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직업상담의 특징
1) 직업상담의 특징
①직업상담의 기본 초점은 직업을 선택하거나 적응하는 일을 위해 개인을 돕는 것이며,
②내담자가 정보를 갖고 있는 상담자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상담전문가보다 확고한 사실을 요구하고 있고,
③내담자는 안전과 심리치료에서의 사회적 적응방법 등으로 직업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김병숙, 1999)
2) 직업상담의 영역
구분 |
진로상담 |
직업상담 |
산업상담 |
대상 |
-청소년 -입직이전의 성인 |
-입직자/실업자/은퇴자 -재직자 |
-재직자 |
상담 내용 |
-진로계획 -개인․직업․미래의 사회정보 수집,분석,가공 -검사실시 -상담실시 -의사결정 -진로수정 -프로그램 개발 -상담관리 |
-개인․직업․미래의 사회정보 수집,분석,가공 -검사실시 -상담실시 -의사결정 -직업전환 -프로그램개발 -은퇴후 진로 -상담관리 |
-개인정보 수집․분석 -검사실시 -상담실시 -경력개발 -직업전환 -직업적응 |
상담 종류 |
-진로일반상담 -진로수정상담 -진로문제치료 |
-직업일반상담 -취업상담 -직업전환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건강상담 -직업문제치료 -은퇴상담 |
-직업전환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건강상담 -직업문제치료 |
자료: 김병숙(1999), 직업상담심리학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직업상담의 목표 (0) | 2011.04.01 |
---|---|
3. 직업상담과 진로상담의 차이 (0) | 2011.04.01 |
2. 직업상담의 단계 (0) | 2011.04.01 |
2011년 1회 직업정보론 기출 풀이 및 해설 (0) | 2011.04.01 |
1. 직업상담의 정의 (0) | 201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