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심리상담실제]청소년상담-품행장애

상담사 이우 2020. 4. 6. 23:19

1. 성인상담과 달리 청소년 상담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2015.3, 2008.5)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과업수행 정도

    내담자 개인의 영역별 발달 수준

    내담자의 이전 상담경력과 관련된 사항

 

2.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상담전략이 아닌 것은?(2008.5)

    청소년 자신의 능력과 중쇼성에 대한 자각

    자기국가주의와 문화적 우월주의

    대인관계 기술

    자기이해 및 표현능력

 

3.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해두고, 이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어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하도록 만드는 치료기법은?(2010.5)

    역할연기 행동조형(조성)

    체계적 둔감화 재구조화

 

4.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8.8)

    생물학적 접근: 매우 심각한 비행청소년 집단에서 측두엽 간질이 유의미하게 발견되기 도 한다.

    사회학습이론: 청소년의 역할 모형이 바람직하지 못한 반사회적 행동이었을 경우에는 그 행동 패턴이 비행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문화전달이론: 빈민가나 우범지대와 같은 사회해체 지역에서 성장하는 청소년은 각종 비행을 배우고 또 직접 행동으로 실행하기도 한다.

    아노미이론: 비행행동도 개인과 사회간 상호 행위 과정의 산물로 이해한다.

 

5.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 하는 이론이 아닌 것은?(2017.3)

    아노미 이론         사회통제이론       욕구실현이론         하위문화이론

 

6. Weiner의 비행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6.3, 2013.8)

    비행자의 심리적인 특징에 따라서 사회적 비행과 심리적 비행을 구분한다.

    심리적 비행에는 성격적 비행, 신경증적 비행, 정신병적(기질적) 비행이 속한다.

    신경증적 비행은 행위자가 타인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방식으로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소속된 비행하위집단 내에서 통용되는 삶의 방식들은 자존감과 소속감을 가져다주므로 장기적으로 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다.

 

7. 아동청소년의 폭력비행을 상담할 때 부모를 통해 개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2017.8, 2010.5)

    자녀가 반사회적 행동을 하면 심하게 야단을 치게 한다.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면 일관되게 보상을 주도록 한다.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면 무조건 무시로 대응한다.

    폭력을 휘두를 때마다 자녀를 매로 다스리게 한다.

 

8. 청소년 비행 중 우발적이고 기회적이어서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어 다른 비행행동과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는 것은?(2015.8)

    약물사용        인터넷 중독         폭력          도벽

 

9. 가출 충동에 직면하고 있는 청소년을 상담할 때 상담자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2018.3)

ㄱ. 내담자의 가출 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ㄴ. 가출동기와 목적 및 가출가능성을 평가한다.  ㄷ.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 ㄴ         , ㄷ        , ㄷ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