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편 직무분석 · 경력개발 · 스트레스
1. 직무분석
[2001년 3회] 직무분석 방법은 최초분석법, 비교확인법, 데이컴법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최초분석법은 어느 경우에 적합하며 구체적인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4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2003년 1회] 직무분석 방법 중에서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2004년 3회] 직무분석을 위한 면접 시 면접진행을 위한 지침 및 유의사항 5가지를 기술하시오. |
○ 직무분석의 정의
작업자가 수행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그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업무담당자의 요건을 분석하여 정의해 놓은 것이다. 즉 일정 조직의 인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직무의 내용, 요인 및 특성과 그 직무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과 같은 갱니적 자질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수행되어지는 업무와 업무 담당자의 요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직무분석의 절차
일반적으로 직무분석 정보의 활용목적 설정→ 예비조사(준비수행 및 기초자료 수집) → 직무단위 결정(분석 대상 직무의 선정) → 적절한 직무분석 방법을 통한 직무정보 수집 → 직무기술서 작성 → 직무명세서 작성 → 표준화작업의 절차를 거친다.
○ 직무분석의 방법
① 최초분석법(New Analysis Method): 분석대상 직무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고 그 분야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부족할 때,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으로서 관찰법, 면담법, 설문조사법, 녹화법 등이 자료 수집 방법으로 활용된다.
② 비교확인법(verification): 지금까지 분석된 기존의 직무분석 자료를 토대로 현재의 직무상태를 비교함으로써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자료로는 직무기술서 도는 직무명세서가 수록되어 있는 직업사전이나 그 직무에 관한 전문서적을 들 수 있다.
③데이컴법(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1960년 초 캐나다에서 개발된 직무정보수집방법이여, 미국의 직업교육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이 방법은 일종의 신디케이트 워크(Syndicate Work)과정으로서 특정 직무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와 관리자를 참가시켜 2-3일간의 워크숍 통해 직무에 대한 분석자료를 도출하고 수집하는 방법이다.
④ 결정적사건법: 작업자 지향적 직무분석의 한 방법이다. 핵심적인 업무를 중심으로 직무 담당자의 직무성과와 관련하여 성공적인 행동(또는 효과적인)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구분하고 그 사례들을 수집하여 이들로부터 직무성과에 효과적인 행동양식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직무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집된 직무행동을 분류하고 평가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해당 직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수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최초분석법의 종류
① 면담법(면접법): 특정 직무 수행자와 면접을 실시하여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② 관찰법: 직무분석자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작업자가 하는 직무활동을 상세하게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법이다.
③ 실제수행법(경험법): 직무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여 체험함으로써 생생한 직무분석 자료를 얻는 방법이다.
④ 설문조사법: 업무 담당자가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설문에 응답하게 하여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⑤ 녹화법: 작업현장의 열악함으로 인해 오래 동안 머물며 관찰하기 어렵고 반복되는 단순직무의 경우, 비디오 테이프에 작업 장면을 촬영하여 직무 담당자와 함께 분석하는 방법이다.
○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① 일상적인 수행과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이 배제될 수 있다.
② 응답자들이 과거의 사건 회상 시 왜곡하여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③ 추론과정에서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④ 훈련받은 감독자가 필요하다.
⑤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⑥ 직무와 관련된 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다.
○ 직무분석을 위한 면접 시 지침 및 유의점
①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의견대립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② 노사 간의 불만이나 갈등에 대한 주제에 어느 한쪽으로 편을 들지 말아야 한다.
③ 직무에서의 임금분류체계에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④ 면접 내내 정중하고 공손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⑤ 면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선호가 개입되지 말아야 한다.
⑥ 작업자를 얕보는 듯 한 투로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⑦ 사적인 감정을 배제해야 한다. 조직이나 작업방법에 대해 비판하지 말고 변화나 개선을 제안하지 말아야 한다.
⑧ 상사나 감독자의 허락을 먼저 받고 작업자와 면접한다.
⑨ 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작업반장이나 부서장이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특히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들에 관해서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하다.
⑩ 완결된 분석에 대해 전문가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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