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코칭 세션 점검

상담사 이우 2013. 7. 22. 06:30

코칭 세션 점검

 

코칭을 마친 뒤 코치는 스스로 셀프 피드백을 할 수 있다. 코치가 코칭의 핵심 내용을 무엇으로 결정했는지 점검하고, 코칭의 기술을 제대로 발휘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다.

 

① 업무와 생활의 균형을 살펴보았는가?

- 코칭에서 사용되는 균형바퀴(Balance Wheel)을 통해 코치이가 필요한 코칭 이슈를 정하고 부족한 영역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코칭 과정에 들어간다.

 

② 정체성과 패러다임을 확인했는가?

- 코치이의 정체성과 패러다임을 분명히 형성하고 비전과 사명 그리고 목적과 열정을 지원해야 한다.

 

③ 성격과 성향 진단을 통해 특징을 찾았는가?

- 코치이의 계획과 역량은 성격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코칭에서 필수적인 것은 성격이론을 습득하고 코치이의 성격에 따라 코칭하는 것이다. 주로 DISC, MBTI, 에니어그램, 사상의학, 스트롱검사, TA검사, Firo-B, NLP, CARE 등이 있다.

 

④ 목표 설정과 실행계획을 세웠는가?

- 코치에서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다. 목표를 실천하는 실행계획을 세우고 장애 요소를 파악하여 극복하는 전략들이 세운다.

 

⑤ 스트레스 다루기와 갈등 관리의 대책이 있는가?

- 코치이의 스트레스, 즉 갈등과 분노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도 코칭에 포함된다. 코치는 창조적 질문과 메타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여 스트레스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도록 한다.

 

⑥ 장애물을 극복할 자원이 있는가?

- 코치는 코치이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특히 현재 가진 자원을 장애물 극복의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⑦ 커리어 매핑을 제시했는가?

- 코치는 커리어 매핑(Career Mapping)을 통해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⑧ 전략적 대화 모델을 사용하였는가?

- 코치들은 자기만의 코칭 대화 모델을 통해 코치이와의 대화 과정을 주도해 간다. 코칭 대회 모델을 다양하며 코치 인증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Tool의 영역이다.

 

⑨ 코칭의 기본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했는가?

- 코칭의 기본 기술은 질문, 경청, 피드백이다. 이 기본 기술이 코칭 세션에서 제대로 사용되었는지 검토한다.

 

⑩ 코칭 세션을 무리 없이 진행하였는가?

- 코칭 세션이 무리 없이 진행되었다면 코치이는 대부분 만족감을 표현할 것이다. 무리하게 순서를 바꾸거나 코치이를 혼란스럽게 하지는 않았는지 검토한다.

 

세션이 종료되면 코치는 자신의 코칭 기술과 세션에 대해 스스로 피드백을 한다. 코칭 대화 노트를 정리하고 코칭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필요한 모델과 도구 사용이 적절했는지를 스스로 피드백을 한다. 만약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어디에서 원인이 있는지를 발견한다. 대부분의 경우 코칭 교과서를 다시 살펴보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또한 동료 코치나 상위 코치에게 피드백을 요구할 수도 있다.

 

주요 내용은 선종욱, 『코칭 다이나믹스(2010)』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