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09년 1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11. 4. 29. 23:19

최근 3년간 기출문제

 

2009년 1회 필기

 

 

제 1과목: 직업상담ㆍ심리학

 

1.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하도록 돕는 초기면담의 주요요소는? 

가. 예약                     나. 유머

다. 직면                    라. 리허설

 

2. 형태주의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인간은 과거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보았다.

나. 형태주의 상담이 개인의 발달초기에서의 문제들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적 상담과 유사하다.

다.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현재 상황에 대한 자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라. 개인이 자신의 내부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충분히 자각할 수 있다면 자신이 당면하는 삶의 문제들을 개인스스로가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고 가정한다.

 

3.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가. 적극적 경험 나. 역할연기

다. 감정의 반영 라. 공감적 이해

 

4. 희망직업 또는 자신의 흥미, 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내담자를 상담하게 되었을 때 상담 및 직업지도 서비스 업무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적합직업탐색

 B: 직업에 관한 상세정보제공

 C: 직업지도 시스템을 통한 검사결과 처리

 D: 직업적성상담 및 흥미검사 실시 

가. D→C→A→B 

나. A→C→D→C

다. D→A→B→C

라. A→D→C→B

 

5. 직업상담사가 실시하는 상담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학업상담                        나. 진로상담

다. 산업상담                        라. 장애자 직업상담 

 

6.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들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나. 인간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건설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가정한다.

다. 내담자들로 하여금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우며 열등감이 감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경청, 감정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된다.

  

7. 다음 중 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인지적 갈등                   나. 확신의 결여 

나. 정보의 부족                     라. 내적 갈등

 

8.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나.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라.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9. 직업상담을 위한 면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한다.

나. 상담과정의 원만한 전개를 위해 내담자에게 태도변화를 요구한다.

다. 침묵에 빠지지 않도록 상담자는 항상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라.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에 대한 기준을 부여한다.

 

10. 특성-요인 직업 상담의 과정 중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단계는? 

가. 상담 또는 치료단계                     나. 분석단계

다. 진단단계                                   라. 종합단계

 

11.다음 상담의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자의 개입방법이 옳은 것은?

내담자: 난 자격시험에 합격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상담자: 그동안 선생님은 자격시험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신 걸로 아는데요.

내담자: 하지만 단념 했어요. 내 친구는 자격시험이 어렵다고 했어요.

상담자: 선생님은 자격시험에 불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군요. 그 이유는 친구분이 어렵다고 했기 때문이구요? 그러면 선생님과 친구분과의 공통점을 알아보기로 하죠.

가. 단순오정보-정보제공

나. 구체성의 결여-구체화 시키기

다. 자기인식의 부족-은유나 비유 쓰기

라. 가정된 불가능-논리적 분석, 격려

 

12. 다음 중 집단 상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집단상담은 상담사들이 제한된 시간 내에게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내담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나. 효과적인 집단에는 언제나 직접적인 대인적 교류가 있으며 이것이 개인적 탐색을 도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다. 집단은 시간을 낭비하는 집단과정의 문제에 집착하게 되어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등한시 할 수 있다.

라. 집단에서는 구성원 각자의 사적인 경험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비밀 유지가 쉽다.

 

13. 인지적-정서적 상담(RET)의 기본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선행사건-비합리적 신념체계-정서적/행동적결과-효과-논박 

나. 선행사건-정서적/행동적결과-비합리적 신념체계-논박-효과 

다. 선행사건-비합리적 신념체계-논박-정서적/행동적결과-효과

라. 선행사건-비합리적 신념체계-정서적/행동적결과-논박-효과

 

14. 내담자가 수집한 대안 목록의 직업들이 실현 불가능할 때의 상담전략으로 틀린 것은? 

가.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대안직업 대다수가 부적절한 것을 명확히 한다.

나. 최종 의사결정은 내담자가 해야 함을 확실히 한다.

