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무/연구방법론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특강_3회

상담사 이우 2013. 6. 19. 23:39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특강_3회

 

오늘은 논문작성법 마지막 시간으로 결과 및 논의에 대한 강의가 있었지요. 이번 강의를 통해 논문작성의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앞으로 써야 할 논문의 방향이나 주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지요. 누구나 쓸 수 있다고 하지만, 말처럼 그리 쉬운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자, 그럼 오늘은 결과 및 논의 작성에 대한 강의를 들었지요. 논문작성의 강의에서는 서론이 가장 먼저 나왔지만, 실제적으로 논문을 작성하다보면, 먼저 논문의 주제를 정합니다. 그리고 다음순서가 어떤 연구방법을 쓸 것이냐, 주제에 적합한 연구방향이 설정되어야 겠지요. 관계연구라면 연구주제에 적합한 변인들을 살펴봐야 되고, 그 변인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선행연구를 통해 충분히 섭렵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설문지를 작성하겠지요.

 

충분한 사례를 확보하여 통계를 돌리겠지요. 그런데 내가 보고자 하는 최종적인 통계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난감할 것입니다. 그래서 연구대상에 맞는 척도를 잘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최종 척도사이의 하위변인도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서로 겹치는 것은 없는지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 이것도 바로 선행연구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그 인과관계에 맞는 척도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번 강의를 통해 들은 것 중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선행연구입니다. 그것 발표된 학위논문이나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등을 이야기 하지요...그래서 반드시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연구주제의 방향이 정해지면 선행연구를 충분히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 혼자 힘들면 선배나 준지도교수에게 반드시 사전에 조언을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논문을 작성할 때는 주제를 설정하고, 그 연구대상에 맞는 척도를 잘 선택하고 그리고 어떤 통계방법을 쓸 것인지, 그리고 그 통계결과를 서술 작성하게 되면, 결과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결과 또한 논문 작성시 앞에서 서술한 서론, 이론적 배경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과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방법에서 기술된 연구방법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게 되면 가설의 진위 여부를 밝힐 수 있는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한 연구결과는 반드시 일정한 형식이 있게 마련인데, 첫째 자료를 요약해서 제시하고, 둘째 통계분석의 결과를 정해진 양식에 따라 제시한 후 셋째, 통계분석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를 기술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료의 요약 제시에서는 반드시 도표나 그래프로 제시하면, 이는 연구가설의 성질에 따라 달리 서술됩니다. 그렇지만 집단별 사례수(n), 평균(Mean). 표준편차(SD)를 보고하면 됩니다. 만약 회귀분석이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경우에는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추정하여 정리하면 됩니다.

 

통계분석결과는 통계방법에 통용된 양식을 따르면서, 산출결과를 도표로 요약하고 통계적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단순히 기술하면 됩니다. 학위 논문은 통계적 검증을 통해 확인된 연구가설의 기각여부만을 기술하면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결과를 작성하는데, 연구목적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고, 정돈되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제시하며 자료를 시각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이후 실제 작성 논문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효과 연구, 관계연구 등 연구방법에 따라 기술 형식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논의는 논문의 꽃이라고 하네요. 앞의 작성법이 대부분 주어진 틀에 따라 인용과 결과를 제시하였다면, 논의에서는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은 영역이라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연구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작성해야 한답니다. 논의 작성이 중요한 이유는 결과에 보고된 내용은 아직 해석되지 않은 단순한 정보에 불과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논의를 통해 결과가 관련된 선행연구와 이론적 틀 속에서 논리적으로 해석되고 설명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의미 있는 지식으로 전환되는 분기점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지도교수도 이 논의를 통해 논리성과 근거를 확인하고 지도를 한다는군요.

 

작성 순서는 각 대학마다 다르지만, 저희는 이러한 순서를 따른다고 합니다.

Ⅰ. 요약 및 결과 논의

논의 제목 이하에 연구의 목적을 서술 한 후(즉, 본 논문은...을 목적으로 한다.)

A. 결과 1

1. 요약

2. 결과 설명 및 해석

3. 선행 연구와의 일치점 혹은 불일치점

- 일치 혹은 불일치에 대한 설명

- 일치 혹은 불일치에 대한 시사점

4. 결과와 관련된 제한점

5. 결과를 분명히 하거나 확장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연구

 

논문작성법 수업이 짧은 시간 압축한 강의로 약간의 부담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논문작성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고 각 챕터별 작성법에 대해 배운 시간이었네요. 다음 시간에는 통계 파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