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무/연구방법론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특강_4회

상담사 이우 2013. 6. 20. 23:35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특강_4회

 

 

오늘은 통계스터디로 집단차이연구를 주제로 먼저 통계에 대한 기초개념을 배웠다. 통계를 왜 하는지 그 이유부터 알아야 한다. 통계는 연구자 자신이 주장하고 싶은 가설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수리적 논리이며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과학적 주장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연구자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의문과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며 이를 객관적 자료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특히 학위논문의 경우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고 과학적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노력한다. 서론에서부터 이론적 배경, 그리고 연구대상에 따른 연구방법 그리고 결론으로 마무리된다. 이때 결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통계라고 할 수 있다. 조사연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Data)를 양적연구나 질적연구를 통해 이론을 규명하는 것이다.

 

경험과학(empirical science)이란 자료에 근거하여 이론을 제시, 지시, 혹은 거부하는 과학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과학연구는 순환적 절차를 따르게 된다.(성태재)

이론→문제제기→일반화 가설→통계적 가설→조사연구 실험설계→통계적 검정→이론…→…

 

 

Ⅰ. 통계의 기초개념

 

1. 정의

통계란 연구자가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서 도출한 가설을 지지하거나, 수정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확률적으로 판정하는 수리적 논리이며, 자신의 의견을 객관적 자료에 입각하여 제시하는 과학적 주장이다.

 

2. 종류

① 기술통계: 얻어진 자료를 단순히 설명, 정리하는 기능을 하는 통계로 백분위, 그래프, 도표 등으로 제시된다.

② 추리통계: 수집된 자료로 그 자료가 추출된 모집단의 현상이나 특징을 추정, 예견, 일반화하는 기능을 하는 통계

 

3. 모집단과 표본

① 모집단: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체

② 표본: 모집단을 대표하여 추출된 일군의 대상

(예) 학업우수 청소년의 자기 지향적 …→ 서울 소재 1개 특수목적고 재학중인 고등학생 000명

③ 표집: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단순무선표집, 층화표집, 군집표집 등)

④ 모수치: 모집단이 지니고 있는 속성

⑤ 추정치: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의 속성

(예) 여성 한 부모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우울, 행복,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 변수(=변인): 변하는 수(지능지수, 성적)

① 독립변수: 인과관계에 영향을 주는 변수

② 종속변수: 영향을 받는 변수

③ 조절변수: 제2의 독립변수

④ 외재변수: 통제되지 않는,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5. 측정단위

① 측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먼저 수를 부여하는 규칙

② 척도: 사물의 특성을 구체화하기 위한 측정단위로 명명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가 있다.

☞종속변수가 어떤 변수이며 어떤 척도로 측정하였느냐에 따라 자료 분석 방법이 달라진다.

 

6. 가설: 연구를 유도하기 위한 잠정적 진술

① 영가설: 연궁서 검증하는 가설

② 대립가설(=연구가설): 연구자가 주장하는 가설

③ 서술적 가설: 언어로 표현된 가설

④ 통계적 가설: 수식이나 기호로 표기된 가설

(예) 전통적 교수법과 멀티미디어 교수법에 의하여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할 때, “두 교수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없다”라는 진술을 영가설로 설정하고 그와 반대되는 진술인 “두 교수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다”는 진술은 대립가설로 설정할 수 있다.

 

7. 판단오류: 추정치를 가지고 확률적으로 모집단의 특성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되므로 판단의 오류를 갖게 된다. 심각한 오판=1종 오류, 덜 심각한 오판=2종 오류

① 1종 오류: 영가설이 진일 때 영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는 오류, α

② 2종 오류: 영가설이 진이 아닐 때 영가설을 허용하는 오류, β

③ 검정력: 영가설이 진이 아닐 때 영가설을 기각하는 확률, 즉 대립가설을 채택하는 확률, 1-β

(예) 수질조사에서 식수가능성 여부에 대한 결정에서

• 물이 오염되어(물을 마실 수 없는데도) 물을 마셔도 된다.(1종 오류)

• 물이 오염되지 않아 마실 수 있는데도 물을 마시면 안된다.(2종 오류)

☞ 연구자는 오류는 줄이고 검증력은 높인다. 제1종 오류를 극소화하는 연구가 바람직하다.

④ 유의수준: 제1종 오류의 수준을 결정하는 판단, 심각한 오판을 허용하는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