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이론의 필요성
이론이란 특정한 혹은 일련의 행동을 설명하도록 고안된 가설적 진술의 집합이다. 이론은 심리학과 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은 인간의 행동을 개념화하도록 돕는다. 즉,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복잡한 일련의 정보를 이해하고 미래의 행동을 예언하도록 안내한다. 이론의 역할을 크롬볼츠는 지도(map)로 비유했다. 지도와 이론은 사용자의 이해를 안내할 특정한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는 최상의 길을 알기 위해 사용한다. 그렇지만 모든 상황에 유용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직업심리학이론은 진로선택을 이해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덜 유용할 수 있다. 그래서 좋은 이론은 현실을 표상하며, 행동을 설명하도록 돕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직업심리학이론의 분류(Osipow & Fitzgerald)
①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의 특징에 매칭을 강조하는 특성-요인이론(또는 개인-환경일치이론)
②사회적 접근은 진로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운과 기회라고 가정한다.
③개인의 자아개념이 직업적 자아개념으로 되어 가는 방식에 초점을 둔 발달적 접근법
④개인은 자신의 성격유형과 조화되는 진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는 성격적인 접근
⑤행동적인 접근법
○ 이론과 이론적 지향의 차이점
①이론적 지향: 성격과 치료적 변화에 대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한 개인의 철학적 기반을 기술할 때 주로 쓰이며, 인본주의, 인지행동, 가족체제 등을 말한다. 이론적 지향은 그 사람의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에 대한 관점과 상호작용한다.
②진로발달이론: 입직과정, 직업적응과정, 생애진로발달과정 등의 진로관련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③진로상담이론: 상담자가 어떻게 상담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이론적 지향에 더 가깝다.
예를 들어, 한 상담자는 자신의 심리치료적 이론적 지향은 인지행동이고, 진로발달에 대한 관점은 Holland의 유형론에 바탕을 두고, 진로상담을 해 나가는 과정은 Spokane의 진로상담모델을 따르며, 추가적으로 내담자의 문화적 맥락에 관심이 있다고 밝히더라도 아무런 모순이 없다.
○ 내담자에 대한 가설과 상담모델 세우기
가설이란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고 근거가 있는 예감(Walborn), 또는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겨나는 예감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상담에서 가설이 중요한 이유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호소문제와 개입방법에 대해 어떠한 ‘예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를 어디로 데리고 갈지, 그리고 이를 위한 자신의 가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①특정 내담자에 대해 알려진 정보는 무엇인가?
②나의 가설이 맞았는가, 틀렸는가 또는 더 많은 정교화가 필요한가?
③내담자에 대해 어떠한 가설을 더 세울 수 있겠는가?
가설의 형성은 초보 상담자에게는 의식적 활동이 되지만, 상담의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자동적인 과정이 되어 간다. 예를 들어, 상담자는 “당신은 예술적 활동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흥미는 관찰자 또는 감상자로서의 흥미고, 예슬을 실제로 행하는 사람으로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야기가 당신과 잘 맞는 것 같습니까?”라고 물어볼 수 있다. 이러한 물음을 통해 내담자는 새로운 사실을 깨닫거나 자신의 관점을 통합할 수 있다.
○ 진로상담의 실제
진로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만나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다(Swanson). 진로상담을 위해 여러 연구자들은 진로상담모델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진로상담모델은 도입과 관계 형성의 단계, 내담자의 진로, 직업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탐색하는 단계, 내담자가 문제의 해결을 향해 나아가는 단계로 구조화된다.
1. Spokane모델: 가장 포괄적인 진로상담모델 중의 하나이며, 이 모델은 도입, 활동, 완료의 세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된다.
(1) 도입단계
①시작하기: 상담을 위한 구조화 단계
②탐색하기: 내담자들이 탐색하고 싶은 영역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
③완화하기: 내담자의 현재와 진로사이의 불일치를 찾도록 돕는다.
(2) 활동단계: 내담자의 통찰을 증진하고 변화를 촉진한다.
①평가하기: 심리검사에 대한 해석까지 포함하여 내담자의 관심영역과 자기인식을 발전시킨다.
②질문하기: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정보를 모으고 가설들을 설정한다.
③합의하기: 내담자는 타협과정을 통해 대안을 선택한다.
(3) 완료단계
①실행하기: 내담자는 불일치를 해결하고 진로를 선택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행동에 대한 지지와 강화를 한다.
②추후점검하기: 내담자와의 상담을 끝내고 추수상담으로 넘어간다.
2. Gysbers의 진로상담모델: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목표에 대한 합의, 과제에 대한 합의, 유대감으로 구성되는 상담협력관계를 기초로 한다. 이 모델은 목표 혹은 문제의 정의, 분류, 구체화와 목표 혹은 문제의 해결 단계의 두 가지 주요 단계로 이루어진다.
(1) 목표 혹은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①시작 단계: 상담자는 관계를 확립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확인하도록 돕는다.
②정보수집 단계: 표준화된 심리검사와 면담을 통해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③목표의 확인 단계: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다. 상담자는 상담적 개입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가설을 형성한다.
(2) 목표 혹은 문제의 해결단계
①개입단계: 상담자는 내담자를 돕기 윟해 상담적 개입을 사용한다.
②행동의 목표 및 계획: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고 잠재적인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발달적 진로목표와 행동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
③평가 및 종결: 결과를 평가하고 상담을 종결한다.
○ 진로상담과 성격상담의 통합
최근의 연구는 심리적인 문제를 진로상담에 통합하는 것을 장려하는 추세다. 또한 내담자들은 심리적인 문제들이 다루어지지 않은 진로상담에 대해 덜 만족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러나 성격상담과 진로상담은 매우 유사하지만 반면에 매우 다르다. 진로상담은 상담자에게 성격상담에서 요구되는 것과 동일하게 많은 기술을 요구한다. 그래서 상담과정은 때때로 매우 비슷할 수밖에 없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진로와 성격적 요소들이 어떻게 내담자의 삶에 얽혀 있는지를 인식하고 내담자가 겪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 평가도구의 활용
검사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다른 문제를 다루는 상담에서보다 진로상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진로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의 자기탐색 및 자기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사용한다. 상담자는 검사결과를 내담자에게 정확하고 분명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에 대해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진로상담에서 특히 중요하다.
참고자료: 사례로 배우는 진로 및 직업상담, JANE L. SWANSON 지음 | 황매향 옮김 | 학지사 | 2005.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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