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2 직업상담의 실제
(2) 한계의 오류
경험을 통한 관점만을 보기 때문에 제한된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를 갖고 있는 내담자는 예외를 인정하지 않거나, 불가능을 가정하거나,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함.
한계 오류의 종류 |
상담자의 대응 |
*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 항상, 절대로, 모두, 아무도 등과 같은 언어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
* 항상 그러하다는 말입니까? * 매번 한 가지 경우만 합니까? |
*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 할 수 없다, 안된 다, 해서는 안 된다, 등가 같은 용어를 사용해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지우는 경우 |
* 사장님과 대화하는 방법을 찾지 못한 것이겠죠? * 사장님과 별로 얘기할 필요가 없군요. |
*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해야만 한다, 필요하다, 된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강요되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
* 당신은 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선택했어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
(3) 논리적 오류
내담자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은 진술을 함으로써 의사소통까지 방해하는 경우로서 인간관계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등이 있다.
논리적 오류의 종류 |
상담자의 대응 |
* 잘못된 인간관계 오류 : 자신의 선택이나 통제에 대해 전혀 상관치 않고 책임감이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 |
(내) 사장님이 나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었어요. (상) 사장님이 어떤 식으로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했죠?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
* 마음의 해석 : 다른 사람의 경험에 대해직접 의사소통을 해보지 않고도 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의 경우 |
(내) 나의 상사는 나와 함께 일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죠. (상) 그 사실을 어떻게 알죠? |
* 제한된 일반화 : 마치 한 사람의 견해가 모든 사람에게 공유된다는 개인 생각에서 비롯되는 경우 |
(내) 당신의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상) 누구에게 좋은 생각이란 말입니까? |
4. 분류 및 재구성
내담자의 표현을 분류하고 재구성해 주면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는 것임. 내담자의 경험을 끄집어내는 것을 도와주고 또한 경험의 중요성을 새로운 언어로 구사함으로써 주의 깊게 경험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줌. 분류 및 재구성하기의 효과적인 기법은 “예기된 불안”이 있는 행동을 상담할 때 도움이 되는 역설적 의도(paradoxical intention)이며 이는 파괴적인 행동형태를 없애는데 사용됨.
[역설적 의도의 지침] - 이해하는 것 잊기 - 증상-해결 주기(週期) 결정하기 - 저항하기 - 목표행동 정하기 - 변화전략 세우기 - 시간 제한하기 - 증상 기록하기 - 변화 꾀하기 - 내담자의 언어를 재구성하기 - 지시에 따라 줄 것에 동의 구하기 - 재발을 예견하기 - 계몽하기 또는 관계 끊기 |
5.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전혀 동기화 되지 않거나 저항감을 나타내는 내담자의 경우 그러한 저항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재인식하는 것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
(1)저항의 재인식- 책임감에 대한 두려움
어떤 고통은 일시적이지만 수행할 수 없는 두려움은 내담자의 자아가치, 적절한 존재결정에 대한 무능력 등에 직업적인 손상을 줌.
저항의 재인식의 종류 |
내담자의 태도 |
* 방어기제 : 이중의 대비를 함으로써 자기 가치를 확보하며 지적 능력의 결함을 대비하여 사용하는 경우 |
* 어떤 일을 다 했으면서도 마감시간 전까지 그 일을 갖고 있다가 마감시간이 돼서야 제출하고, 그 서류가 상사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시간의 부족을 핑계 대고, 마음에 들었다면 그 나름대로 괜찮은 것이다. |
* 고의로 방해하는 의사소통 : 상황을 적당히 얼버무리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으며 상황이 분명해지면 뒤로 물러 설 수 있는 경우 |
* 직설 : 뚜렷한 반대 의사 없이 무조건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 * 불신 : 다른 사람의 말을 타당하게 받아들일 때 자신의 지식과 도덕적 판단에 근거해서 듣는다. * 상담자의 능력과 방법 헐뜯기 : 상담자가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전문가인지, 상담기술이 뛰어난지 등에 관심을 갖고 상담이 실패하면 상담자의 능력이 부족한 소치라고 생각한다. * 함축에 대한 도전 : 내담자가 ‘최선’ 이라고 이야기한 경우 아무 것도 아니며 다만 절반 정도의 노력, 미온적인 협력뿐이며 첫 번째 시도에서 성공치 못하면 포기할 작정인 것이다. * 책임에 대한 도전 : 통속적인 거부는 유전에 대한 의지(조상탓)이다. |
(2) 무기력함은 희망이 없다라는 것이 아니다.
