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12년 직업상담사2급 작업형 문제 [4.22시행]

상담사 이우 2012. 4. 22. 22:00

지난 4월 22일에 실시한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기출문제가 까페나 블로그 검색이 되어 옮겨봅니다. 전체적으로 기출문제에서 재출제되는 경향이나, 새로운 문제유형은 기존에서 잘 다루지 않았던 부분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기학습의 방법은 기출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답안작성이 관건입니다.

 

1.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을 5가지만 쓰시오. (5점)

[기출유형 동일]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및 책임이 성립되면 내담자의 목표와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명료화 · 상세화를 위해 내담자 정보와 환경적 정보를 수집하는데 필요한 9가지의 상담기법이 있다.

① 가정을 사용하기

②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③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④ 분류 및 재구성하기

⑤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⑥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⑦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⑧ 반성의 장 마련하기

⑨ 변명에 초점 맞추기


2. Lazarus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인 BASIC-ID를 설명하시오. (7점)

[기출유형: 신기출, 행동치료 상담이론 파트에서 다루는 주제입니다. 행동주의는 꼭 1문제씩 기출되었는데, 이번 기출은 예상외의 문제입니다.]

 

(1) 개요

라자르스(Amold Lazarus)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multimodal therapy)의 핵심개념이 BASIC-ID란 말이다. 이는 개인이 가진 일곱 가지 특성(행동, 감정, 감각, 심상, 인지, 대인관계, 생물학적 행동)을 두문자어로 나타낸 말이다.

① 이 치료법의 기본전제는 내담자들은 보통 여러 가지 특수한 문제들로 고통을 받고 있으므로 그 문제들을 다룰 때에도 여러 가지 특수한 치료법들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들을 평가하여 그것에 적절한 치료기법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2) 다중양식적 평가는 개인의  BASIC-ID에 해당하는 각 양역을 조사한다. 상담자는 BASIC-ID의 초과와 결핍을 그린 도표를 작성한 후, 상담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교정한다.

Behavior,행동 : 얼마나 활동적인가, 얼마나 행동적인가?

Affect, 감정 : 얼마나 정서적인가? 사물들을 얼마나 깊이 느끼는가?

Sensation,감각 : 얼마나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와 고통에 초점을 맞추는가?

Imagery,심상 :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환상을 하고 백일몽을 꾸는가?

Cognition,인지 : 어느 정도의 '사색가'인가?

Interpersonal relationship, 대인관계 : 얼마나 사교적인가?

Drugs/biology,약물/생물학 : 건강한가? 몸과 신체를 돌보는가?

(3) 치료기법들

① 행동 : 소거, 역조건형성,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및 처벌

② 정서 : 소산, 소유하고 수용하는 감정

③ 감각 : 긴장이완, 감각적 쾌감

④ 심상 : 자기 상의 변화, 대처 심상

⑤ 인지 : 인지적 재구성, 자각

⑥ 대인적 : 모델링, 불건전한 공포를 분산시키기, 역설적인 책략, 비판적인 수용

⑦ 약물/생물학 : 의학적 치료, 운동의 이행, 영양섭취, 물질남용 중지, 향정신성 약물의 남용

 

 

3. 한국표준 직업분류에서 제시한 직업분류 개념인 직능, 직능수준, 직능유형을 설명하시오(6점)

[기출유형: 기출변형으로 종합하여 기술하는 문제형식으로 변형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단순 직능수준 기술에 대해 쓰시오 유형이었으나, 이번에는 종합 기술형식으로 기출되었습니다. 한 부분 한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기술이 가능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잡는 학습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4.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에 대해 각각의 예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6점)

[기출유형: 기출문제이며 예를 포함하여 설명하는 식으로 기출되었습니다. 심리측정에서 타당도 문제는 계속 기출되는 중요부분입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작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2차 실기는 암기와 답안 작성에 대한 연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예언타당도: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검사들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이다. 즉,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사를 실시해 나온 점수와 시간이 흐른 뒤 피험자의 행위를 측정하여 점수와 행위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한다. 예를 들면 인사 선발시 적성검사 점수와 6개월이나 1년 정도의 기간이 흐른 후에 직무만족도나 업무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할 수 있다.

