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출문제(풀이)

2009년 3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11. 5. 1. 14:55

최근 3년간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2009년 기사 3회 필기시험

 

제 1 과목 : 직업상담ㆍ심리학

 

1. 일반적인 직업정보 수집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 직업분류제시하기 B : 대안 만들기

C : 목록 줄이기 D : 직업정보 수집하기

가. A→ B → C → D 나. B → A → D → C

다. D→ C → B → A 라. C → B → A → D

 

2. 직업상담사는 각종 심리검사가 특정 집단에 불리하고 편파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노력할 의무가 있다. 다음중 그런 노력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하나의 검사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방법들을 평가하여 결과의 일치성을 확인한다.

나. 검사에 대한 경험과 자기표현 동기가 부족한 수검자에 대한 래포 형성에 노력한다.

다. 규준집단의 특성 및 표집방법을 잘 파악하여 결과를 해석한다.

라. 편파에 의해서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은 사전에 검사대상에서 제외시킨다.

 

3.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 중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토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로 도울 수 있는 요소는?

가. 리허설               나. 계약                다. 감정이입                   라. 유머

 

4. Maslow의 동기위계설에서 가장 상층에 존재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가. 자존감              나. 소속감             다. 안전                   라. 자아실현

 

5. 직업상담의 중재(intervention)와 관련된 다음 단계들 중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기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가. 직업정보의 수집                           나. 의사결정의 촉진

다. 보유기술의 파악                           라. 시간관의 개선

 

6.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나.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과 문제해결 및 방안을 위해 시간과 노력상의 최선을 다한다.

다.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여 내담자를 끝까지 책임을 지도록 한다.

라.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기법을 활용한다.

 

7. 개인의 진로결정 요인 중 내재적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연령                  나. 능력               다. 신체적 조건               라. 가족 구성원

 

8. Bordin의 정신 역동적 직업 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가. 명료화                              나. 비교

다. 소망-방어 체계                  라. 감정에 대한 준 지시적 반응 범주화

 

9.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은 여러 직업상담 이론들과 일반상담 이론들이 갖는 장점들을 서로 절충하고 단점들을 보완하여 일관성 있는 체계로 통합시키기 위하여 Crites가 제안한 프로그램이다. 이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가.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있다.

나. 직업상담의 문제 중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 적합할 뿐 취업 후 직업적응 문제들을 깊이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다.

다. 직업선택에 미치는 내적 요인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외적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라. 직업상담사가 교훈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아를 명료화하고 자아실현을 시킬 수 있는 적극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려줄 수 없다.

 

10. 다음 중 정신분석적 상담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심리적 장애의 근원을 과거 경험에서 찾고자 한다.

나. 내담자의 유아기적 갈등과 감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자료와 방어를 탐색하는 작업을 한다.

라. 심리적 장애행동과 관련된 학습 경험들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한다.

 

11. 다음 내담자의 진술에 대해 가장 수준이 높은 수용적 존중 반응은 어떤 것인가?

저 오늘 몸이 아파서 조퇴를 했어요. 좀 더 견뎌 보려고 했는데 참을 수가 없었어요.

가. 아플 땐 쉬어야지 건강해야 일도 잘 할 수 있지.

나. 그래, 자네니깐 그만큼이나 참았지. 자네 웬만하면 조퇴하지 않는 거 알지.

다. 몸이 조금 아프다고 자꾸 조퇴하면 안 되지.

라. 몸이 아프면 힘들지. 그동안 좀 무리했지.

 

12. Super가 제시한 발달적 직업상담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 문제탐색 및 자아개념묘사                     B : 현실검증

C : 자아 수용 및 자아 통찰                         D : 심층적 탐색

E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F : 의사결정

가. A→ B → C → D → E → F

나. A→ D → C → B → E → F

다. A→ C → B → D → E → F

라. A→ B → D → C → E → F

 

13. 다음의 면담에서 직업상담자가 택한 개입의 방법은?

내담자 : 난 사업을 할까 생각 중이에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한다고 합니다.

