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강의/직업상담사1급 실기

직업상담사 1급 문제유형_2

상담사 이우 2011. 11. 3. 23:43

직업상담사 1급 문제유형_2

[문제 유형 2_2005년] 다음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서울소재 모명문여대 4학년인 이씨는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학교성적은 10% 이내로 우수한 편이다. 이씨는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기를 고집하지는 않는다. 꼭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가능한 다른 직업도 고려하고 있다. 이씨가 대학 취업상담실을 찾았다.

1. 이씨 상담시 유용한 심리검사 5가지를 들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특성-요인(개인-환경적합모형)이론을 토대로 한 상담단계는?

3. 진로정보를 효율적으로 얻는 방법 5가지를 들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주요 이론 내용 정리]

○ 한국고용정보원에서 현재 활동되고 있는 직업심리검사

http://www.work.go.kr/supportAndCounsel/psychologyTest/PsychologyTestList.jsp?m=3&s=1&menuId=M200800003

○ 진로관련 검사 추천 목록

○ 진로선택 및 진로결정에 초점을 둔 심리검사

 

1. 심리검사 5가지

(1) 스트롱흥미검사

○ 개요: STRONG 검사는 미국의 직업심리학자 에드워드 스트롱(Edward K.Strong)에 의해 개발된 흥미검사로, 개인의 흥미유형과 직업 세계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개인의 진로 및 직업 탐색에 도움을 주는 심리검사 도구임.

○ 3가지 척도

① 일반직업분류(GOT): Holland의 6각 모형을 도입하여 개인의 흥미유형과 작업환경의 특성을 알 수 있다.

② 기본흥미척도(BIS): 일반직업분류(GOT)의 하위척도로 개인의 특정 활동, 주제에 대한 자신의 흥미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개인특성척도(PSS): 일상생활 및 일의 세계와 관련된 업무형태, 학습, 리더십, 위험감수 등의 개인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다.

(2) 직업선호도검사(고용노동부)

(3) 직업적성검사

(4) 성격유형검사(MBTI)

(5) 직업가치관검사

(6) 진로성숙도검사

 

2. 특성-요인이론의 상담 단계

 

○ 특성-요인 진로상담의 6단계(Williamson)

① 분석: 여러 자료에서부터 태도, 흥미, 가족 배경, 지식, 학교 성적 등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한다.

② 종합: 내담자의 독특성 또는 개별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나 검사결과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한다.

③ 진단: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분류하고 교육적․직업적 능력과 특성을 비교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④ 예측: 조정 가능성 및 문제의 가능한 결과를 판단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고려해야 할 대안적 조치들과 중점사항을 예측한다.

⑤ 상담: 현재 또는 미래의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함께 상의한다.

⑥ 추수지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때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돕는다.

이 과정에서 처음 네 단계는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주도한다. 나머지 두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므로 상담과정의 대부분이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상담자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역할은 주로 교육자의 역할이다.

특성-요인적 진로상담의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대별될 수 있다. 제1단계로 문제의 배경(개인적 자료수집)내담자와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는 초기면담, 제2단계로 주로 검사 실시에 해당되는데, 이때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면담을 병행하게 된다. 상담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적성검사나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활용한다. 마지막 단계는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요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알려주거나 관련 책자를 제시해 준다.

 

3. 진로정보를 효율적으로 얻는 방법 5가지

 

○ 수집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인쇄물, 슬라이드, 필름, 오디오 및 비디오 테이프, 기록자료, 게시판, 산업박물관 이용

②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화

③ 지역사회 인사와 면담, 진로 선택과 지도, 진로정보 비치 및 열람 등 자료은행 설치

④ 전화 서비스 체제

⑤ 진로정보 박람회를 개최하여 부모와 학생을 위해 장시간 개방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