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강의/직업상담사1급 실기

직업상담사 1급 문제 유형 5

상담사 이우 2011. 11. 11. 23:49

[직업상담사 1급 기출문제 유형 5]

 

박씨는 회사에서 퇴사의 압력을 받으면서 불안 증세를 보이고 있다. 상담자는 발달적 접근을 사용한 진로상담을 하기로 하였다.

[Tip]사례 내용이 불충분하지만, 기출된 문제 위주로 정리하고자 함.

 

1. 진로발달이론의 기본가정과 상담목표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주요 기본가정

① 개인의 특성은 사람마다 다르다.

② 개인의 특성에 따라 수많은 직업에 대한 적성이 제한된다.

③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군의 적격성이 있다.

④ 직업군에는 각기 요구되는 개인의 특성이 있다.

⑤ 개인의 직업적 기호와 성능, 생활 및 자아개념은 개인과 경험에 따라 변하므로 직업선택과 적응은 계속적인 과정이다.

⑥ 변화의과정은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의 연속적인 삶의 단계이다.

⑦ 진로단계에서 조직과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는 것의 성공여부는 개인의 준비도(진로성숙도)에 달려 있다.

⑧ 직업발달과정은 본질적으로 직업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2) 직업상담의 목표

① 삶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일반적인 적응력을 증진시킨다.

② 내담자의 약점보다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개인이 생의 의미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③ 개인의 발달과 진로발달 모두를 도와주는 매우 폭넓고 포괄적인 상담이다.

④ 내담자 스스로 그들의 생애역할에 대해 통합적이고 적합을 개념을 형성하고 수용하게 한다.

⑤ 자아개념을 실현시켜 일에서의 성공, 사회적 기여, 개인의 만족을 이끄는 진로선택을 하게 도와준다.

 

 

2. Super가 제안한 다섯가지 발달단계를 기준으로 상담자가 박씨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의사결정과정을 진단하기 위해 상담과정에서 파악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 발달단계의 과업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Super의 직업 발달 과제

① 결정화(crystallization): 자신이 원하는 하나의 진로 계획을 정하고, 어떻게 이것을 수행할 것인지 고려하는 단계이다.

② 구체화(specification): 더욱 구체적인 자원과 선호하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명확히 인식해서 철저한 진로설계의 필요성을 느낀다.

③ 실행(implementation): 훈련을 마치고 선택된 진로에 진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④ 안정화(stabilization): 개인이 한 진로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직위에서 안정감을 느낀다.

⑤ 공고화(consolidation): 진로상에서 승진하고 고위직에 오르게 된다.

 

(2) Super의 진로발달 단계

① 성장기(출생~13세):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고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다시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 등의 하위단계로 나뉜다. 성장기에는 주고 미래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삶에 대한 개인적인 통제를 높이려 하고, 학교와 직장에서 성취를 확신하고, 역량 있는 작업습관과 태도를 획득하고자 한다.

② 탐색기(14~24세): 이 시기는 개인이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 등과 같은 활동으로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탐색을 시도한다. 개인은 직업 선택에 대한 결정화, 구체화, 실행이라는 진로 발달과제를 접하게 된다.

㉠ 잠정기: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취업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잠정적으로 진로를 선택해 본다.

㉡ 전환기: 장래 직업선택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확립하며 현실적 요인을 중시한다.

㉢ 시행기: 자기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기 시작한다.

③ 확립기(25~44세): 자신에게 알맞은 분야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영구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즉, 자신의 생활터전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직업 지위를 더욱 안정화시키고 공고화하며 향사시키는 진로 발달과제를 포함한다.

㉠ 시행 및 안정기(25~30세): 자신이 선택한 일의 세계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한두 차례 변화를 시도한다.

㉡ 승진기(31~44세): 진로유형이 분명해짐에 따라 그 직업을 안정시키고, 직업세계에서 안정과 만족, 소속감, 지위 등을 얻게 된다.

④ 유지기(45~64세): 개인은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고, 그 직업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즉, 개인은 직업세계에서 그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유지하려는 시기로 가장 안정된 생활 속에서 지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개인은 유지, 보존, 혁신의 진로 발달과제를 포함한다. 만일 이 기간에 현재의 직업 혹은 조직을 유지하기로 결정을 내리면, 개인은 자신이 성취한 것을 유지하고, 지식과 기술을 새롭게 하며, 일상적인 일을 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이다.

⑤ 쇠퇴기(65세 이후): 개인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그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는 시기로,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는다. 이 시기에는 쇠퇴화, 은퇴 계획, 은퇴 후의 삶이라는 발달 과제가 포함된다.

㉠ 감속기(65~70세): 일의 수행속도가 느려지고, 직무에 변화가 오거나 혹은 일의 능력이 쇠퇴하는 데 따른 적절한 변화가 요구된다.

㉡ 은퇴기(71세 이후): 시간제 일, 자원봉사 혹은 여가활동 등으로 이직하게 된다.

 

 

3. 진로상담에서의 특성-요인적 접근을 보다 발달시키기 위해서 Super이론의 진로발달의 상담과 평가모델(C-DAC)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에서 평가하는 4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생애 구조와 직업 역할 현저성: 내담자의 생애 구조(개인의 생애를 구성하는 사회적 요소)와 직업 역할 현저성에 초점을 둔다.

※ 역할 명확성 검사(Salience Inventory)는 내담자의 생애 공간을 판정(학교, 일, 가족, 공동체, 여가에 대한 다섯 가지 역할에 대한 참여와 개입 정도)하기 위해 사용된다.

② 진로발달 상태와 자원: 직업 역할에 대한 내담자 지각을 측정하는데, 이를 진로 단계와 진로 관심이라고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Super는 성인용 진로관심 검사(Adult Career Concerns Inventory: ACCI)를 개발하였다. ACCI는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등 네 가지 진로단계에서의 발달과업에 관한 계획 혹은 걱정을 측정한다. ACCI를 사용함으로써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대처하고자 하는 일련의 진로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진로발달 상활을 확인할 수 있다. 진로발달검사(Career Development Inventory: CDI)는 진로설계, 진로탐색, 직업 정보, 진로의사결정원리에 관한 지식 등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진로완성검사(Career Mastery Inventory)를 사용해서 내담자의 적응 자원을 측정해 사정이 이루어진다.

③ 직업 가치, 흥미, 능력에 따른 직업 정체감: 능력, 흥미, 가치 측정이 포함된다. 홀랜드의 직업흥미검사, 적성판별검사, 가치검사 혹은 직업가치도구가 추천된다.

④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 생애 공간 내에서 내담자의 자기 도식을 사정하기 위해 형용사 체크리스트, 카드 소트(card sort) 등을 이용해서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를 사정하는 것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