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일 직업상담사 제1회 실기시험 기출문제에 대한 정보 수집 후 간략하게 기존에 있던 자료와 통합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새로운 문제유형은 진로발달검사에 대한 하위척도, 상담에 영향을 주는 기대효과, 동기효과, 코칭효과 등 2문제 유형이며, 기존 출제범위에서 변형한 문제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 직업상담사 제2회 실기시험 |
1. 보딘은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을 체계화하면서 직업문제의 진단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가 분류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3가지를 쓰시오(설명하시오?)
①의존성 ②정보의 부족 ③자아갈등 ④선택불안 ⑤문제없음 |
2. 일반적으로 직업으로 규명되기 위한 4가지 요건을 쓰고 설명하시오.
국제표준직업분류와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는 직업의 조건으로 일의 계속성, 경제성, 윤리성과 사회성, 속박되지 않은 활동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① 일의 계속성 : 직업은 유사성을 갖는 직무를 계속하여 수행하는 계속성을 가져야 하는데, ‘일의 계속성’이란 - 매일, 매주, 매월 등 주기적으로 행하는 것 - 계절적으로 행해지는 것 - 명확한 주기는 없으나 계속적으로 행해지는 것 - 현재 하고 있는 일을 계속적으로 행할 의지와 가능성이 있는 것 등을 말한다. ② 경제성 : 직업은 또한 경제성을 충족해야 하는데 이는 경제적인 거래관계가 성립하는 활동을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무급 자원봉사와 같은 활동이나 전업학생의 학습행위는 경제활동 혹은 직업으로 보지 않는다. 직업의 성립에는 비교적 엄격한 경제성의 기준이 적용되는데,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 자연발생적인 이득의 수취나 우연하게 발생하는 경제적인 과실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활동은 직업으로 보지 않는다. ③ 윤리성과 사회성 : 직업활동은 전통적으로 윤리성과 사회성을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윤리성은 비윤리적인 영리행위나 반사회적인 활동을 통한 경제적인 이윤추구는 직업활동으로 인정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회성은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써 모든 직업활동은 사회 공동체적인 맥락에서 의미있는 활동, 즉 사회적인 기여를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④ 기타 : 또한 속박된 상태에서의 제반활동은 경제성이나 계속성의 여부와 상관없이 직업으로 보지 않는다. |
3. 한국표준직업분류(2007)에서 다수직업종사자의 분류원칙을 쓰시오.
한국표준직업분류(2007)에서 한 사람이 전혀 상관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할 경우 그 직업을 결정하는 일반원칙을 설명 ①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가장 먼저 분야별로 취업시간을 고려하여 보다 긴 시간을 투자하는 직업으로 결정한다. ② 수입 우선의 원칙: 취업시간으로 분별하기 어려운 경우는 수입(소득이나 임금)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한다. ③ 조사시 최근의 직업원칙: 위의 두 가지 경우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결정한다. |
4. 형태주의 상담기법에 대해 쓰시오.
형태주의(게슈탈트) 상담이론의 핵심적인 치료 기법들을 간단히 소개하기로 한다.
