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심리상담실제]단기상담,전화상담,사이버상담

상담사 이우 2020. 4. 7. 21:37

1.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위급한 상황에 있는 군인

    중요 인물과의 상실을 경험한 자

    급성적으로 발생한 문제로 고통받는 내담자

    상담에 대한 동기가 낮은 내담자

 

2. 다음 중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은?(2013.8)

    반사회적 성격장애가 있다.

    정상발달 중이며 발달과정상의 문제가 주증상이다.

    지지적인 대화상대자가 전혀 없다.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

 

3. 전화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7.3)

    전화상담은 일회성, 신속성, 비대면성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구조화를 배제해야 한다.

    전화상담의 주된 주제에는 객관적 정보, 전문지식, 위로와 정서적 지지 제공,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전화상담은 자살을 비롯한 위기 예방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위기 이외의 일반적 문제나 목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전화상담에서는 호소문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상담목표를 정리하며 문제상황에 대한 새로운 대처방안 모색과 실행행동의 평가 등이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4. 다음 중 전화상담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활동은?(2016.3, 2010.5)

    위기상황에 대한 판단       신뢰관계의 구축

    감정의 이해                   통찰의 유발

 

5. 전화상담을 이용하는 내담자의 특성 및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09.5)

    부끄러움이 심하거나 대면상담을 꺼리는 상태

    생활상의 이유로 직접 상담을 받으러 갈 수 없는 상황

    절망적인 상황으로 인식하여 자살을 시도하려는 순간 이야기하고 싶은 상태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자신의 핵심감정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상태

 

6. 전화상담 방법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내담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여 전달한다.

    내담자의 말을 성실히 경청하면서 일치하는 반응을 한다.

    상담자의 설득으로 이끌어간다.

    내담자의 말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현실직면을 유도한다.

 

7. 사이버상담의 발생과 미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이버상담은 전화상담처럼 자살을 비롯한 위기 상담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시작되었다.

    사이버상담자들의 전문성과 윤리성 등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체제가 필요하다.

    사이버상담의 전문화를 위해 기존 면대면상담과는 다른 새로운 상담기법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상담은 기존의 면대면상담과 전화상담에 참여하지 않았던 새로운 내담자군의 출현을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