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3. 직업상담의 특징

상담사 이우 2011. 4. 1. 14:18

3. 직업상담의 특징


1) 직업상담의 특징

①직업상담의 기본 초점은 직업을 선택하거나 적응하는 일을 위해 개인을 돕는 것이며,

②내담자가 정보를 갖고 있는 상담자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상담전문가보다 확고한 사실을 요구하고 있고,

③내담자는 안전과 심리치료에서의 사회적 적응방법 등으로 직업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김병숙, 1999)


2) 직업상담의 영역


구분

진로상담

직업상담

산업상담

대상

-청소년

-입직이전의 성인

-입직자/실업자/은퇴자

-재직자

-재직자

상담

내용

-진로계획

-개인․직업․미래의

 사회정보 수집,분석,가공

-검사실시

-상담실시

-의사결정

-진로수정

-프로그램 개발

-상담관리

-개인․직업․미래의

 사회정보 수집,분석,가공

-검사실시

-상담실시

-의사결정

-직업전환

-프로그램개발

-은퇴후 진로

-상담관리

-개인정보 수집․분석

-검사실시

-상담실시

-경력개발

-직업전환

-직업적응

상담

종류

-진로일반상담

-진로수정상담

-진로문제치료

-직업일반상담

-취업상담

-직업전환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건강상담

-직업문제치료

-은퇴상담

-직업전환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건강상담

-직업문제치료

 자료: 김병숙(1999), 직업상담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