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의 초기 도입 과정
초기 도입 과정에서 고객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주로 다섯 가지 분야를 거친다.
① 허락: 코칭 관계는 고객의 욕구와 행동지침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나 경험이 있는 코치라면 필요한 때 적절하게 고객에게 허락을 구할 것이다. 예를 들면, 코치는 “내 생각을 말해도 될까요? 괜찮겠어요? 나는 당신이 자신을 속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또는 “우리가 함께 다른 대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라고 물을 수 있다.
② 발견: 초기 도입 과정에서는 고객의 목표나 사명, 가치관, 원칙, 개인적인 신념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과정이다. 발견 과정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질문하는 것이다. “당신은 인생의 어떤 분야를 특별하게 만들고 싶은가?”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변화를 일으키는 데 성공했다면,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주로 어떤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는가?” “좌절하거나 실패를 경험할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당신은 어떤 일을 하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하여 얼마나 이루어가고 있는가?”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들으면서, 코치나 고객 모두 당사자인 고객에 대해 진정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③ 미래 계획: 고객이 자신의 인생에서 달라지기를 바르는 부분에 대해 묘사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 최우선 과제: 코치와 고객이 함께 수많은 가능성을 분류해서 네댓 가지 정도로 과제를 정리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더 커질 것이다.
- 소망하는 결과와 목표: 초기 도입 과정에서 시간의 일부는 고객이 소망하는 결과를 분명하게 규명하는 데 집중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고객은 구체적인 목표를 도출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하는 일에 진전이 있는지를 확인할 방법이 있는 한, 효과적인 코칭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 마음을 끌어당기는 분야: 코치는 "그 직업의 어떤 면이 그토록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당신의 마음을 끌어당긴다고 생각합니까?"하고 질문할 수 있다. 고객의 가치와 비전에 결합시키는 분야일수록 고객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 관심사와 습관: "당신은 무엇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하고 묻는 것은 "당신의 목표는 무엇입니까?"하고 묻는 것보다 고객으로 하여금 더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 당신이 갖춰야 할 면모: 고객이 바라는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태도, 사고의 틀, 근본적인 신념 같은 것들까지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④ 세부계획 세우기: 일부 기본적인 수칙들과 관리 차원의 절차들은 초기 도입 과정에서 이야기되어야 한다. 즉, 스케줄 조정, 지불방식 등을 미리 준비하고 정확하게 전달할수록 코치의 신뢰성은 높아진다.
⑤ 고객에게 실현 수단 제공하기: 도입 단계는 고객에게 코칭 모델의 독특한 수단에 대해서 가르칠 수 있는 좋은 시기라 할 수 있다. 코칭 대화의 특징 즉, 고객의 문제 핵심을 찌르기 위한 질문, 요청, 과제 부여, 질의 과제, 실패의 인정 등을 말할 수 있는 좋은 시기가 도입 단계이다.
초기 도입 과정에서 거두어야 할 성과들이 있다. 목표 설정하기, 관리 방법에 대한 논의, 상대방에 대해 안면 트기, 기대 사항 결정하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고객이 이 단계에서 경허하게 되는 상호 교류 방식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고객은 완전한 파트너란 어떤 것ㅇ니지 체험하게 된다. 고객은 코치가 자신을 건강하고 지혜롭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물로 믿어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또 자신이 바라는 삶과 일을 구축해 나가는 데 코치가 헌신적으로 돕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고객이 그처럼 신뢰하게 되면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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