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① 위급한 상황에 있는 군인
② 중요 인물과의 상실을 경험한 자
③ 급성적으로 발생한 문제로 고통받는 내담자
❹ 상담에 대한 동기가 낮은 내담자
2. 다음 중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은?(2013.8)
① 반사회적 성격장애가 있다.
❷ 정상발달 중이며 발달과정상의 문제가 주증상이다.
③ 지지적인 대화상대자가 전혀 없다.
④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
3. 전화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7.3)
❶ 전화상담은 일회성, 신속성, 비대면성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구조화를 배제해야 한다.
② 전화상담의 주된 주제에는 객관적 정보, 전문지식, 위로와 정서적 지지 제공,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등이 포함된다.
③ 우리나라의 전화상담은 자살을 비롯한 위기 예방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위기 이외의 일반적 문제나 목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④ 전화상담에서는 호소문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상담목표를 정리하며 문제상황에 대한 새로운 대처방안 모색과 실행행동의 평가 등이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4. 다음 중 전화상담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활동은?(2016.3, 2010.5)
❶ 위기상황에 대한 판단 ② 신뢰관계의 구축
③ 감정의 이해 ④ 통찰의 유발
5. 전화상담을 이용하는 내담자의 특성 및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09.5)
① 부끄러움이 심하거나 대면상담을 꺼리는 상태
② 생활상의 이유로 직접 상담을 받으러 갈 수 없는 상황
③ 절망적인 상황으로 인식하여 자살을 시도하려는 순간 이야기하고 싶은 상태
❹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자신의 핵심감정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상태
6. 전화상담 방법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4.8)
① 내담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여 전달한다.
② 내담자의 말을 성실히 경청하면서 일치하는 반응을 한다.
❸ 상담자의 설득으로 이끌어간다.
④ 내담자의 말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현실직면을 유도한다.
7. 사이버상담의 발생과 미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사이버상담은 전화상담처럼 자살을 비롯한 위기 상담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시작되었다.
② 사이버상담자들의 전문성과 윤리성 등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체제가 필요하다.
③ 사이버상담의 전문화를 위해 기존 면대면상담과는 다른 새로운 상담기법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④ 사이버상담은 기존의 면대면상담과 전화상담에 참여하지 않았던 새로운 내담자군의 출현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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