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직업상담과 진로상담의 차이
일반적으로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을 탐색하고 통찰하여 자신의 인생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직업상담, 심리상담, 심리치료, 경력상담은 주요관심, 내담자유형, 상담목표 및 목적, 활용상담기술, 회기 및 상담자 자격조건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표] 직업상담, 심리상담․심리치료, 경력상담의 비교
구분 유형 |
직업상담 |
심리상담․심리치료 |
경력상담 |
주요관심 |
-직업훈련․취업 |
-정신병리 -개인심리특성 |
-인생전반의 총체적 일과 -인간행동 |
내담자 유형 |
-비진학미취업청소년 -실직자 -예비직업인 |
-청소년 및 일반성인 |
-학생 및 일반성인 |
목표 |
-행동변화 |
-치료 및 예방 |
-발달(행동변화, 치료 및 예방포함) |
목적 |
-직업훈련 선택․이수․취업 |
-개인적문제 -성격변화 -심각한 정신병리적 증세치료 |
-진로선택(진학․취업) -진로계획․준비 -직장적응 -직업전환 -은퇴준비 |
상담기술 |
-즉시성 -정보제공 -직접 안내 |
-집중 -경청 -폐쇄적․개방적 질문 -재진술 -감정반영 |
-도전 -해석 -자기개방 -승인 -확신 |
상담길이 (회기) |
-1~2회기 |
-심리치료(10회 이상)> 심리상담(5회) |
-단기~문제해결종결까지 |
상담수준 |
-기초상담 |
-전문상담 |
-기초~전문상담 |
자격조건 |
-기초상담기술 -직업훈련의 일반지식 |
-전문상담기술 -치료전문훈련 -정신건강전문가 자격증 -석․박사학위 |
-전문상담기술 -직업훈련․노동시장의 전문지식 -석․박사학위 |
※자료: 이지연(2002), 직업상담자메뉴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직업상담의 과정 (0) | 2011.04.01 |
---|---|
4. 직업상담의 목표 (0) | 2011.04.01 |
3. 직업상담의 특징 (0) | 2011.04.01 |
2. 직업상담의 단계 (0) | 2011.04.01 |
2011년 1회 직업정보론 기출 풀이 및 해설 (0) | 201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