다. 내담자가 그 직업들을 시도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 개입한다.

라. 객관적인 증거나 논리에서 추출한 것에 대해서만 대화하여야 한다.

 

15.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 옳은 것은?

가.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잇다.

나. 직업상담의 문제 중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 적합할 뿐 취업 후 직업 적응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다.

다. 직업선택에 미치는 내적 요인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외적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라. 직업상담사가 교훈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아를 명료화하고, 자아실현을 시킬 수 있는 적극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려줄 수 없다.

 

16. 생애진로사정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적성과 특기                       나. 강점과 장애

다. 진로사정                           라. 전형적인 하루

 

17. 다음은 직업상담기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상담자는 두 부분의 개입을 하게 된다. 첫 번째는 낡은 사고에 대한 평가이며, 두 번째는 낡은 사고나 새로운 사고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실험을 해보는 것이다. 의문의 형태의 개입은 상담자가 정답을 제시하기 보다는 내담자 스스로 해결 방법을 다가가도록 유도한다.

가. 실제적 기법

나. 심리측정 도구 사용기법

다. 인지적 기법

라. 논리적 기법

 

18. 다음 중 개인적 역할을 강조한 아들러(Adler)의 주장이 아닌 것은?  

가. 개인은 사회적 환경에 관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나. 성격과 특성요인이 가족집단 내에서의 운동의 표현이다.

다. 개인은 일, 사회, 성(性) 등 3개의 주요 생애과제에 반응해야 한다.

라. 한 가정에서 태어난 두 아이는 동일한 상황에서 자라는 아이이다.

 

19. 행동주의 상담에서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주장훈련                나. 자기관리 프로그램 

다. 행동계약                        라. 인지적 재구조화  

 

20. 성격에 대한 자아상태를 부모(P), 성인(A), 아동(C)으로 구분하여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상태를 분석 하는 상담 기법은?

가. 교류분석적 상담              나. 내담자 중심 상담

다. 발달적 직업상담              라. 특성-요인상담

 

21.인지적 정보처리의 주요 전제로 틀린 것은?

가. 진로선택은 인지적 및 정의적 과정들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나.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다.

다. 진로성숙은 진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는다.

라. 진로문제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이다.

 

22. 직업전환을 원하는 내담자를 상담할 때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나이와 건강을 고려해야 한다.

나. 부모의 기대와 아동기 경험을 분석한다.

다. 직업을 전환하는데 동기화가 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라. 내담자가 직업을 바꾸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지 평가해야한다.

 

23.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는 수퍼의 진로 발달단계는?

 - 잠정기: 욕구, 흥미, 능력, 가치가 잠정적인 진로의 기초가 된다.  - 전환기: 현실이 점차 직업의식과 직업 활동의 기초가 된다.  - 시행기: 자신이 적합하다고 본 직업을 최초로 가지게 된다.

가. 성장기               나. 탐색기

다. 확립기               라. 유지기

 

24. 다운사이징과 조직구조의 수평화로 대변되는 조직변화에 적합한 종업원의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직무를 통해서 다양한 능력을 본인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시킨다.

나. 표준화도니 작업규칙, 고정된 작업시간, 엄격한 직무기술을 강화한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시킨다.

다. 불가피하게 퇴직한 사람들을 위한 퇴직자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라. 새로운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 및 지식과 관련된 재교육을 실시한다.

 

25. 종업원이 직무에서 매우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우나 실패한 경우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그 사건들의 구체적인 행동을 알아내고 이 행동으로부터 지식, 기술, 능력을 수집하는 직무분석 방법은?

가. 중요사건 기법

나. 기능적 직무분석

다. 직책분석 설문지

라. 주제전문가 직무분석(SME)

 

26.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포괄적인 노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과정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목표 지향적 초고속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

나. 가치관을 전환시켜야한다.

다. 스트레스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마음이 있어야한다.

라. 균형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27. 준거참조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검사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하여 어떤 수준인지 알아낸다.

