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공감의 5수준

상담사 이우 2011. 5. 31. 01:26

공감의 5수준

 

공감의 정의: 타인의 입장에서,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

 

[기출예문]

“우리집은 왜 그리 시끄러운지 모르겠어요. 집에선 영 공부할 마음이 없어요.”

 

수준 1: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보다 훨씬 못 미치게 소통하는 수준이다.

"뭐가 시끄럽다고 그러니? 공부하기 싫으니깐 핑계도 많구나."

 

수준 2: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표현한 것 중에서 주목할 만한 감정을 제외시키고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이다.

"좀 시끄러워도 참고 하면 되잖니?"

 

수준 3: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표현하여 상호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이다.

"그래, 우리 집이 좀 시끄러우니까 공부하기 힘들지?"

 

수준 4: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의사소통하는 수준이다. 이 수준부터는 의사소통이 촉진된다.

"네가 공부할 때는 식구들이 좀 조용히 해 주었으면 좋겠단 말이지?"

 

수준 5: 상대방이 표현할 수 있었던 감정의 내면적 의미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내면적 자기 탐색과 완전히 같은 몰입 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전과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으로 상대방의 적극적인 성장 동기를 이해하여 표현한다.

"식구들이 좀 더 조용히 해주면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단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