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3_1. 경력개발

상담사 이우 2011. 4. 22. 23:39

3_1.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의미와 중요성

 

○ 경력(career)이란 어떠한 일을 하든지 한 개인이 일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일생 동안의 활동 및 이에 관계되는 행동이다.(Hall)

 

○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이란 개인적인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계획을 수립하여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가 일치될 수 있도록 경력을 개발하는 활동이다.

 

○ 경력개발은 조직 내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구성원도 자신이 바라는 경력목표를 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 경력개발의 목적은 개인적 차원에서 자기개발을 통한 경력욕구가 충족되면 심리적 만족을 얻는데 있으며, 조직적 차원에서는 필요한 자질을 갖춘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통해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

 

2. 경력개발이론

 

1) 특성-요인 이론

○ 특성-요인 이론(trait-factor theory)은 개인이 가진 고유의 특성과 직무요건이나 환경과의 일치를 통해 직무성과나 만족이 높아지는 이상적 경력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지능 및 적성검사를 총한 경력상담의 실용적 가치가 인정받고 있다.

 

2) Holland의 직업선택 이론

○ 개인의 직업선택은 직업에 대한 흥미(또는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흥미유형을 6가지(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가적, 관습적 유형)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직업도 6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이 맞고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또한 개인의 성격과 직업환경 사이의 적합도가 높을수록 개인의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직무성과가 높아진다. Holland의 직업흥미도 검사도구와 직업분류체계는 개인의 경력상담 및 경력계획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3)Super 이론

○ 개인의 경력개발은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이를 현실과 맞추어 나가는 생애 단계(life stage)에 걸친 연속된 과정이라고 주장하였고, 개인의 경력발달이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 등의 다섯 가지 생애 단계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Super이론은 경력상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며, 경력 성숙도 및 자아개념의 측정도구는 개인의 경력인식을 제고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4) Levinson 이론

○ Levinson은 성인남자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성인의 발달단계는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서로 구분되는 발달 시기(period) 내지 계절(season)이 교차되는 ‘생애주기’가 있다고 보았다. 인생의 주기는 미성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의 네 단계로 크게 구분했다.

 

5) Hall의 경력 단계 모형

○ Hall은 미국의 AT&T 전화회사 관리자들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개인의 경력 단계가 실제로 존재하며, 개인의 경력 단계를 업무성과와 관련지어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경력단계는 ①탐색 단계: 자아개념의 정립과 경력지향을 결정하는 단계로 자신과 직무의 적합단계를 알아보는 자기 탐색이 이루어진다. ②확립단계: 특정의 직무영역에 정착하는 시기로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정착하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③유지단계: ‘생산의 시기’이며 다음 세대를 위한 의미를 찾는 시기이다. 중년의 위기가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관계에 대한 재정립과 미래의 인생계획을 다시 수립하려고 노력한다. ④쇠퇴단계: 조직에서의 은퇴단계이며, 은퇴 후의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6) 조직사회화 단계 모형

○ Feldman은 외부인이 조직의 구성원으로 탈바꿈해 가는 과정을 조직사회화라 명명하고, 이를 1단계인 진입단계, 2단계인 개시단계, 3단계인 정착단계로 구분하여 개인과 조직 차원의 업무적응단계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7) 개인-조직욕구 위계 모형

○ Schein은 개인과 조직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적절히 연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조직에서 개인이 거치는 경력 단계를 ①진입 전 및 진입단계 ②기본훈련 및 시작 단계 ③제1차 직무할당 단계 ④제2차 직무할당 단계 ⑤영구재직권의 부여 및 퇴직단계 ⑥퇴직 이후의 단계 등 6단계로 구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