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인상담과 달리 청소년 상담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2015.3, 2008.5)
①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
②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과업수행 정도
③ 내담자 개인의 영역별 발달 수준
❹ 내담자의 이전 상담경력과 관련된 사항
2.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상담전략이 아닌 것은?(2008.5)
① 청소년 자신의 능력과 중쇼성에 대한 자각
❷ 자기국가주의와 문화적 우월주의
③ 대인관계 기술
④ 자기이해 및 표현능력
3.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해두고, 이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어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하도록 만드는 치료기법은?(2010.5)
① 역할연기 ❷ 행동조형(조성)
③ 체계적 둔감화 ④ 재구조화
4.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8.8)
① 생물학적 접근: 매우 심각한 비행청소년 집단에서 측두엽 간질이 유의미하게 발견되기 도 한다.
② 사회학습이론: 청소년의 역할 모형이 바람직하지 못한 반사회적 행동이었을 경우에는 그 행동 패턴이 비행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③ 문화전달이론: 빈민가나 우범지대와 같은 사회해체 지역에서 성장하는 청소년은 각종 비행을 배우고 또 직접 행동으로 실행하기도 한다.
❹ 아노미이론: 비행행동도 개인과 사회간 상호 행위 과정의 산물로 이해한다.
5.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 하는 이론이 아닌 것은?(2017.3)
① 아노미 이론 ② 사회통제이론 ❸ 욕구실현이론 ④ 하위문화이론
6. Weiner의 비행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6.3, 2013.8)
① 비행자의 심리적인 특징에 따라서 사회적 비행과 심리적 비행을 구분한다.
② 심리적 비행에는 성격적 비행, 신경증적 비행, 정신병적(기질적) 비행이 속한다.
③ 신경증적 비행은 행위자가 타인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방식으로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❹ 소속된 비행하위집단 내에서 통용되는 삶의 방식들은 자존감과 소속감을 가져다주므로 장기적으로 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다.
7. 아동청소년의 폭력비행을 상담할 때 부모를 통해 개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2017.8, 2010.5)
① 자녀가 반사회적 행동을 하면 심하게 야단을 치게 한다.
❷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면 일관되게 보상을 주도록 한다.
③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면 무조건 무시로 대응한다.
④ 폭력을 휘두를 때마다 자녀를 매로 다스리게 한다.
8. 청소년 비행 중 우발적이고 기회적이어서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어 다른 비행행동과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는 것은?(2015.8)
① 약물사용 ② 인터넷 중독 ③ 폭력 ❹ 도벽
9. 가출 충동에 직면하고 있는 청소년을 상담할 때 상담자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2018.3)
ㄱ. 내담자의 가출 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ㄴ. 가출동기와 목적 및 가출가능성을 평가한다. ㄷ.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❹ ㄱ, ㄴ, ㄷ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실제]단기상담,전화상담,사이버상담 (0) | 2020.04.07 |
---|---|
[심리상담실제]학습상담 (0) | 2020.04.07 |
[심리상담실제]위기상담-자살 (0) | 2020.04.06 |
[심리상담실제]위기상담-성폭력 (0) | 2020.04.06 |
[심리상담실제]위기상담-인터넷중독 (0) | 202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