첫째, 욕구와 감정 자각을 돕는 질문들이다. ‘지금 어떤 느낌이시죠?’, ‘지금 무엇을 자각하시나요.’, ‘생각을 멈추고 현재 느낌에 집중해보세요!’ 등. 둘째, 신체감각을 자각하도록 돕는 질문들이다. ‘당신의 호흡을 자각해보세요.’, ‘당신의 신체감각을 한번 느껴보세요.’, ‘당신의 신체가 무엇을 표현하려고 하는지 알아차려보세요.’ 등. 셋째, 주위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을 자각하도록 돕는 질문들이다. 실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법들에는 실연(enactment), 빈 의자 기법(empty chair technique), 두 의자 기법(two chair technique), 과장하기 등이 있다. 여섯째, 머물러 있기는 미해결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견디어냄으로써, 이를 해소하도록 돕는 기법이다. 일곱째, 알아차림 연속은 지금 여기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욕구의 흐름, 환경적 변화들을 놓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체험되는 것은 무엇이든 ‘지금 나는 무엇 무엇을 알아차립니다’로 언어화하여 매 순간에 일어나는 변화들을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알아차림을 증진시킨다. |
5. 진로발달검사의 하위 척도
수퍼의 진로발달의 이론적 모델을 기초로 하여 제작됨.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직업 또는 진로성숙도, 진로 계획 수립, 진로결정을 위한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됨 하위척도 -CP 진로계획/ CE 진로탐색/ DM 의사결정/ WW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PO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지식/ CDA 진로발달-태도/ CDK 진로발달 - 지식과 기술/ CDT 총체적인 진로성향: CP+CE+DM+WW |
6. 실업자수를 계산하시오.[복원중]
|
7. 부가급여의 의미와 근로자, 사용자가 선호하는 이유
․ 부가급여의 의미 : 종업원을 위하여 사용자가 개별적 또는 단체적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종업원에게 화폐가 아닌 형태로 지불하는 모든 보상을 의미한다. ․ 부가급여의 종류 : 부가급여의 내용은 유급휴가, 유급휴일, 경조휴가, 퇴직금, 복리후생시설, 생리휴가, 학자금 지급, 산전후 유급휴가, 교육훈련, 정기승급, 사내복지기금, 주택자금 대출, 의료비 지원, 출퇴근 재해 등으로 매우 광범위하다. ․ 사용자가 부가급여를 선호하는 이유 - 부가급여 만큼 임금액이 줄어들면 그 만큼 조세나 보험료 부담(사회보험에 대한 기업부담)이 줄어든다. - 사용자는 그들이 희망하는 어떤 노동 특성을 가진 근로자들을 채용하고자 할 때 그와 같은 희망근로자의 기호에 알맞은 부가급여제도를 제공하는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예컨대 기혼근로자를 선호할 경우 가족의 의료보험 혜택을 실시할 수 있다. - 정부가 독과점을 이유로 임금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때, 그것을 회피하는 수단으로써 임금인상, 대신 정부측에서 식별하기 어려운 부가급여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전반적인 임금통제 시기에 양질의 우수한 근로자의 채용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으로써도 이용된다. -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방편으로 이용된다. - 인사관리수단으로써 사기를 진작시키며 근로자의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발휘하게 하고 근로자에 대한 내부통제를 용이하게 하는데 이용된다. |
8. 내담자를 이해하고 상담기법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 기법(Gysbers & Moore) ①가정 사용하기: 가정의 사용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추측하려는 방법 ⑤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가정법을 지지하는 의미있는 질문과 지시를 사용하는 방법 ④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직업상담에서는 전이된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바로 잡아주는 것, 정보의 오류, 한계의 오류, 논리적 오류가 있다. ⑥분류 및 재구성하기: 내담자의 표현을 분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그들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⑦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전혀 동기화되지 않거나 저항감을 나타내는 내담자의 경우 저항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재인식하도록 다루는 기술이 필요 ⑧근거없는 믿음 확인하기: 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그들의 믿음과 노력이 근거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찾게 한다. ②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를 밝히는 방법, 왜곡된 사고란 결론도출, 재능지각, 지적 및 정보의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한부분만을 보는 경우 ⑨반성의 장 마련하기: 내담자 자신, 타인, 내담자가 살고 있는 세상 등에 대해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 ③변명에 초점 맞추기: 변명의 개념을 조사하는 것, 변명이란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의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계속 유지시키려는 것 |
9.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과정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단계를 올바로 배열한 하면, 문제탐색-심층적 탐색-자아수용-현실검증-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의사결정 순이다.
