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상담 과정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2011.6)
① 현실성 있는 상담목표를 설정해서 상담한다.
② 학습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격려한다.
③ 내담자의 장점, 자원 등을 학습상담과정에 적절히 활용한다.
❹ 학습문제와 무관한 개인의 심리적 문제는 회피한다.
2. 공부를 하지 않는 문제행동을 가진 내담자의 학습태도를 바꾸기 위해 상담자가 시도하는 접근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8.3)
① 자각 ② 대치 ❸ 모방 ④ 변화를 위한 긍정적인 자극
3. 학습문제 상담의 시간관리 전략에서 강조하는 것은?(2017.3)
① 기억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도록 노력한다.
❷ 학습의 목표를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③ 시험이 끝난 후 오답을 점검한다.
④ 처음부터 장시간 공부하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4. 효율적인 독서능력의 신장과 장기기억을 돕는 조직화 전략 SQ3R의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2017.8)
❶ 개관 - 질문 - 읽기 - 암송 - 복습
② 질문 - 개관 - 읽기 - 복습 - 암송
③ 읽기 - 질문 - 개관 - 복습 - 암송
④ 질문 - 개관 - 읽기 - 암송 - 복습
5. Taylor가 제시한 학습부진아에 관한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6.3)
① 학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② 자기비판적이고 부적절감을 가져 자존감이 낮다.
③ 목표설정이 비현실적이고 계속적인 실패를 보인다.
❹ 주의가 산만하고 과업지향적이다.
6. 다음과 같이 시험불안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은?(2018.8)
시험불안이 높은 것은 학습전략 혹은 시험전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① 인지적 간섭 모델 접근
② 행동주의적 접근
③ 욕구이론 접근
❹ 인지적 결핍 모델 접근
7. 다음과 같이 아동의 학습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은?(2018.8)
관찰자가 관찰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상황, 말을 모두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
❶ 표본기록법 ② 일화기록법 ③ 사건표집법 ④ 시각표집법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실제]사례관리-기타 (0) | 2020.04.07 |
---|---|
[심리상담실제]단기상담,전화상담,사이버상담 (0) | 2020.04.07 |
[심리상담실제]청소년상담-품행장애 (0) | 2020.04.06 |
[심리상담실제]위기상담-자살 (0) | 2020.04.06 |
[심리상담실제]위기상담-성폭력 (0) | 202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