ⓑ 동시타당도: 해당 검사의 점수와 준거점수를 동시에 측정해서 얻은 상관계수이다. 즉, 새로운 검사에 대해 이미 타당도가 인정된 기준의 동일한 속성을 측정하는 검사와의 상관관계를 구하는 것으로, 새로운 검사에서 얻은 점수와 기존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검사로부터 얻은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측정한다. 예를 들면 입사 후 6개월이나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남아있는 현직자들을 대상으로 새로 개발한 적성검사와 준거측정을 동시에 하는 것이다. 이렇게 얻은 두 점수간의 상관의 크기가 동시타당도 계수가 된다.

 

5. 심리검사는 검사내용에 따라 능력적인 요소를 측정하는 성능검사와 습관적인 행동경양을 측정하는 성향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성능검사와 성향검사에 해당하는 검사 명을 각각 3가지씩만 쓰시오(6점)

[기출유형: 기존 기출]

검사내용에 의한 분류는 측정내용에 따라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검사 등과 같이 개인의 능력적인 측면을 성능검사(=능력검사, 인지적 검사)와 인간의 인지적 능력 이외에 정서, 동기, 흥미, 태도 가치 등을 알아내는 성향검사(=성격검사, 정서적 검사)로 분류된다.

① 성능검사 : 지능검사(K-WAIS), 적성검사(GATB), 성취도검사 등

② 성향검사 : 성격유형검사(MBTI), Holland 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검사 등

 

 

6.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결정하는 요인 5가지만 쓰시오.(5점)

[기출유형: 기존 기출유형이며 1차 노동경제학에서도 자주 기출되는 문제양식입니다.]

 

 

 

7. Hicks의 단체교섭이론을 그래프로 그리고 간략히 설명하시오.(5점)

[기출유형: 이번에 새로 편입된 문제입니다. 그러나 1차 시험에서는 자주 출제되었으며, 노동경제학에서 파업이론을 설명할 때 빠지지 않는 이론부분입니다.]

 

 

 

 

8. Adler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을 순서대로 쓰시오. (4점)

[기출유형: 새로운 기출문제이며, 이전 문제유형은 주로 아들러 개인주의상담과 생애진로사정기법을 연계했다면, 이번에는 독립적인 문제형식으로 상담 과정을 적는 방식으로 출제되었는데, 이제 상담이론에서는 거의 교과서 수준으로 알고 있어야 대비가 가능할 것 같다는 압박이 밀려옵니다.]

① 관계형성: 상담자는 내담자와 협조적이고 동등한 관계를 형성한다. 

② 생활양식 탐색 및 이해: 생활양식을 평가 · 이해하고, 그가 선택한 양식이 삶의 과제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③ 통찰: 내담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에 숨겨져 있는 목표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④ 방향 재조정: 내담자가 통찰을 한 후 자신의 긍정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행동을 하게 하는 단계이다.

 

 

9. 상담에서 대화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의 발생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6점)

[기출유형: 기존 기출문제입니다.]

○ 면담에서의 침묵은 면담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상담자로 하여금 좌절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침묵은 잠시 멈춤과는 다르며 침묵은 그 자체가 의사소통적 태도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침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① 저항으로 인한 침묵

② 혼돈으로 인한 침묵

③ 탐색으로 인한 침묵

④ 사고의 중단으로 인한 침묵

 

10. 규준의 종류 중 발달규준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기출유형: 규준은 심리측정부분에서 기본개념으로 주로 다루고 있으나, 이번에는 발달규준에 대한 3가지 척도를 기술하는 것으로 이번에 처음 기출된 유형이다.]

○ 발달적 규준은 한 개인이 정상적 발달과정에 비추어 어느 수준에 도달해 있는가를 알려주는 것이다. 발달규준은 검사하고자 하는 특성이 연령이나 학년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성장 발달해 나간다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① 정신연령(연령규준) :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예) 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② 학년척도(학년규준) : 학년을 기준으로 하여 검사수행의 정도를 표시하는 척도로서 대체로 표준화 학력검사에서 많이 사용된다.