나. 상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다. 성격이나 적성검사에 주로 사용된다.

라. 기준점수는 검사, 조직의 특성,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8. GATB 직업적성검사의 하위검사 중에서 둘 이상의 적성을 검출하는 데 이용되는 검사는? 

가. 기구대조검사                   나. 평면도판단검사

다. 어휘검사                           라. 계수검사

 

29. 심리검사에서 규준이란?

가. 한집단의 특성을 가장 간편하게 표현하기 위한 개념으로 그 집단의 대표값을 말한다.

나. 한 집단의 수치가 얼마나 동질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한 개념으로 점수들이 그 집단의 평균치로부터 벗어난 평균거리를 말한다.

다. 서로 다른 체계로 측정한 점수들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원 점수에서 평균을 뺀 후 표준편차로 나눈 값을 말한다.

라. 원점수를 표준화된 집단의 검사점수와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대표집단의 검사점수 분포도를 작성하여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한 것이다.

 

30.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의 관련성은 미미하다.

나. 스트레스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직무수행이 높아질 수 있다.

다. 스트레스 수준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직무수행은 떨어지는 역U자형 관계이다.

라. 스트레스로 인해 직무수행이 저하되다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고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31. K-WAIS의 동작성 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바꿔쓰기                          나. 토막짜기

다. 숫자외우기                       라. 빠진 곳 찾기

 

32. 미국 AT&T사에서 처음 운영한 이래 직원들의 관리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것으로, 수일간에 걸쳐 면접, 리더 없는 집단토의, 비즈니스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실습을 한 뒤 복수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자로부터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는 방식은? 

가. 평가기관                            나. 경력워크숍

다. 조기발탁제도                      라. 후견인 프로그램

 

33. 긴즈버그가 제시한 진로발달단계의 현실기에서 특정직업분야에 몰두하게 되는 세분단계는? 

가. 능력단계                       나. 탐색단계

다. 특수화단계                    라. 구체화단계 

 

3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직무 및 조직관련 스트레스 요인은? 

역할당담자가 자신의 지위와 역할전달자의 역할 기대가 상충되는 상황에서 지각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가. 역할갈등                     나. 산업의 조직문화

다. 과제특성                         라. 역할모호성

 

35. 경력개발과정 중 경력개발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가. 경력 상담과 경력목표 설정

나. 구성원의 인적자료 수집

다. 직무분석과 인력개발 및 인력계획

라. 경력기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36. 다음 중 직무분석 자료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가. 최신의 정보를 반영해야 한다.

나. 논리적으로 체계화되어야 한다.

다. 한 가지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라. 가공하지 않은 원 상태의 정보이어야 한다.

 

37. 고용주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들을 평가하는 검사들을 개발한다. 이러한 검사의 내용이 실제 직무와 얼마나 관련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무엇을 살펴 보아야하는가?

가. 구성타당도                              나. 내용타당도

다. 안명타당도                              라. 준거관련 타당도 

 

38.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적응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융통성-개인이 작업환경과 작업 성격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

나. 끈기-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지의 정도

다. 적극성-개인이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정도

라. 반응성-개인이 작업성격의 변화로 인해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

 

39. 다음 중 직무분석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직무분석→직업분석→작업분석

나. 직업분석→직무분석→작업분석

다. 작업분석→직무분석→직업분석

라. 직무분석→작업분석→직업분석

 

40. 다음이 설명하는 홀랜드가 제시한 직업 흥미 유형은? 

- 현장에서 몸으로 부대끼는 활동을 좋아한다. - 사교적이지 못하고, 대인관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서려운을 느낀다. - 일반적으로 6가지 유형 중에서 사회경제적으로 가장 낮은 위치에 속하는 편이고, 사물 지향적이다.

가. 현실적 유형                            나. 사회적 유형

다. 탐구적 유형                            라. 예술적 유형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8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