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국가기술자격 종목 정비 [참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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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산업현장의 활용도가 낮아 응시인원이 적고, 자격종목간 검정 내용이 중복되는 국가기술자격 종목 통합 또는 폐지
-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보편적인 소양이 되거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국가기술자격 종목도 폐지
- 아울러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 종목 신설
○ 기타 동일 직종이면서 다른 등급과 자격명칭이 상이했던 「배관설비산업기사」의 종목명칭 변경
□ 국가기술자격의 폐지, 신설, 통합 관련 시행일
- 워드프로세서 2․3급, 컴퓨터활용능력 3급 등 자격 폐지, 기상감정기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등 자격 신설, 기계공정설계기술사․
기계제작기술사와 같은 유사 자격 통합의 시행일은 2012년 1월 1일 부터임
※ 자격종목의 폐지, 신설, 통합은 시험 응시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종목변화에 따라 시험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기간이 필요하므로
1년간 시행 유예
<참고 2>
국가기술자격 종목정비 현황
① 명칭변경(1종목): 배관설비산업기사 → 배관산업기사
② 신설(4종목): 기상감정기사, 재료조직평가산업기사, 광학기기산업기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③ 폐지(16종목): 산림기능장, 화공산업기사, 양복산업기사, 임업종묘산업기사, 쇄석기운전기능사, 준설선운전기능사,
공기압축기운전기능사, 어로기능사, 칠기기능사, 폐세공기능사, 자수기능사(수자수), 자수기능사(기계자수),
조화공예기능사, 워드프로세스 2․3급, 컴퓨터활용능력 3급
④ 통합(32종목): 기계공정설계기술사, 기계제작기술사, 섬유물리기사, 섬유화학기사 등 57종목을 25종목으로 통합
등급 |
종목명 | |
통합전 |
통합후 | |
기술사 (9→4종목) |
기계공정설계기술사, 기계제작기술사 |
기계기술사 |
철야금기술사, 비철야금기술사 |
금속제련기술사 | |
전자계산기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술사 |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 |
방사기술사, 염색가공기술사, 섬유공정기술사 |
섬유기술사 | |
기사 (6→3종목) |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검사기사 |
자동차정비기사 |
전파통신기사, 전파전자기사 |
전파전자통신기사 | |
섬유물리기사, 섬유화학기사 |
섬유기사 | |
산업기사 (10→5종목) |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검사산업기사 |
자동차정비산업기사 |
전파전자산업기사, 전파통신산업기사 |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 |
조적산업기사,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 |
섬유물리산업기사, 섬유화학산업기사 |
섬유산업기사 | |
수산제조산업기사, 식품산업기사 |
식품산업기사 | |
기능사 (32→13종목) |
사출금형기능사, 프레스금형기능사 |
금형기능사 |
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 건설기계차체정비기능사 |
건설기계정비기능사 | |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검사기능사 |
자동차정비기능사 | |
제관기능사, 판금기능사 |
판금․제관기능사 | |
보일러시공기능사, 보일러취급기능사 |
보일러기능사 | |
제강기능사(전로), (전기로), (연속주조) |
제강기능사 | |
위험물기능사(1류), (2류), (3류), (4류), (5류), (6류) |
위험물기능사 | |
전기철도기능사, 철도신호기능사 |
철도전기신호기능사 | |
전파통신기능사, 전파전자기능사 |
전파전자통신기능사 | |
양복기능사(패턴), (봉제) |
양복기능사 | |
양장기능사(패턴), (패턴) |
양장기능사 | |
광산보안기능사(전기), (채광), (기계) |
광산보안기능사 | |
펄프제지기능사, 목재가공기능사 |
임산가공기능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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