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11년 제3회 직업상담사2급 실기 직업심리학 기출문제 풀이

상담사 이우 2011. 10. 29. 00:14

2011년 제3회 직업상담사2급 실기 직업심리학 기출문제 풀이

 

[문 1] Pasons의 상담사가 해야 할 일 3가지를 쓰시오(6점).

Pasons의 직업상담 3요인설에 의하면,

①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 즉 자신의 적성, 능력, 흥미, 포부, 환경 등의 이해를 돕고,

②다양한 직업에 대한 자격요건, 장단점, 보수, 취업기회, 장래전망 등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며, ③위의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즉 내담자 자신의 개인적 요인에 관한 자료와 직업에 관한 자료를 중심으로 진로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한다.

이와 비교하여 상담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는 경우도 보임.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 및 요인과 직업 또는 외부조건을 검토하여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전문가의 역할을 한다.

② 상담자는 여러 심리측정 검사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특성을 진단하여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는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내담자의 합리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

출제자의 의도를 알기 어려우며, Pasons를 지정하여 상담자가 해야 할 일로 출제하고, 3가지를 쓰시오라고 제시한 것으로 판단하건데, 3요인설에 대한 출제가 아닐까 판단됨.

 

[문 2] Gottfredson의 개인발달 4단계를 연령대와 함께 표시하여 설명하시오(4점).

① 크기와 힘 지향(3~5세) 이시기의 아동들은 주변 세계를 크다-작다, 좋다-나쁘다라는 식으로 인식한다.

② 성역할 지향(6~8세) 외형적인 활동이나 옷과 같은 시각적인 단서를 통해 성역할을 인식해 나가면서 직업을 여성적 직업과 남성적 직업으로 이분화하여 인식한다.

③ 사회적 가치지향(9~13세)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기중심성을 벗어나 동료집단의 평가, 일반적인 사회의 기대나 가치에 민감한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계층의 차이를 비롯하여 개인의 능력과 직업의 사회적 명성의 차이 등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④ 내적이며 독특한 자아 지향(14세 이상) 청소년들은 흥미, 성격, 가치, 적성 등 자신에 대한 폭넓은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아울러 타인에 대한 지각도 증가시켜 나간다. 자신의 내․외적 요인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인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대안의 선택에 초점을 둔다. 또한 자신의 직업적 포부를 현실적으로 구체화시켜 나간다.

 

[문 3]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시오(6점)

○ 확률표집에는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모집단의 명단’을 확보하는 것이다.

① 단순무작위표집: ‘난수표’를 활용하여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표본에 속할 확률이 동일하도록 표집하는 방법

② 체계표집(=계통표집): 난수표를 활용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사례를 선정하는 방법

③ 층화표집: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집락표집: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이다.

 

[문 4] 투사적 심리검사의 장점을 자기보고식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4점).

투사적 심리검사의 장점은 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고, 검사에 대한 내담자의 방어 자체를 무력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자기보고식 검사가 개인의 독특성보다는 개인마다 지니고 있는 특성이나 자원을 기준으로 개인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려는 목적을 지닌 것과 비교가 된다.

 

[문 5] Crites의 상담과정 3단계를 쓰시오(6점).

① 진단: 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내담자의 태도, 적성, 의사결정 유형, 성격, 흥미, 가치관 등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진단한다.

② 명료화 및 해석: 문제를 명료화하거나 해석하는 단계이다. 내담자와 진로상담자는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명확히 밝히고 대안을 함께 탐색한다.

③ 문제해결: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 속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앞으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도구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며, 진로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제한을 두어야 하는지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문 6] 준거타당도의 종류 2가지와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그리고 실증타당도계수가 실제타당도계수보다 낮게 발생하는 이유 2가지를 쓰시오(7점).

○ 준거타당도: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그 검사점수가 ‘직무성과’나 ‘학업성적’등의 특정 활용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 주는지의 정도를 말한다.

① 예언타당도: 현재의 측정을 근거로 미래의 준거가 될 만한 행동특성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언할 수 있느냐에 의해서 결정하는 방법

② 공인(=동시)타당도: 해당 검사의 점수를 타당성이 이미 인정된 기존의 다른 검사에서 얻은 점수나 또는 현재의 어떤 준거변인의 점수와 관련시켜서 둘 사이에 어느 정도의 공통성이 있는가를 검토하여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

 

○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①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이용하는 것은 선발이나 평가과정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②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선발이나 배치, 훈련 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이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졌는가를 결정한다.

 

○ 실증타당도계수가 실제타당도계수보다 낮게 발생하는 이유

① 검수점수와 준거점수의 상관계수는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얻게 되는데, 이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는 표집오차가 커지게 되면 타당도계수가 낮아진다.

② 어떤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사용하는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가 낮아지게 된다.

③ 검사의 준거타당도를 위해 마련한 준거측정치(실제 준거)가 해당 개념(이론 준거)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준거왜곡이 발생하기도 한다.

④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 이렇게 얻은 상관계수의 크기는 실제 상관계수보다 작게 된다(범위 제한).

 

[문 7] 직무분석방법에서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적 면접법의 의미, 장점, 단점을 쓰시오(6점).

① 구조적 면접법

- 의미: 면접조사표가 질문문항, 질문순서, 어조까지 정확히 제시되어 있으며, 임의로 질문을 바꾸거나 새로운 문제를 도입하는 등의 수정을 할 수 없는 면답법으로 표준화된 면접이라고도 함.

- 장점: 부호화가 용이하며, 면접결과가 비교 가능하여 일관성과 신뢰성이 높음

- 단점: 피면접자의 특성이나 분위기에 따라 면접이 융통성 있게 수행되지 못하며,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음.

② 비구조적 면접법

- 조사할 직무의 범위만 결정하고 질문의 순서나 내용은 미리 정하지 않고 개방형의 질문을 통해 응답자의 내적감정과 생각을 밝히는데 사용됨, 비지시적 또는 비표준화된 면접이라고도 함.

- 장점: 융통성있게 사용되며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보다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타당도가 높음

- 단점: 면접결과의 정리와 분류, 부호화에 시간과 인력, 비용의 소요가 높음, 동일 내용의 질문이 반복되어도 응답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 없는 결과가 나올 위험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