무기력함을 느끼는 내담자는 공포, 분노, 절망, 질투, 분개 등 좌절의 정서를 나타낸다. 그러나 무력감의 결과는 반드시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님.
- 무기력은 행동의 근원으로 이해되어야 함.
- 희망이 없다라는 식의 표현은 반드시 희망으로 재 표현되어야 함.
- 책임은 나누어서 문서로 표현해 놓음.
-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함.
- 이에 대한 처치는 소단위로 나누어져서 동기가 부여되고 실천이 따르는 식으로 전개 되어야 함.
(3) 저항 다루는 법
저항적이고 동기화 되지 않은 내담자에 대한 4가지 전략이 개발되어 있음.
저항 다루는 기법 |
내담자의 행동 특징 |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
* 내담자는 결부되어 있으나 피하고 싶은 유형이나 부정적인 독백 등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되돌아간다. |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
* 내담자 중심 상담과 연관된 감정이입, 감정의 반성 또는 다른 관련된 개념보다 그 이상의 상태이다. 내담자는 생애역할에 대한 독특함과 과제에 대한 책임을 진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피할 수 없는 고통, 어려움, 긴장, 안정 등의 영역을 확인하고 이러한 영역에 대해 민감히 반응하여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고, 내담자와 함께 문제를 풀어나갈 긴장감을 갖고 있는 공동이라는 느낌이 있다면 친숙해진다. |
은유 사용하고 대안 제시하기 |
* 마음내키지 않고, 저항적이며 솔직한 내담자에게 은유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단순하고 솔직한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은유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광범위한 경험이 소재가 된다. |
대결하기 |
* 달래고 공격하기 전략으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위를 지적해야 하는데는 노련한 솜씨로 공격하고 유머와 과장 같은 것이 리러한 장면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
6.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근거 없는 믿음에 바탕을 둔 직업발달 과정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를 ‘직업신화’라 하며 이러한 것들은 어떤 일(의사 결정하기, 정보수집, 헤쳐나갈 위기에 대해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을 해보지 않고 그렇게 될 것으로 확신하는 유형.
※레비스와 길하우젠에 의하면 진로신화란 근거없는 믿음에 바탕을 둔 직업발달 과정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에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어떤 일을 해보지 않고 그렇게 될 것으로 확신하는 유형이다.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믿음과 노력이 근거가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찾게 한다.
[Ellis의 A-B-C-D-E 이론] (예) Jose는 첫 번째로 노동시장에 입직하려 했다. 그는 18세로서 자동화기계 학과의 고 등학교를 졸업했다. 그의 모국어는 스페인어다. 그의 영어발음은 적당했으나 작문표현은 미약했다. 또한 다른 기능도 역시 약한 편이다. 그는 직업을 절대 가질 수 없는 이유로 우울하다고 썼으며 마지막 직업 면접시험 이후로 거절당했었다고 말했다. 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수행을 타인에게 증명해 보여야 하거나 무례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다. - 활성화된 사건(Activating Event) - 신념(Belief) 이성적 신념(rational belief) 근거 없는 신념(irrational belief) - 활성화된 신념의 결과(Consequence) - 근거 없는 신념의 토론과 논쟁(Disputing) - 근거 없는 신념의 토론과 논쟁의 결과(Effect) 인지적 효과(cognitive effect) 정서적 효과(emotive effect) 행동적 효과(behavior!al effect) |
7.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왜곡된 사고란 결론도출, 재능지각, 지적 및 정보의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한 부분만을 보는 경우이다. 왜곡된 사고나 내담자의 정의에 대한 15가지 목록은 다음과 같다.
