. 내담자와의 협의 하에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토의한다.

라. 자신이 좋아하는 전무직의 바람직한 이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17. 직업과 개인을 연결시키는데 초점을 둔 개인차 심리학의 전통에 따르는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는 면담을 매우 중요시한다. 이 접근법에서 강조하는 효과적인 면담기법으로 적절한 것은?

가. 가능한 제한된 폐쇄형 질문을사용해서 면담의 초점을 좁혀야 한다.

나. 상담자는 말을 많이 해서 내담자가 충분한 자기 탐색을 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다. 내담자가 침묵할 때는 섣불리 말하지 말고 침묵의 의미를 이해한 후 말을 꺼낸다.

라. 문제해결 능력이 없는 내담자가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상당과정을 산만하게 하므로 가급적 발언을 억제한다.

 

 

18. 직업상당의 문제 유형을 크게 3가지로 대별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취업상담               나. 인성상담                다. 진학상담                라. 직업적응상담

 

 

19.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직업정보의 수집 및 분석

나. 직업관련 이론의 개발 및 강의

다. 직업관련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

라. 구인, 구직, 직업적응, 경력개발 등 직업관련 상담

 

 

20. 직업상담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자신에 대해 탐구하기                      나. 학업성취도 이해하기

다. 직업세계 이해하기                          라. 미래사회 이해하기

 

 

21. 검사의 신뢰도 중의 하나인 알파값(cronbach a)이 크다는 것이 나타내는 의미는?

가. 검사 문항들이 동질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나. 검사의 예언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 시간이 흐르더라도 검사 점수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 검시의 채점 과정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22. 개인의 직업선택에 미치는 요인들은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구분할 때 내부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개인 정보적 요인                             나. 성별 등의 일반적 요인

다. 개인 심리적 요인                             라. 개인 사회적 요인

 

 

23. 다음 중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가. 친구를 만나 실컷 수다를 떤다.

나. 이불을 뒤집어쓰고 잠을 자버린다.

다. 정해진 시간을 꼭 지키려 애쓴다.

라. 현실을 직시하고 타협이나 앙보를 한다.

 

 

24. Maslow가 제시한 자기실현한 사람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억제한다.

나.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지각한다.

다. 자신이 하는 일에 몰두 하고 만족스러워 한다.

라.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감상능력이 있다.

 

 

25. Gelatt가 제시한 의사결정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A : 목적의식 B : 대안의 결과 예측

C : 정보수집 D : 의사결정

E : 대안열거 F : 평가 및 재투입

G : 가치평가 H :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가. A→ C → E → B → H → G → D → F

나. A→ E → C → B → H → G → D → F

다. A→ C → E → G → B → H → D → F

라. A→ C → E → B → G → H → D → F

 

 

26. 산업 장면에서 실시하는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가. 배치 및 분류목적으로 심E|검사를 사용하려면 각 배치에 대한 검사의 차별적 타당도가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

나. 인사 결정을 위해 사용되는 검사의 내용 타당도를 입증하려면 검사내용이 직무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다. 장애인의 경우, 검사 실시의 표준 절차를 벗어날 수 있다.

라. 특정 검사가 직무 수행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이 입증되었다면, 그 검사는 신뢰도가 확립된 검사이다.

 

 

27. 다음 중 공간지각 적성검사에서 철수의 백분위(%)가 56일 때 그 의미로 가징 적절한 것은?

가. 철수는 그 검사를 온56명의 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나. 철수는 그 검사를 본 사람들 중 56번째이다.

다. 철수의 점수는 그 검사를 본 사람들의 56%보다 높다.

라. 철수의 점수는 평균접수보다 6점 높다.

 

 

 

28. 다음 중 A유형의 행동특징에 대한 설영으로 틀린 것은?

가. 근무시간을 철저하게 지키고, 항상 긴박감을 느낀다.

나. 평소 활동이 공격적이고 적대적이며, 참을성이 없다.

다. 시간에 대하여 걱정을 덜 하고, 여유를 가진다.

라. 사내의 활동이 경쟁적이며, 승부에 집착한다.

 

 

29.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작업자의 지식, 기술, 능력 등에 관한 인적요건들을 알려 주기 때문에 선발이나 교육과 같은 인적 자원관리에 활용되는 것은?

가. 직무기술서                 나. 작업자기술서       다. 작업표준서               라. 직무명세서

 

 

30. 내담자의 직업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 검사 도구를 사용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 대담자의 요구에 충족하는 검사가 개발되어 있는지 조사한다.

나. 검사를 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목적을 탐색한다.

다. 해당 검 사도구의 심리측정적 속성을 검토한다.

라. 검사의 선택에 내담자를 포함시킨다.

 

 

31. Gottfredson이 제시한 직업포부의 발달단계가 아닌 것은?

가. 성역할 지향성                                     나. 힘과 크기 지향성

다. 사회적 가치 지향성                              라. 직업 지향성

 

 

32. 다음 중 실업자를 위한 실업 관련 프로그램과 거리가 먼 것은 ?

가. 직업전환 프로그램                               나. 인사고과프로그램

다. 실업충격 완화 프로그램                        라. 직업 복귀 훈련프로그램

 

 

33. 성격의 5요인 이론(big five 모형)에서 제시하는 성격의 기본 차원이 아닌 것은?

가. 외향성           나. 경험에 대한 개방성           다. 호감성                    라. 진취성

 

 

34. Holland가 제시한 직업선택을 위한 매칭이론의 사람의 성격과 바람직한 직업적성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현실적인(realistic) 유형 - 비행기조종사

나. 탐구적(investigative) 유형 - 종교지도자

다. 보수인습적(conventional) 유형 - 정치가

라. 사회적(social) 유형 - 작곡가, 연주가, 배우 등

 

 

35. 다음은 어떤 검사의 내용을 다룬 것인가?

-외항성과 내향성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                   -판단과 인식

가. GATB             나. VPT             다. CPl              라. MBTl

 

 

36. 스트레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응증후는 경계, 저항, 탈진 단계로 진행된다.

나. 1년간 생활변동단위(life change unit)의 합이 90인 사람은 대단히 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이다.

다. A유형의 사람은 B유형의 사람보다 훨씬 느긋하고 덜 적대적이어서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에 인내력이 있다.

라. 스트레스의 대처와 극복에 미치는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은 거의 없다.

 

 

37. 다음 설명과 같은 직무분석 방법은?

러시아에 파견된 주재원들에게 자신들이 현지에서 업무 처리를 하던 중 생긴 인상 깊은 일들을 적게 하였다. 그 다음 이 기록들을 토대로 러시아 주재원의 직무특성을 정리 하였다.

가. 결정적 사건법            나. 작업일지법           다. 작업자 중심법                 라. 관찰법

 

 

38. 경력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을 실 시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가. 사용가능한 훈련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고찰

나. 현 시점에서 어떤 훈련이 필요한지에 대한 요구분석

다. 훈련프로그램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계획 수립 위한 평가계획 수립

라. 훈련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훈련프로그램 개발

 

 

39. 진로발달에 관한 Holland의 이론이 기초하고 있는 4가지 가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사람들의 성격은 6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나. 직업환경은 6가지 유형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다. 개인의 행동은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라.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 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40. 다음 중 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실험을 통한 집단간 차이검증

나. 유사한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 검사와의 상관계수 분석

다. 확인적 요인분석

라. 기대표 작성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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