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접수면접에서 자살의도를 보고한 내담자에게 취해야 할 조치로 옳은 것은?(2009.5)
❶ 자살의도에 대하여 그 다음 회기 때도 내담자에게 묻는다.
② 즉시 경찰에 알린다.
③ 주 호소만을 다룬다.
④ 차트에 적고 내담자의 사인을 받아 놓는다.
2. 청소년기 자살의 위험인자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①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약물남용 병력이 있는 행동장애의 경우
② 과거 치명적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한 경우
❸ 부모에 대한 이유 없는 반항이나 저항을 보이는 경우
④ 일기장이나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자주 이야기 하는 경우
3. 자살을 하거나 시도하는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격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7.3)
① 부정적 자아개념 ② 부족한 의사소통 기술
❸ 과도한 신중성 ④ 부적절한 대처 기술
4. 다음 사례에서 A씨의 자살 전조 신호와 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2010.5)
A씨는 자살을 시도했으나 다행히 일찍 발견되어 미수에 그쳤다. 사실 그동안 A씨는 가족들에게 자신의 자살 시도에 대한 사전 신호를 여러 번 보냈으나, 가족들은 미처 눈치 채지 못하였다. 아마 가족들이 A씨의 신호를 미리 알아차렸더라면, 자살기도를 예방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
① 자신이 아끼던 물건을 동생에게 주었다.
② 전보다 식욕이 현저히 떨어졌다.
❸ 공연히 들떠서 말을 많이 했다.
④ 자신은 죽으면 화장을 원한다고 말했다.
5. 자살방지센터에서 긴급한 자살 상황에 처한 사람으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는 자원봉사자의 가장 효과적인 행동요령은?(2011.6)
❶ 점검표(check list)를 앞에 놓고, 전화를 건 사람에게 자세한 질문을 던진다.
② 자살동기를 묻지 않는다.
③ 자살계획을 털어놓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④ 자살하지 말라고 지시한다.
6. 사별 경험이 있거나 자살을 시도하려는 아동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7.8)
① 상담자로서 잠재적 위험요인을 깨닫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좋은 기법은 내담자의 대처방식을 관찰하는 것이다.
❷ 내담자와 자살금지 계약서를 작성할 때 시간제한을 명시한 동의보다 시간제한이 없는 동의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학부모 및 주위 교사 등에게 예방전략의 중요성을 알려야 한다.
④ 사별 경험을 한 아동 내담자를 돕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의 부모에게 아동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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