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4. 직업상담의 목표

상담사 이우 2011. 4. 1. 14:47

4. 상담의 목표

 

1) 상담의 목표

①개인적 효율성 향상: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②행동의 변화를 촉진: 내담자가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고 만족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목표가 있다.

③적극적인 정신건강의 증진: 부정적인 정서나 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도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④의사결정: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⑤문제의 해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2) 직업상담의 목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진로 및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첫째,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여기에서 올바른 이해란 보다 정확한 이해, 객관적인 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므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개인적 측면에서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셋째,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킨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의사결정 기술을 증진시키는 일은 중요하다.

넷째, 정보탐색 및 활용 능력을 함양시킨다. 오늘날 같이 정보화 사회에서는 구직자 스스로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실행에 옮겨보도록 안내하면, 구직자들은 이러한 시도를 해보는 가운데 자기가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해서 활용하는 능력을 체득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갖게 한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진로(직업)상담의 기본원리  (0) 2011.04.01
5. 직업상담의 과정  (0) 2011.04.01
3. 직업상담과 진로상담의 차이  (0) 2011.04.01
3. 직업상담의 특징  (0) 2011.04.01
2. 직업상담의 단계  (0) 2011.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