상담자 : 선생님이 사업을 하면 이혼할까 두려워하시는군요. 직장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가. 구체화 시키기                                   나. 논리적 분석

다. 격려                                                라. 재구조화

 

14.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을 구체화한 Bordin이 제시한 직업상담의 3단계 과정이 아닌 것은?

가. 관계설정                                         나. 탐색과 계약설정

다. 핵심결정                                         라. 변화를 위한 노력

 

15. 면접 중의 효과적인 질문형태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왜”라는 질문은 가능한 한 피한다.

나. 직접적인 질문보다는 간접적인 질문이 더 좋다.

다. 질문은 가능한 한 개방적이어야 한다.

라. 이중질문을 통해 내담자에게 양자를 택일하게 하는 선택권을 준다.

 

16. 행동주의 상담에서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이 아닌것은?

가. 체계적 둔감법                                나. 근육이완훈련

다. 인지적 모델링과 사고정지                라. 상표제도

 

17. 진로상담에서 면접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특성-요인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측면에 주로 관여하며 면접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

나. 상담자의 공감, 무조건적인 수용, 진실성을 특별히 강조하는 상담모델은 행동주의적 상담이다.

다. 명료화, 비교, 소망-방어 체계에 대한 해석 등의 면접 기술이 주로 사용되는 모델은 정신역동적 상담이다.

라. 발달적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이성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모두에 관심을 가지고 지시적·비지시적 면접기술을 사용한다.

 

18. 모든 내담자는 공통적으로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있기 때문에, 직업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직업문제를 진단하는 것 자체가 불필요하다고 보는 직업상담 접근방법은?

가.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나. 특성-요인 직업상담

다. 정신 역동적 직업상담                       라. 행동주의 직업상담

 

19. 직업상담의 상담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상담목표 설정은 상담전략 및 개입의 선택과 관련이 없다.

나. 하위목표들을 명확히 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다. 내담자 기대나 가치와 어긋나더라도 상담자의 전문가적인 식견에 따라 설정되어야 한다.

라. 현실적이기 보다 가능한 궁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원대한 목표이어야 한다.

 

20. Crites의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 중 가능성이 많아서 흥미를 느끼는 직업들과 적성에 맞는 직업들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은?

가. 다재다능형         나. 우유부단형        다. 불충족형             라. 비현실형

 

21. 다음중 직무분석을 통해 작성되는 결과물로서, 해당직무를 수행하는 작업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을 기록한 것은 무엇인가?

가. 직무 기술서(job description)

나. 직무 명세서(job specification)

다. 직무 프로파일(job profile)

라. 직책 기술서(position description)

 

22. 다음 중 구직자의 인지적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는?

가. 5요인 성격 검사                           나. 일반 적성 검사

다. 직업선호도 검사                          라. 다면적 인성 검사

 

23.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여야 한다.

나. 실시가 어렵더라도, 효과가 뚜렷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라. 활용할 프로그램은 비용이 적게 드는 경제성을 지녀야 한다.

 

24. 직무 스트레스(job Stress)에 대한 대처 방안의 하나로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와 신포도(sour-grape) 이야기처럼 생각하는 것은?

가. 투사(projection)                        나. 억압(repression)

다. 합리화(rationalization)               라.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25. Holland의 흥미에 관한 육각모형에서 개인의 흥미에 관한 6가지 선호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현실형                                     나. 예술형

다. 관습형                                     라. 이상형

 

26. Locke와 Latham이 주장한 목표설정이론(goal-setting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가. 어려운 목표가 더 높은 수준의 직무수행을 가져온다.

나. 목표에 대한 몰입이 목표의 난이도에 비례한다.

다. 목표가 일반적일수록 개인은 그것을 추구하기 위해 더 노력한다.

라. 개인이 과업수행에 대하여 피드백을 받는것이 중요하다.

 

27. 다음 중 심리검사의 표준화과정에서 타당도의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은?

가. 어떤 준거에 의한 것이며 그것은 합리적인가?

