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기출분석 _내담자중심상담

상담사 이우 2011. 4. 6. 23:48

1. 인간중심상담의 기본 바탕이 되는 철학적 가정에 대해 쓰시오.

[10_수시기출]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바탕이 되는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녔다.

③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으로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④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것은 각 개인이 세상을 지각하듯이 그의 세계를 지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각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 이런 개인을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이다.

⑥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며, 훌륭한 사람이 되는 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왜곡된 지각, 갈등, 그리고 문제와 같은 심리적 장애는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갖게 한다.

 

2. 로저스(Carl Rogers)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여섯 단계의 상담의 필요충분조건

 

① 두 사람(내담자와 상담자)이 심리적 접촉을 한다.

②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초조하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경험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⑥ 내담자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및 공감적 이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

 

3. [동일유형문제]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할 3가지 기본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설명하시오.

내담자중심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를 쓰시오.

1) 일치성(genuineness)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내는 반응이 순간순간 그가 내적으로 경험하고 느끼는 바와 합치되는 상태를 의미한다.그러니까 상담자는 상담관계 속에서 내담자에게 단순히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행동을 취하며 가식하거나 “~체” 하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진솔하게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일치성(congruence), 진정성(realness), 진솔성(authenticity)이라고도 불린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unconditional positive acceptance)

가치의 조건화를 버리고 조건 없이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상담자는 내담자를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갖추고 있는 그대로의 개인으로서 수용하고,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간에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중립적으로 수용하는 것 이상을 말하는데, 즉 내담자를 가치 있는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존경을 표시하는 것, 내담자에게 호감을 가지거나 온정으로 대하거나, 칭찬해주는 것까지 포함한다.

 

3)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y)

공감(empathy)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 감정, 경험에 대하여 상담자 자신의 주관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내담자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하는 것이다.따라서 공감은 “타인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 또는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때 공감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던져주는 단순한 하나의 언어반응이 아니라 상담자가 내담자와 “더불어 함께(beign with)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4.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

 

직업정보를 제공할 때에도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Patterson, 1964)

첫째,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직업정보에 대해 필요가 있을 때 상담과정에 도입한다. 둘째,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얻도록 격려한다. 넷째,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하며, 치료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진로상담의 이해, 지용근외)

 

5. 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3가지를 쓰시오.

① 경험에 개방적이다.

② 실존의 삶, 즉 매순간에 충실한 삶을 살고자 한다.

③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증대시켜 간다.

④ 보다 창조적이고, 인간성을 신뢰하며,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한다.

⑤ 제약없이 자유롭다.

그러므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이다.

 

6. 인간적(비지시적)상담기법과 특성요인이론(지시적)상담을 비교하시오.

 

(1)인간적(비지시적)상담

①상담기술보다 내담자의 중체성과 책임감을 강조하여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②상담자의 역할: 보조자의 역할

③기본목표: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내담자의 자아실현을 조력)

④기본적인 상담 기법: 적극적 경청, 감정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⑤상담자의 태도 중시: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수용

⑥내담자와의 신뢰형성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⑦한계: 비지시적 상담은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주관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 인해서 지적인 측면이나 객관적인 자료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2)특성요인이론(지시적)상담

①각 개인들은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직업에서 요구하는 요인과 합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매칭시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된다

②상담자의 역할: 교육자의 역할

③상담의 목표: 개인의 특성을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자세히 밝혀내고 그것을 각 직업의 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④검사해석시 상담기법: 직접충고, 설득, 설명

⑤진단을 중시: 내담자의 특성을 검사를 통해 밝혀낸다

⑥한계: 새로운 학습에 따라 특성도 분명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됨. 지나치게 객관적인 자료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며, 인간이 지니는 우연적이고 모호한 특성을 간과한다. 또한 내담자의 주관적․정서적 경험을 소홀히 다루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격적 관계의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은 무시하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직업정보의 유형과 효과  (0) 2011.04.07
진로결정 요인  (0) 2011.04.07
기출분석_정신분석적 상담  (0) 2011.04.06
08.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0) 2011.04.06
07.Roe 의 욕구이론  (0) 2011.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