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특강_7회
오늘은 관계연구에서 상관분석, 회귀분석, 매개분석에 대한 학습을 하였다.
관계연구는 변인과 변인의 관계를 연구하며, 주로 A는 B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주제로 많이 다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있는 변인을 잘 찾아야 하고, 이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대상에 맞는 관련 변인을 잘 검색해야 한다.
이후 연구진행의 흐름을 보면, 설문지를 작성하고, 대상에 적합한 척도를 가져와야 한다. 내가 재려고 하는 변인이 맞는지, 그 변인의 하위요인을 보고 내가 선택한 도구가 적당한지 알아봐야 한다. 그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선행연구를 통한 주요 변인을 잘 선택하는 것이고, 이후 설문지 배포시 사전교육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험자가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정직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외부의 스트레스나 대상에 따른 공통시기를 선정하여 전국단위의 표집이 가장 바람직하나,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지역단위도 고려하여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로 설문지가 회수되면 코딩을 하고 통계프로그램을 돌리면서 자신의 연구주제에 맞는 통계결과의 의미들을 잘 구성해서 기술하여야 한다. 반드시 논문은 논문제목과 연구문제, 결과, 그리고 논의를 일관성 있게 구성한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연구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설문지와 변인을 잘 선택해서 논문을 조금 쉽게 작성하려면 관계연구를, 텍스트나 문헌을 통한 연구를 하려면 메타분석이나 내용분석을, 대상과의 친밀감을 통해 새로운 효과성을 입증하고 싶으면 프로그램 개발이나 집단차이연구를 하면 된다.
Ⅰ.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 두 변수 이상의 관계를 알아보는 분석 중 변수들 간에 관련이 얼마만큼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상관분석,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어떤 관계식으로 표현할지 살펴보는 것이 회귀분석이다.
1. 상관분석
가. 정의: 이변량 변수간 상호의존관계가 있을 경우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상관분석이라 한다. 예를 들면 지능과 학업성취도, 아동기 학대경험과 또래관계 등을 들 수 있다.
나. 상관계수
상관계수의 범위 |
상관관계의 언어적 표현 |
.00~.20 |
상관이 매우 낮다 |
.20~.40 |
상관이 낮다 |
.40·.60 |
상관이 있다 |
.60~.80 |
상관이 높다 |
.80~1.00 |
상관이 매우 높다 |
다. 상관분석의 유의점
① 연구대상과 관련된 변인을 선택할 때 반드시 선행연구 결과나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연구변인을 선택한다.
② 연구자는 변인 간에 나타나는 상관의 발견을 인과관계의 발견으로 가정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회귀분석
가. 정의: 하나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무엇이고 그 변수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또 종속변수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모형이 무엇인지 밝히는 통계적 방법으로 상관계수에 기초한다.
나. 예를 들어, 어머니의 유아에 대한 양육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밝혀내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할 수 있다. 사전 참고문헌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학력, 직업종류, 자녀수, 수입, 부부 애정 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각 변수들이 유아양육태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는지를 밝힐 수 있다.
3. 논문의 예: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낙관성 및 사회불안의 관계
Ⅱ. 매개 및 조절효과
1. 매개분석
가. 정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사이에서 독립변인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인의 원인이 되는 변인을 추정하는 것이다. 즉 변인 A와 변인 C간의 인과관계가 어떤 변인 B에 의해 매개될 때, 우리는 변인 B를 매개변인이라고 말한다.
나. 매개분석 절차 및 검증
① Barron과 Kenny의 매개효과 검증 모형
② Sobel Test
다. 논문의 예: 교사의 자기애적 성향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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