나. 문항제작이 잘 되어 있으며, 행동증거의 수집이 적합한가?

다. 사용된 표본집단의 크기는 적절한가?

라. 검사전문가가 그 도구에 대하여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28. 다음 중 직무분석의 단계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직업분석 → 직무분석 → 작업분석

나. 작업분석 → 직무분석 → 직업분석

다. 작업분석 → 직업분석 → 직무분석

라. 직업분석 → 작업분석 → 직무분석

 

29. 다음은 진로발달에 관한 어떤 이론의 주장인가?

진로선택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며, 진로발달은 지식구조의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진로문제의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가.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나. 인지적 정보처리적 진로이론

다.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라. 자기효능감 중심의 진로이론

 

30. 프리드먼과 로젠만은 관상동맥성 심장병을 특정 성격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짧은 시간내에 더 많은 일을 하려하고,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경주하는 특징을 가진 성격은?

가. A형 성격                               나. B형 성격

다. O형 성격                              라. AB형 성격

 

31. 종업원의 경력 개발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2-3일간에 걸쳐 지필 검사, 면접, 리더 없는 집단토의, 경영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연습을 실습을 통해 한 뒤 전문가에게 개인 능력, 성격, 기술 등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받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가. 평가기관(assessment center)

나. 경력자원기관(career resource center)

다. 경력워크셥(career workshop)

라. 경력연습책자(career workbook)

 

32. 수퍼(Super)의 직업발달이론의 기본가정이 아닌 것은?

가. 개인은 능력, 흥미, 성격에 있어서 각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나. 개인은 각각에 적합한 직업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 직업발달은 주로 대인관계를 발달시키고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다.

라. 각 직업군에는 그 직업에 요구되는 능력, 흥미, 성격특성이 있다.

 

33. 다음 중 성격검사가 아닌 것은?

가. MMPI         나. WISC             다. MBTI                 라. 16PF

 

34. 다음 중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게Ⅲ와 관련되어 발전된 이론은?

가. Ginzberg의 발달이론                             나. Super의 평생발달이론

다. Lofquist와 Dawis의 직업적응이론            라. Roe의 욕구이론

 

35. 심리검사 문항형식으로 제한형(restricted)을 사용하는 이유에 관한 설명으로 가정 적합한 것은?

가. 피검자의 투사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한다.

나. 피검자가 반응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다. 제작이 용이하고 추측에 의한 응답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라. 신뢰도가 높으며 광범위한 영역에서 문항을 추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36. 지능검사 점수와 학교에서의 성적간의 상관계수가 0.30일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지능검사를 받은 학생들 중 30%가 높은 학교성적을 받을 것이다.

나. 지능검사를 받은 학생들 중 9%가 높은 학교성적을 받을 것이다.

다. 학교에서의 성적에 관한 변량의 9%가 지능검사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

라. 학교에서의 성적에 관한 변량의 30%가 지능검사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

 

37. 진로시간 전망검사 중 Cottle의 원형검사에 기초한 시간전망개입은 3가지 국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중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미래계획에 대한 정적인 태도를 강화시키며 목표설정을 신속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은?

가. 방향성                          나. 변별성

다. 통합성                          라. 개별성

 

38. 다음 중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가. “직업과 사람을 연결시키기”라는 심리학적 관점을 대표한다.

나. 직업선택 과정이 개인의 아동기부터 초기 성인기까지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주관적으로 발달된다고 본다.

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역할은 교육자의 역할이다.

라. 미네소타대학의 직업심리학자들이 이 이론에 근거한 각종 심리검사를 제작하였다.

 

39. 직업적성검사(GATB)에서 사무지각적성(clerical perception)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가. 표식검사

나. 계수검사

다. 명칭비교검사

라. 평면도 판단검사

 

40. 스트레스 요인의 역할갈등 중 직업에서의 요구와 직업이외의 요구 간의 갈등에서 발생하는 것은?

가. 개인내 - 역할갈등

나. 개인간 - 역할갈등

다. 송신자내 갈등

라. 송신자간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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