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코칭을 하면서 느낀 점은 첫 만남에서 목표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주로 1단계인 신뢰감 형성 이후 코칭섹션에서 다루고 싶은 주제나 목표를 이야기하게 된다. 그러나 그 목표가 너무 모호하거나 분명하지 않을 때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한 번의 코칭에서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없으며, 코칭 방향을 잡기 위해서도 목표설정을 중요한 단계이다.
코칭은 목표가 분명히 정해진 '목적 지향적' 대화라고 한다. 코치가 이러한 인식이 있다하더라도 고객과의 전체 흐름에서 종종 방향을 잃기 쉽다.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초보코치는 난감하다. 재질문과 요약 등 여러 코칭스킬이 기억나기도 하지만, 막상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 고객으로 하여금 코칭이 방향과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문제의 범위를 좁혀가는 기술이 필요하다.
코칭 목표를 설정할 때는 최종목표와 실행목표를 구분하기도 한다. 최종목표는 고객이 나아가고자 하는 궁극적인 방향이 되고, 실행목표는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규정하는 것이다. 주로 SMART 목표 설정 규칙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 Specific 구체적인
- Measurable 측정가능한
- Agreed 합의된
- Realisti 현실적인
- Time phased 시간이 정해진
특히 고객이 여러 가지 이슈를 동시에 제기하는 경우에는 그 내용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해서 가장 중요한 이슈를 먼저 다루며, 목표가 현실성과 도전적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현실성이 없으면 그것을 이룰 것이란 희망이 없고, 도전적인 요인이 없다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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