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업상담학] 9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상담사 이우 2011. 6. 24. 21:09

section 9.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l. 이론문제

[기출]

[2003년 1회]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답을 순서대로 쓰시오.

엘리스의 RET기법에서 A는 ( )이고, B는 ( ), C는 ( )이다.

[2004년 1회]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상담원리에 대해 쓰시오.

[2004년 3회]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기본개념을 A-B-C-D-E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2007년 3회] 인지․정서적 상담(RET)의 기본개념인 A-B-C-D-E-F의 의미를 쓰시오(단, 영문표기는 필요없음).

[2008년 1회]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에서 A-B-C-D-E-F의 의미를 쓰시오.

[2008년 3회]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기본원리 5가지만 쓰시오.

[2009년 2회]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당위성 3가지를 쓰시오.

[2010년 2회] 인지-정서적 상담이론에서 개인을 파멸로 몰아넣은 근본적인 문제는 개인이 갖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라고 한다. 대체적으로 비합리적인 신념의 뿌린를 이루고 있는 것은 3가지 당위성과 관련되어 있다. 3가지 당위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사례문제

[기출]

[2000년 1회] 다음의 상담내용을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대학생인 내담자는 어려서부터 부모와 친척들의 기대를 많이 받아온 모범생이었다. 동생들은 공부를 못했으나 내담자는 잘 했다. 대학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으나 취업이 되지 않아 걱정이다. 집안의 장남이고 자신만이 항상 부모를 기쁘게 해왔다. Y회사에 들어가려 한다. 이번이 마지막 채용인 것 같다. Y회사를 떨어지면 실망이 클 것이다. 꼭 Y회사에 들어가야만 한다.

1) 진단 및 어떤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2) 상담단계(5단계)에 따른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쓰시오.

3) 내담자가 호소하지는 않았지만 가상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예측을 6가지 이상 쓰시오(실업의 영향을 나열하시오).

 

[2000년 3회/ 2006년 3회] 김대리는 업무능력이 높고 남보다 승진이 빠르다. 그러나 사소한 실수를 했다. 상사나 다른 동료들은 아무렇지 않다고 말했지만 김대리는 아니었다. 김대리는 “실수하면 안 된다.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라는 생각을 했고, 심리적 혼란을 겪었다. 그래서 전직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찾았다. 상담사는 RET기법으로 김대리를 상담하면 될 것 같아 그렇게 하기로 했다.

1) 이 내담자를 상담할 때의 목표는 어떤 것인가?

2) 이 내담자가 전직하려고 하고, 심리적 혼란을 겪는 원인은 무엇인가?

 

[2008년 3회] 다음 내용은 내담자의 짧은 호소문이다. 이 호소문 내용을 참고하여 아래의 각 물음에 답하시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모범생이었으며, 항상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친척들이 저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지요. 좋은 직업을 갖고 내노라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제 형제들은 저보다 공부도 잘 하지 못했고 좋은 대학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부모님들은 제가 기쁘게 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의 학과 선택도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했었습니다. 전 부모님을 실망시켜 드리고 싶지 않아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아무리 노력해도 취업하기가 힘듭니다. 이번에 Y회사에 이력서를 냈는데 그르칠까봐 걱정입니다. 더군다나 이번의 채용공고가 거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실패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숨이 막힐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니 하루하루 생활이 힘듭니다.

1) 이 내담자를 진단하고,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시오.

2) 직업 상담을 실시한다면 각 치료단계(5단계)마다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가상적인 상담 내용을 기록하시오

3) 호소문에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예측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 6가지를 쓰시오.

 

 

part 30.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기본원리

 

①인간의 심리구조인 인지, 정서, 행동은 상호작용하며, 이 중 인지(사고0는 가장 중요한 심리구조이다.

②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③인간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④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유전적이거나 환경적인 것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⑤ 인간은 과거나 현재의 외적 사건보다 내적 사건이 인간의 정서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⑥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또는 비합리적 신념)은 계속적인 노력에 의해 변화시킬 수 있다.

 

part 31.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절차

 

(1)상담목표: 비합리적 신념을 먼저 규명한 후 이를 보다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2)치료절차

①REBT의 기본철학 및 논리를 내담자가 믿도록 하는 설명과 설득이 필요하다.

②면접과정에서 내담자의 자기관찰 및 치료자의 반응을 통해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규명한다.

③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직접적으로 논박하고 문제 장면에 대한 합리적 해석을 예시 또는 시범을 보인다.

④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자기말(self-talk)로 대치시키기 위한 인지적 연습의 반복이 요구된다.

⑤합리적 행동반응을 개발․촉진하기 위한 행동과제의 연습이 필요하다.

 

part 32.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세 가지 당위성

 

①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나는 훌륭한 사람이어야 한다.’ ‘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된다.‘ 등 우리 자신에 대해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 지지 않은 때 자기파멸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②타인에 대한 당위성(Others must):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주위 사람에게 당위적인 행동을 기대하는 것으로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등 가까운 타인에게 바라는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 지지 않은 때 인간에 대한 불신감과 회의를 낳게 된다.

③조건에 대한 당위성(Conditions must):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성을 기대하는 것이다. ‘나의 가정은 항상 사랑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일은 3D가 아니어야 한다.’ 등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적 사고를 갖고 임하는 것이다. 이러한 당위적 기대가 충족되지 않을 때 화를 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된다.

 

part 33. 엘리스의 ABC 이론

 

우리의 정서적․행동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서 사건보다는 신념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ABC이론이라고 한다. 여기서 A는 정서를 유발하는 사건이나 현상을 일컫는 선행사건 또는 활성화된 사건(Antecedent), B는 어떤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고 또는 신념(Belief), C는 선행사건과 관련된 개인의 사고 또는 신념으로 인해 생기는 정서적․행동적 결과(Consequences)이다.

 

part 34. ABCDEF 모델

 

엘리스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확인하고 반박하여 합리적 신념으로 수정하여 나타나는 효과까지의 과정을 여섯 단계로 보여주고 그것을 머리글자로 표현하여 ABCDEF모델이라 하였다.

첫 단계인 A는 활성화된 사건(Activating events)을 확인하고 기술하는 것이다.

둘째 단계인 B는 활성화된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Belief)이다. 신념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셋째 단계인 C는 신념에서 비롯된 결과(Consequences)이다. 합리적 신념은 합리적 결과를, 비합리적 신념은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다.

넷째 단계인 D는 비합리적 결과를 야기한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기(Disputing)를 나타낸다.

다섯째 단계인 E는 논박하기의 결과로 나타난 효과(Effect)를 나타낸다. 이러한 효과는 논박하기를 통해 비합리적 신념이 효과적인 합리적 신념으로 바뀐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단계인 F는 논반하기를 통해 바뀐 효과적인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Feelings)이나 행동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