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심리상담실제]학습상담

상담사 이우 2020. 4. 7. 21:07

1. 학습상담 과정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2011.6)

    현실성 있는 상담목표를 설정해서 상담한다.

    학습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격려한다.

    내담자의 장점, 자원 등을 학습상담과정에 적절히 활용한다.

    학습문제와 무관한 개인의 심리적 문제는 회피한다.

 

2. 공부를 하지 않는 문제행동을 가진 내담자의 학습태도를 바꾸기 위해 상담자가 시도하는 접근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8.3)

    자각      대치         모방          변화를 위한 긍정적인 자극

 

3. 학습문제 상담의 시간관리 전략에서 강조하는 것은?(2017.3)

     기억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도록 노력한다.

     학습의 목표를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시험이 끝난 후 오답을 점검한다.

     처음부터 장시간 공부하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4. 효율적인 독서능력의 신장과 장기기억을 돕는 조직화 전략 SQ3R의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2017.8)

    개관 - 질문 - 읽기 - 암송 - 복습

    질문 - 개관 - 읽기 - 복습 - 암송

    읽기 - 질문 - 개관 - 복습 - 암송

    질문 - 개관 - 읽기 - 암송 - 복습

 

5. Taylor가 제시한 학습부진아에 관한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6.3)

    학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자기비판적이고 부적절감을 가져 자존감이 낮다.

    목표설정이 비현실적이고 계속적인 실패를 보인다.

    주의가 산만하고 과업지향적이다.

 

6. 다음과 같이 시험불안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은?(2018.8)

시험불안이 높은 것은 학습전략 혹은 시험전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지적 간섭 모델 접근

    ② 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이론 접근

    ❹ 인지적 결핍 모델 접근

    

7. 다음과 같이 아동의 학습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은?(2018.8)

관찰자가 관찰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상황, 말을 모두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표본기록법         일화기록법           사건표집법          시각표집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