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제3회 직업상담사2급 1차 필기시험(A형) 문제 풀이
[제1과목: 직업상담학]
1.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은 여러 직업상담 이론들과 일반상담 이론들이 갖는 장점들을 서로 절충하고 단점들을 보완하여 일관성있는 체계로 통합시키기 위하여 Crites가 제안한 프로그램이다. 이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가.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있다.
나. 직업상담의 문제 중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 적합할 뿐 취업 후 직업적응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다.
다. 직업선택에 미치는 내적 요인의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외적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라. 직업상담사가 교훈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아를 명료화하고 자아실현을 시킬 수 있는 적극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려줄 수 없다.
[정답과 해설] 나. 기출문제로 포괄적 작업상담은 직업적응 문제를 충분히 다루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2. 진로선택과 관련된 이론으로 인생 초기의 발달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은?
가.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나. 정신분석이론
다. 사회학습이론 라. 발달이론
[정답과 해설] 나.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6세 이전에 형성되는 결정론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으며, 초기의 발달과정을 중시한다.
3. 다음 중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 등을 짐작할 수 있는 사회적 단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전달되는 내용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나.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면상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내담자들이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다.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도 있으며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상담을 중지해 버릴 수도 있어 매우 편리하다.
라.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과 해설] 다. 지문 내용은 사이버 상담의 단점 또는 한계라고 할 수 있다.
4. 행동주의 직업상담에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에게 어떠한 추가적 강화없이 충분한 불안을 일으킬 만한 단서를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결국 불안반응을 제거하는 기법은?
가. 체계적 둔감법 나. 변별학습
다. 금지적 조건형성 라. 역조건 형성
[정답과 해설] 다.
조건형성: 개념적 또는 물리적 수준에서, 행동을 통제하고 행동 변화의 자료들을 기술하는 하나의 방법.
역조건 형성: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포함하는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를 사용하여 이전 조건 형성의 원치 않는 효과를 제거하는 것. 예를 들어, 토끼에게 공포를 느끼는 아이에게 토끼(공포 반응)와 간식(긍정적인 반응)을 함께 제공하고 점차 아이와 토끼의 공간적 거리를 가까이하면 토끼에 대한 공포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다.[네이버지식사전]
5. 어떤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이나 사건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은?
가. 표준화 나. 평가 다. 측정 라. 척도
[정답과 해설] 다. 측정(measurement)은 어떤 대상이나 속성에 대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6.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서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다른 방어기제의 기초가 되는 무의식적 과정이다. 괴롭히는 요구나 생각 또는 경험을 의식밖으로 몰아냄으로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
가. 억압 나. 부인 다. 평가 라. 억제
[정답과 해설] 가. 억압: 위협적이고 고통스런 생각을 지각하지 않으려는 방어수단(예. 기억상실)로 가장 기초가 되는 무의식적 과정이다.
7. 다음은 내담자의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것인가?
내담자에게 과거에 했던 선택의 회상, 절정경험, 자유시간, 그리고 금전사용계획 등을 조사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쓰게 하는 등의 상담행위 |
가. 내담자의 동기 나. 내담자의 역할관계
다. 내담자의 가치 라. 내담자의 흥미
[정답과 해설] 다. 내담자의 가치를 사정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8. 일반적으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법 중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은?
가. 해석 나. 공감 다. 명료화 라. 직면
[정답과 해설] 나. 공감은 타인의 입장에서,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9. 직업상담 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내용은?
가. 행동수정
나. 리허설
다. 내담자 심리평가
라.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상담관계 형성
[정답과 해설] 라. 초기 접수 면접시 내담자와의 래포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10. 직업상담의 상담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상담목표의 설정은 상담전략 및 개입의 선택과 관련이 없다.
나. 하위목표들은 명확히 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다. 내담자 기대나 가치와 어긋나더라도 상담자의 전문가적인 식견에 따라 설정되어야 한다.
라. 현실적이기 보다 가능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원대한 목표이어야 한다.
[정답과 해설] 나. 상담목표 설정시 내담자가 원하고 기대하는 목표여야 하며, 현실적이고 계측화할 수 있다면 더 좋다.