문제탐색:①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말할 수 있는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심층적 탐색:②내담자가 더 깊이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자아수용과 통찰:③내담자가 자기수용과 통찰을 할 수 있으며 그의 느낌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현실검증:④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검사와 직업에 관련된 소책자, 과외활동 경험, 학교 성적 등의 사실적 자료에 대해 탐색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⑤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난 태도와 느낌에 대해 탐색하고 철저히 직면하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의사결정:⑥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일련의 가능한 행동에 대해 고려해 보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
10. 보상적 임금격차의 요인
1.보상적 격차의 의미(정의): 어떤 직업이 다른 직업에 비하여 노동강도가 심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이들에 대한 적절한 노동공급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른직업의 경우보다 높은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2.발생원인: 고용의 안정성 여부, 직업의 쾌적성 여부, 교육훈련비용의 여부, 책임의 정도, 성공 또는 실패의 가능성 여부 |
11. 행동주의 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화 ①역조건형성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새롭게 학습하는 것. ②체계적 둔감화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개념 둘 다를 사용하고, 공포증을 쇠약하게 하기 위해 그들 자신을 둔감화하도록 내담자를 가르치기 위한 전략들이다. -내담자가 불안을 느낀다고 하는 상황을 묘사하는 상상적 장면과 이완을 짝지음. ③상호억제 -공포 혹은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어떤 반응이 정상적으로 공포 혹은 불안을 야기하는 자극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면, 그러한 자극은 공포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중지할 것이다. 2) 프리맥의 강화원리 -개인이 덜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 그 다음에 더 좋아하는 활동을 하게 해 주는 것이다. 3)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①자기교습훈련 -내담자로 하여금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자기교시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교정하거나 인지양식에 대한 자기검토를 통해서 보다 적응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②스트레스 예방훈련 -내담자가 스트레스 상황을 상정하고 불안에 대처하는 일을 상상하게 함. -이완을 훈련시키고 불안한 생각과 감정을 변화시킴으로서 불안상태를 감소시킴. 4) 자기표현훈련 ①소극적 의사소통 ②자기표현적 의사소통 ③공격적 의사소통 -자기표현훈련에서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자기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다른 두 가지 스타일이 줄어든다고 본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표현적인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5) BASIC-ID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으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최상의 치료방법을 찾아내는 것. -Behavior, Affect, Sensation, Image, Cognition, Interpersonel relationship, Drug/biology 6) 자극통제 -내담자가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다. 7) 타임아웃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다. 8)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9) 홍수법 -내담자를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문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 10) 토큰경제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 주어 나중에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1) 모델링 기법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이다. |
12. 스트롱흥미검사 하위척도
①일반직업분류(GOT): 피검사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②기본흥미척도(BIS): GOT의 하위척도이며, 특정활동과 주제에 대한 25개의 세부척도로 GOT를 특정한 흥미들로 세분화한다 ③개인특성척도(PSS): 일상생활과 일, 세계에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에 대해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측정하는 4개의 척도이다. |
13. 진로시간 전망
Cottle의 원형검사는 시간에 대한 심리적 경험의 세 가지 측면에 반응하는 세가지 국면으로 나뉘는데, 그것은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이다. 방향성: 미래에 대한 낙관적 입장을 구성하여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킨다. 변별성: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목표설정을 신속하게 한다. 통합성: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며,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
14. 상담에 영향을 주는 기대효과, 동기효과, 코칭효과
|
15. 가치사정하기 방법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매기기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절정경험 조사하기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백일몽 말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
16. 준거타당도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표집오차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범위제한 |
17. 노동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 인구 또는 생산 가능 인구의 규모 ․ 경제활동 참가율 ․ 노동시간 ․ 노동력의 질 ․ 노력의 양(노동강도) ․ 기술, 훈련의 수준 |
18. 내부노동시장, 인적자본론, 이중노동시장 설명
①내부노동시장이론 : 기업내의 규칙등 여러기준이 따라 노동자의 배치전환, 진등이 내부에서 이루어짐. ②이중노동시장이론 : 두개의 상이한 노동시장으로 고학력, 고임금, 고숙련 등의 1차노동시장과 저학력, 저임금, 저숙련 등의 2차 노동시장으로 나뉜다. ③인적자본이론 : 인간도 투자를 하게 되면 인간본인의 경제가치 혹은 생산력의 크기 등이 커질수 있는 하나의 자본으로 보는 것을 뜻한다. |
'직업상담사 2급 > 기출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일정 및 출제기준 (0) | 2011.05.06 |
---|---|
2011년 정기기사 1회 실기시험 기출문제 및 배점 (0) | 2011.05.02 |
2010년 수시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0) | 2011.05.01 |
2010년 3회 직업상담심리학 기출문제 (0) | 2011.05.01 |
2010년 2회 직업심리상담학 기출문제 (0) | 2011.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