③ 서열척도 : 아동심리학에서 사용되는 발달규준으로 특정한 행동기능의 발달에서 어느 단계에 도달해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거트만 척도를 모델로 하고 있다. (예)게젤발달척도

 

11.직업상담사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기에 앞서 검사결과를 검토해야 한다. Tinsley와 Bradley가 언급한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4점)

[기출유형: 새로운 문제유형이며, 이전 검사결과에 대한 유의사항으로 기출된 바 있습니다.]

1)해석준비기 : 내담자가 검사 자체와 점수의미에 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중요한 관련정보(교육,가정 환경등)와 검사결과의 의미가 어떻게 통합되며 그것을 잘 알고 있는지 등을 심사숙고하는 단계이다.

 

2)내담자준비기 : 내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을 듣고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단계로 피검사자가 측정의 목적, 검사에 응답하는 동안의 경험, 점수나 프로파일의 결과를 예측해보도록 한다.

 

 

12.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통계단위의 산업을 결정하는 방법을 3가지만 쓰시오.(6점)

[기출유형: 기출문제이며 통계단위의 산업을 결정하는 방법은 직업정보론에서 자주 다루는 분야입니다.]

① 생산단위의 산업활동은 그 생산단위가 수행하는 주된 산업활동(판매 또는 제공되는 재화 및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주된 산업 활동은 산출물(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액)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나, 부가가치(액)의 측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산출액에 의하여 결정한다.

② 상기의 원칙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해당 활동의 종업원 수, 임금 및 급여액 또는 설비의 정도에 의하여 결정한다.

③ 계절에 따라 정기적으로 산업을 달리하는 사업체의 경우에는 조사시점에서 경영하는 사업과는 관계없이 조사대상 기간 중 산출액이 많았던 활동에 의하여 분류된다.

④ 휴업 중 또는 자산을 청산중인 사업체의 산업은 영업 중 또는 청산을 시작하기 전의 산업 활동에 의하여 결정하며, 설립중인 사업체는 개시하는 산업 활동에 따라 결정한다.

⑤ 단일사업체의 보조단위는 그 사업체의 일개 부서로 포함하며, 여러 사업체를 관리하는 중앙보조단위(본사)는 별도의 사업체로 처리하고 그 보조되는 사업체중 주된 사업체와 동일한 산업으로 분류한다. 그러나 외국에 설치된 사업체를 관리하는 국내의 중앙 경영부서는 “74230 : 지주회사”로 분류한다.

 

 

13.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4점)

[기출유형: 기출문제이며, 직업심리측정의 기본개념으로 다루는 분야입니다. 근래에도 기출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척도는 측정 대상의 속성을 숫자로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점수체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몸무게를 재기 위한 체중계나 키를 재는 신장계, 인간의 내적 특성을 재기 위한 심리검사들은 모두 척도이다. 대상들을 산출한 수치들이 담고 있는 정보의 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눈다.

① 명명척도(=명목척도): 단순히 개별 단위를 구분하는 역할만 하는 분류체제로 남자=1 여자=2와 같이 부호화한 것이다.

② 서열척도(=순위척도): 관찰 대상물의 상호 비교를 위해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서열화 척도로 학급석차, 만족도 등이 있다.

③ 등간척도(=동간척도): 일정한 측정의 단위를 가지고 있고, 각 측정단위 사이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이다. 예를 들어 온도를 나타내는 섭씨나 화씨, 지능지수 등을 들 수 있다.

④ 비율척도: 명명, 서열, 등간척도의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절대영점을 갖는 척도이다. 길이, 무게, 시간 등의 값이 비율적 측정의 예이다.