11. 다음은 상담 초기단계에서 중요하게 이루어지는 작업들이다. 무엇에 관한 것인가?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려주는 것 -상담시간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대해 알려주는 것 -상담과정 및 목표에 대한 언급 |
가. 상담의 구조화 나. 래포형성
다. 접수면접 과정 라. 상담의 종결과정
[정답과 해설] 가. 위 설명은 상담의 구조화에 대한 설명이다. 상담의 구조화는 내담자에 대한 예비교육의 역할을 한다. 오리엔테이션의 기능을 가진다고 보면 쉬울 것 같다.
12. 직업상담기법 중 진로 선택을 일종의 문제 해결 활동으로 보는 이론은?
가. 정신분석 이론 나.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다. 욕구 이론 라. 성격 이론
[정답과 해설] 나.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은 진로선택을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며, 진로발달은 지식 구조의 끊임없이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진로문제의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13.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윌리암슨(Williamson)이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제시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가. 직접충고 나. 해석
다. 설득 라. 설명
[정답과 해설] 나. 윌리암슨의 해석시 상담기법은 직접 충고, 설득, 설명을 들 수 있다. 해석은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주요하게 사용하는 기법이다.
14. Levinson의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초기 성인변화 단계는 성인기로 변화하기 위한 단계를 의미하며, 연령은 17~22세까지이다.
나. 초기 성인세계 단계는 22~28세까지의 단계로 성인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다. 중기 성인단계는 초기 성인단계는 완성되며, 안정되는 시기로 40~44세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
라. 중년기 마감단계는 55~56세까지의 단계로 중년기가 완성되는 단계이다.
[정답과 해설] 다. 성인 중기 전환기(40~45세): 이 시기는 성인 초기와 중기 사이의 발달적 교량 역할을 하는 시기이며, 양 시대의 일부분이다. 개별화작업은 이 시기에 중요한 과제이다.
15. 직업상담 이론과 그 특징을 틀리게 짝 지은 것은?
가. 교류분석상담 - 성격 자아상태 분석
나. 내담자 중심 상담 - 비지시적 상담
다.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상담 - 심리적 결정론
라. 형태주의 상담 - Perls에 의해 발전
[정답과 해설]다. 심리적 결정론은 정신분석상담이론의 특징이다.
16.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나.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과 문제 해결 및 방안을 위해 시간과 노력상의 최선을 다한다.
다.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여 내담자를 끝까지 책임을 지도록 한다.
라.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기법을 활용한다.
[정답과 해설] 다.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경우 내담자의 복리를 고려하여 다른 전문가에게 위임할 수 있다.
17.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직업정보의 수집 및 분석
나. 직업관련 이론의 개발 및 강의
다. 직업관련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
라. 구인, 구직, 직업적응, 경력개발 등 직업관련 상담
[정답과 해설] 나. 기출문제이며 이론의 개발 및 강의는 직업상담사의 역할로 보기 어렵다.
18. 다음 중 Williamson이 분류한 진로선택의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나.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다. 가치와 흥미의 불일치
라. 직업 무선택
[정답과 해설] 다. Williamson은 변별진단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가,나, 라 외 한 가지 더 추가하면 불확실한 선택이다. 다의 경우는 Crites의 분류진단체계에 나오는 척도이다.
19.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기법에서는 내담자에게 6가지 색깔의 생각하는 모자를 써보고 각각의 모자의 색에 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다음 중 6개의 생각하는 모자 색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갈색 나. 백색 다. 청색 라. 흑색
[정답과 해설] 가.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기법은 창의적 사고의 대가인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직업상담의 중재(intervention)에 관한 단계에서 의사결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법으로 활용된다. 여섯 까지 색깔은 백색, 황색, 흑색, 적색, 녹색, 청색이다.
20. 다음 중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생애진로사정은 Adler의 개인심리학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나. 생애진로사정의 구조는 진로사정, 전형적인 하루, 감정 및 요약으로 이루어진다.
다. 생애진로사정은 직업상담의 마무리단계로서 최종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시도이다.
라. 생애진로사정은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 짧은 시간에 체계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정답과 해설] 다. 생애진로사정은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 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의 질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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