왜곡된 사고 확인 |
내담자의 특징 |
여과하기 |
* 상황의 긍정적인 면은 모두 여과시키고 부정적인 면만을 확대하는 것. |
극단적인 생각 |
* 모든 것을 흑, 백, 또는 선, 악, 성공, 실패 등으로 판단하고 중간노선이 없는 것 |
과도한 일반화 |
* 사건의 일부분이나 한 가지만을 보고 성급하게 일반화시키는 것 |
마음 읽기 |
* 말을 하지 않았는데도 상대방의 마음을 자기 마음대로 읽고 해석하는 것 |
파국 |
* 불행을 기대하는 것 |
인격화 |
* 다른 사람의 모든 말이나 행동이 자신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 하는 것 |
오류의 통제 |
* 외적인 사람은 자신의 운명의 희생물이라고 생각하지만 내적인 사람은 고통과 행복의 책임을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 |
공정성인 오류 |
* 자신은 어떤 것이 옳은지 잘 알고 있는 데 다른 사람들이 이에 동조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 |
비난 |
* 자신의 고통이 남에게서 비롯된다고 믿는 생각, 모든 문제나 반전의 탓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 |
의무 |
*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는 규칙을 갖고 있는데 사람들이 그 규칙을 지키지 않아서 속상하거나 자신이 그 규칙을 지키지 못해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경우 |
정서적 이성 |
* 진실이라고 믿는 것은 반드시 진실이라는 것, 자신이 어리석다고 생각 들면 어리석어져야 한다는 것 |
변화의 오류 |
* 압력을 넣거나 꾀어서 사람들이 자신에 맞춰서 변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
포괄적 분류 |
* 포괄적 부정적 판단을 가지고 하나 또는 두 가지를 질적으로 일반화하는 것 |
정당화 하기 |
*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이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밝히려고 노력하는 것 |
인과 응보의 오류 |
* 자기희생이나 자기부정에 대해서 대가가 반드시 돌아올 것이라고 믿으며 마치 점수가 있는 것으로 믿는다 |
8. 반성의 장 마련하기
내담자 자신, 타인 그리고 내담자가 살고 있는 세상 등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알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
[Welfel의 7단계] 단계 1: 진실이란 직접알 수 잇는 것이고 진리는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권위적인 위치에서 절대적인 진리를 갖고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도 이 권위에 도전해야 한다. 독단적인 사고를 밝히는 것이다.
단계 2: 이상적인 지식이란 정확하고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현실의 대안적인 개념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단계 3: 절대적인 지식이 어떤 영역에서 존재하지만 그 밖의 영역에서 진리가 출현될 때 사람들이 제멋대로 믿고 있다.
단계 4: 주위 모든 지식에 대하여 불확실성을 깨닫는다. jfeojr 권위가 whsogkl 않는다. 실제적 회의론자들.
단계 5: 점차적으로 판단체계를 벗어나서 일반화된 지식을 비교 대조할 수 있게 된다.
단계 6: 자신의 판단체계를 벗어나서 일반화된 지식을 비교 대조할 수 있게 된다.
단계 7: 전반적인 반성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 폭넓은 안목과 이성적인 인간이 된다. |
9. 변명에 초점 맞추기
변명이란 타인이나 자신의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계속 유지하려는 것.
내담자가 한 변명의 개념을 조사하는 것으로,
(1) 책임 회피하기(내가 하지 않았어요): 부정, 알리바이, 비난
(2)결과를 재구성하기(그렇게 나쁘다고는 할 수 없어요): 축소, 정당화, 훼손
(3)책임을 변형시키기(네, 그러나......):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걸 의미한 것은 아니었어요. 이간 정말 제가 아니예요.
10. 맺는 말
이러한 기술을 살펴 본 이유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를 진로상담에서 기존의 틀에 박힌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것임. 또한 기존의 상담 기법에 이러한 새로운 상담 기법을 부가함으로써 기존의 기법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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