 

 

14. 생산성 임금제에 의하면, 명목임금의 상승률을 결정할 때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상승률과 일치시키는 것이 적정하다고 하였다. 어떤 기업의 2010년 근로자수가 40명, 생산량이 100개, 생산물단가는 10원, 자본비용이 150원이었으나, 2011년에는 근로자수는 50명, 생산량은 120개, 생산물단가는 12원, 자본비용은 200원으로 올랐다고 가정하자, 생산성임금제에 근거할 때 이 기업의 2011년 적정임금상승률을 계산하시오(6점). (단 소수점발생 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로 표현하시오.)

[기출유형:기출변형으로 연도만 바뀌것 같습니다. 2009년 1회 기출된 노동시장론분야 임금론에서 다루던 생산성임금제에 대한 계산문제입니다. 그러나 답안에 대해서는 시중 교재나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한 문제였습니다. 정답이 발표되지 않기 때문에 출제자의 의도를 지레짐작하여 답안을 작성할 수 밖에 없습니다.]

(甲 답안)☞ 명목임금상승률=물가상승률+노동생산성증가율

☞ 실질임금상승률(명목임금상승률-물가상승률)=노동생산성증가율

물가상승률: 20%{(12-10)/10}*100

노동생산성 증가률

2010년 (생산량/근로자수)=100/40=2.5

2011년 (생산량/근로자수)=120/50=2.4

따라서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2.4-2.5)/2.5=-4%

그러므로 물가상승률과 노동생산성증가률을 더하면 20+(-4)=16%

 

(乙 답안)

생산성 임금제=부가가치변화량=노동생산성 변화량(또는 증가량)

자본비용을 제외하고 2010년 1인당 생산량 (100*10)/40=25
2011년 1인당 생산량 (120*12)/50=28.8
1인당 생산성 변화율 28.8-25/25*100=15.2%
따라서 적정임금 상승률 15.2%

 

※ 2009년 기출문제 변형이나 그때도 정답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15.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을 3가지만 쓰시오. (6점)

[기출동일]

①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측정가능한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②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③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④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정한다.

⑤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⑥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철저한 실험 검증적 접근이 시도된다.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는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16. 여가와 소득의 선택 모형에서 여가의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의미를 쓰고, 여가가 열등재일때 소득증대에 따른 노동공급의 변화를 설명하시오(6점)[기출동일: 노동시장론에서 개별 노동공급을 결정하는 여가-소득모형은 1차에서도 자주 나오는 기출분야입니다. 이번 출제에서는 여가가 열등재이기 때문에 노동공급은 우상향합니다. 즉 여가와 상관없이 노동공급을 증가시킵니다.]

대체효과

 

소득효과

 

노동공급의 변화

 


17. 정신역동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의 3단계 직업상담과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기출동일: 자주 나오는 기출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 보딘은 진로상담을 세 단계로 나누었다.

① 탐색과 계약 설정: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등 자신의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앞으로의 상담전략을 합의한다.

② 중대한 결정의 단계: 이 결정은 자신의 성격적 제한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성격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느냐, 아니면 직업 선택에 제한을 주는 성격을 변화시켜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③ 변화를 위한 노력의 단계: 이 단계는 직업과 관련하여, 비록 정체감에 제한된 것일지라도 내담자는 적어도 성격에 있어서의 어떤 변화를 택할 것인가를 전제로 한다.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지어서 자신의 성격 특히 욕구, 흥미 등에서 더 큰 변화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에게 자아를 각성시키고 이해를 촉진시키려고 한다.


18.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기출동일]

① 대화실험: 공상 대화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내적인 분할을 인식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성격 통합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② 빈 의자 기법: 치료 장면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 할 필요가 있을 때 내담자로 하여금 그 인물이 맞은 편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대화하는 기법이다.

③ 감정에 머무르기: 자신의 미해결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견뎌냄으로써 이를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④ 언어표현 바꾸기: 우리가 말하는 습관을 바꿔서 표현함으로써 개인의 자각을 높인다.

⑤ 역전기법: 평소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가 억압하고 통제해 온 자신의 다른 측면을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⑥ 꿈작업: 게슈탈트 접근은 꿈을 해석하거나 분석하지 않고, 꿈을 현실화하고 재현시켜서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꿈을 다시 체험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