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part.4 상담기술목록

상담사 이우 2011. 4. 10. 23:58

part.4 상담기술목록

 

1. 승인과 확신(approval and reassurance): 감정적 지지와 안정, 격려, 강화를 함

나는 당신이 걱정돼요.”

참 힘들지요.”

무슨 일을 겪고 있는지 이해해요.”

 

2. 폐쇄형 질문: 제한적이거나 구체적인 정보, 자료를 요청함

좋았나요?”

그래서 뭐라고 했나요?”

맞아요?”

 

3. 개방형 질문: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을 탐색하게 함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지요?”

나에게 더 말해 줄 수 있나요?”

그래서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드나요?”

 

4. 재진술: 내담자 말의 내용이나 의미를 단순히 반복하거나 재표현하여 내담자의 말을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함

지난 상담 때 당신의 분노에 대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게 어디서 비롯되는지 궁금해했지요?”

 

5. 감정반영: 내담자의 감정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을 포함하여 내담자의 진술을 다시 반복하거나 재진술함

내담자: 전보다는 훨씬 잘 하게 되었어요.

상담자: 자신이 한 것에 대해 만족하는군요.

 

6. 도전하기: 내담자가 미처 깨닫지 못하고 대처할 수 없으며 변화하기를 거부하는 불일치, 대조적인 것, 비합리적인 믿음을 제시함

내담자: 대학원에 못 들어간다면 너무 참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모든 게 끝장날 것 같아요.

상담자: 정말 참을 수 없을 정도일까요? 진정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7. 해석하기: 내담자가 드러내서 말한 것이나 인식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행동이나 사고, 감정에 대해 새로운 의미나 원인, 설명을 해줌으로써 내담자가 문제를 새롭게 볼 수 있게 함

내담자: 이번 주에도 모든 사람들에게 아주 못되게 굴었어요.

상담자: 혹시 그렇게 화를 냄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기를 거부하는 것은 아닐까요?

 

8. 자기개방: 상담자의 개인적이나 즉각적이지 않은 경험, 감정을 드러냄

내담자: 나는 내가 어떤 상태인지를 모르겠어요.

상담자: 내가 당신의 경우였을 때는 누가 나를 바람맞혔을 때 화가 나더군요.

 

9. 즉시성: 내담자와의, 내담자에 대한 또는 상담관계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즉각적인 감정을 털어놓은 것

내담자: 상담을 하게 된 후 모든 것이 좋아졌어요.

상담자: , 당신이 그렇게 느낀다니 흥미롭군요. 나는 우리 관계에서 좀 불안감과 긴장감을 느꼈는데요.

 

10. 정보제공: 자료나 사실, 의견, 자원, 질문에 대한 답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함

내담자: 나는 우울증인가요?

상담자: 우울하기보다는 불안에 더 가깝네요.

 

11. 직접적 안내: 변화를 위해 내담자가 취해야 할 제안, 지시, 설명, 조언을 제시함

당신 상상에서의 소방관 역할을 한 번 해보세요.”

잊어버리기 전에 내일 시험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