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강의/직업상담사1급 실기

직업상담사1급 시험문제유형_1

상담사 이우 2012. 7. 27. 07:00

직업상담사 1급 시험 문제 유형

 

지금까지 직업상담사1급에 대한 기출자료나 수험방법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개인의 노력에 따른 문제복원과 그에 준하여 답안작성이 가능하도록 지도하는 수준입니다. 현재 직업상담사1급 자격취득자가 100여명 정도이며 1급에 따른 선호가 없는 편이지만, 조만간 2급과의 차별화와 직업상담사에 대한 수퍼비전이나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1급 자격취득이 필요한 지도 모릅니다.

 

현재까지 입수한 1급 시험 문제 유형은 그리 많지가 않으며, 2012년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출제기준이 다소 변경되어 어떠한 문제유형으로 기출되는지 예측하기가 힘들었지만, 지난 7월에 실시된 1급 작업형 문제를 복원하면서 기존의 문제유형보다 난이도 측면에서 조금 어려워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급의 경우 2급 자격취득 이후 실무경력 2년, 직업상담관련 실무경력(고용보험 조회 및 관련 기업에서의 직업상담 경력)이 3년 이상이면 자격응시가 가능하므로 자격조건이 되시는 분은 1급을 준비하여 응시하는 것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 1급 기출자료를 복원하여 한번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출문제의 경우 문제지 유출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자격응시하신 분의 기억에 의존하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 1유형_2004년] 다음 사례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모 여대 4학년인 A양은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기를 희망하여 학교 상담실을 찾았습니다. 학교성적은 우수한 편이며, 취업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고, 꼭 컴퓨터프로그래머만 되려고 하기 보다는 가능한 다른 직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A양을 생애진로사정에 의한 기법으로 상담하시오.

2. A양을 상담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무엇인가?

 

[Tip] 사례형 문제의 경우 사례를 꼼꼼이 읽어보고 이 문제의 출제의도를 나름대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A양 사례의 경우 복위된 사례내용이 정확하지 않아 어떤 문제로 방문했는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자신의 진로결정에 대한 확신을 받기 위해서 상담실을 방문했을수도 있으며, 다른 직종에 대한 취업기회를 탐색하고자 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진로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례형 문제의 작성시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사례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담자의 상담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담자가 알지 못하지만 어떻게 상담을 진행해야 할 지 정도는 실무적으로 알고 있어야 답안작성이 가능합니다.

 

생애진로사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생애진로사정을 하는 이유, 내담자 정보의 범위 등을 작성하고 위 사례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세하게 적는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생애진로사정 기벙에 대한 이론 정리]

[주요이론 내용 정리]

○ 생애진로사정(LAC)의 개요

진로상담 중 내담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하위단계로 사용하는 구조화된 면접방법으로 질적인 평가과정이다. LAC는 상담협력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내담자 자신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기 때문에 자기탐색에 유리하다. 또한 내담자의 진로계획 활동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다.

①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②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정보

③ 내담자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인식

 

○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① 진로사정: 일의 경험, 교육 혹은 훈련과정과 관심사, 오락 등을 탐색한다.

② 전형적인 하루: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으로 의존적-독립적, 자발적-체계적인 성격차원이 검토된다.

③ 강점과 장애: 내담자가 믿고 있는 세 가지 주요강점과 세 가지 주요장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④요약: 면접을 통해서 얻게 된 정보를 강조하고,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 수집한 정보를 관련짓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의 역할: 가족상담의 가계도를 활용하여 진로상담의 정보수집 단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질적 평가방법이다. 진로가계도는 세계관, 환경적 장벽, 개인-직업-가족 간 역할 갈등 등 여러 가지 주제를 내담자에게 밝혀주기 위해 3세대에 걸친 내담자 가족 그림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진로가계도의 활용절차는 ① 진로가계도의 목적을 내담자와 공유한다. ② 자기 자신의 진로가계도를 그린다. ③ 상담자의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진로가계도의 의미를 분석한다.

 

○ 생애진로사정에서의 화제전환

LCA를 할 때 대화를 나누는 듯한 목소리 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부드럽게 화제를 전환하는 방법은 화제의 흐름을 잘 기억했다가, 먼저 내담자가 방금 말한 부분에 간단한 반응을 보이고, 그 후 다음 주제의 실마리를 찾는 일이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대화투의 흐름의 깰 정도로 장황하게 새 주제를 소개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청소년을 위한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청소년 시기의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경험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상담의 목적도 직업세계의 소개, 적절한 직업습관, 직업선택의 예비단계로서 다양한 직업탐색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진로평가

- 직업경험: 대체로 일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집에서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거지, 동생돌보기 등의 집안 일이 여기에 속한다.

- 교육경험: 청소년 내담자의 학력을 아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며, 방식은 성인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 여가활용: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활동을 조사하여 알 수 있다.

② 전형적인 하루: 성인의 경우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상담자는 독립적-의존적, 체계적-임의적 경향성을 찾는다.

③ 강점과 장애: 성인의 경우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는 데 사용되는 강점 인식에 초점을 둔다.

④ 요약: 상담시간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물어봄으로써 요약부분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