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_庚子年/독서일기_2020

저항하는 상대와 대화하는 법

상담사 이우 2015. 8. 4. 08:43

저항하는 상대와 대화하는 법

 

인간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① 항상성: 우리 신체는 항상성이라는 안정 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들어졌다. 체온, 체중, 혈당 수치, 신진대사, 호르몬 균형 등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게끔 하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유전적으로 큰 변화에 저항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려 애쓰게 만들어져 있는 셈이다.

② 보호 충동: 아는 것, 익숙한 것을 지키려는 충동이다. 불확실성은 두뇌의 생존 본능에 커다란 위협이다. 두뇌는 알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는다. 그리하여 결국 최대한 변화에 저항하고 안정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남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은 저항 해동을 풀어주는 것이다.

 

조직에서 저항이 발생하는 이유

① 과거에 동일한 시도를 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서, 혹은 변화가 자기 업무를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두려워할 수도 있다.

② 자기 역할이 변화하거나, 업무량이 늘어나거나, 자기가 하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야 하거나, 지금보다 더 많은 책임이 부과될 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반응한다.

③ 많은 사람들이 일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 일은 사람들이 자신을, 그리고 자신이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과 직결된다. 그러니 직업이나 직무, 책임 범위가 달라질 때 저항이 거센 것은 당연하다.

④ 저항은 업무 안정성이 떨어질 때 나타난다. 직업과 재정 상황이 생각했던 것보다 취약하다고 드러나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방어본능이 발현된다.

⑤ 인간 욕구의 단계가 충족되지 않을 때 저항이 발생한다(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저항을 다루는 전략

① 상대 입장에 서는 것이다. 분명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서도 잠시 그 생각을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자존심을 버리고 일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② 상대의 모순을 드러내 보여준다.

③ 저항을 다루는 일은 쭈뼛거리는 상대와 함께 왈츠를 추는 것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