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2010년 수시 기사 제1회 필기시험 |
제 1과목: 직업상담학
1. 다음 중 행동주의 상담에서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은?
가. 체계적 둔감법
나. 근육이완훈련
다. 인지적 모델링과 사고정지
라. 상표제도
2. 낮은 동기를 갖은 내담자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내담자의 장덤을 강조하며 격려하기
나. 긍정적인 단계를 강화하기
다. 내담자와 비슷한 인물이나 관련자료 보여주기
라. 직업대안 규명하기
3. 다음 중 상담이론과 그와 관련된 상담기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정신분석적 상담 - 인지적 재구성
나. 행동치료 - 저항의 해석
다. 인지적 상담 - 이완기법
라. 형태치료 - 역할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직면
4. 직업상담의 중재(intervention)와 관련된 다음 단계들 중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기법은?
가. 직업정보의 수집 나. 의사결정의 촉진
다. 보유기술의 파악 라. 시간관의 개선
5. 마이어스-브리그스의 유형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자기보고식의 강제선택 검사이다.
나. 판단형과 지각형의 성격 차원은 지각적 또는 정보수집적 과정과 관계가 있다.
다. 외향형과 내향형의 성격 차원은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와 관계가 있다.
라. 내담자가 선호하는 작업 역할, 기능, 환경을 찾아내는데 유용하다.
6. 다음 중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직업상담에서 생애진로사정은 초기단계보다는 중·말기 단계 면접법으로 사용된다.
나. 생애진로사정은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초를 둔다.
다. 가계도(genogram)는 원래 행동주의 심리치료기법이다.
라.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여가생활, 친구관계 등과 같이 일(Work)과 직접적으로관련이 없는 주제는 제외된다.
7. 다음 내담자와 상담자의 대화 중 내담자가 범하고 있는 한계의 오류와 이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이라 볼 수 있는 것은?
가. “나는 사장님께 말을 할 수 없어요.” - “사장님과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시는 것이겠지요.”
나. “우리 상사는 나와 일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해요.” - “그 사실을 어떻게 그렇게 잘 알지요?”
다. “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해요.” - “누가 당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거지요?”
라. “우리 상관은 나를 무시하려고 들지요.” - “당신의 상관께서 특별히 어떤 점에서 무시한다는 생각이 드나요?”
8. 다음에 대해 가장 수준이 높은 공감적 이해와 관련된 반응은?
우리 집은 왜 그리 시끄러운지 모르겠어요. 집에서 영 공부할 맘이 없어요. |
가. 시끄러워서도 좀 참고 하지 그러니.
나. 그래, 집이 시끄러우니까 공부하는데 많이 힘들지?
다. 식구들이 좀 더 조용히 해주면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단 말이지.
라. 공부하기 싫으니깐 핑계도 많구나.
9. 상담자의 윤리강령으로 맞지 않는 내용은?
가. 상담자는 상담활동의 과정에서 소속기관 및 비전문인과 갈등이 있을 때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나. 상담자는 타 전문인과 상호합의가 없었지만 내담자가 간절히 원하면 타 전문인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내담자라도 카운슬링한다.
다. 상담자 자신의 개인 문제 및 능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을 주지 못하리라고 판단될 경우는 다른 전문가 동료 및 관련기관에 의뢰한다.
라. 상담자는 사회공익과 자기가 종사하는 전문직의 바람직한 이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10. 다음 중 실업자의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논박하고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갖게 만드는 상담기법은?
가. 합리적-정서적 상담(RET)
나. 특성-요인적 상담
다. 정신역동적 상담
라. 내담자 중심적 상담
11. 다음 중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인간은 과거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사고, 감정, 느낌,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나.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나아갈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
다. 치료가 상담목표가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라. 과거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해석이 현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추구 등을 강조한다.
12.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 중 Bodin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의존성 나. 확신의 결여
다. 선택에 대한 불안 라. 흥미와 적성의 모순
13. 다음 중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동일한 상담원리를 정상적 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정신적으로 부적응상태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적용한다.
나. 상담은 모든 건설적인 대인관계의 실 사례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
다. 실험에 기초한 귀납적인 접근방법이며 실험적 방법을 상담과정에 적용한다.
라. 상담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하여 개발되어 왔다.
14. 다음 중 청소년 직업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부모의 직업
나. 성역할의 사회화
다. 진로교사의 직업선택
라. 실습기간 동안의 근로 경험
15. 다음 중 Glas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에서 제시한 기본적인 요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생존의 욕구 나. 힘에 대한 욕구
다. 자존의 욕구 라. 재미에 대한 욕구
16. 희망직업 또는 자신의 흥미, 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내담자를 상담하게 되었을 때 상담 및 직업지도 서비스 업무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적합직업 탐색 B. 직업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C. 직업지도 시스템을 통한 검사결과 처리 D. 직업적성검사 및 흥미검사 실시 |
가. D → C → A → B 나. A → B → D → C
다. D → A → B → C 라. A → D → C → B
17. 다음 중 진로상담의 주요 원리가 아닌 것은?
가. 진로상담은 진학과 직업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나. 진로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래포(rapport)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 진로상담은 항상 집단적인 진단과 처치의 자세를 견지한다.
라. 진로상담은 상담윤리 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18. 직업상담 장면에서 미결정자나 우유부단한 내담자에게 가장 우선되어야 할 직업상담 프로그램은?
가. 미래사회 이해 프로그램
나. 자신에 대한 탐구 프로그램
다. 취업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라. 직업세계 이해 프로그램
19. 다음 중 정신역동상담의 주요 기술이 아닌 것은?
가. 저항 나. 훈습 다. 해석 라. 선택
20. 다음 중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나.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다.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 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라.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제2과목: 직업심리학
21. Holland 직업성격이론의 6가지 성격유형에 해당되는 것은?
가. 진취적 유형 나. 직관적 유형
다. 판단적 유형 라. 외향적 유형
22. 다음 중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동일한 사람에게 두 번 실시해서 얻는 점수들의 상관계수는 안정성 계수이다.
나. 내적합치도 계수의 크기를 결정짓는 원인은 두 검사 시행간의 시간 간격이다.
다.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이 전체 내용 영역의 문항들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가에 관한 정도를 나타낸 것이 내용 타당도이다.
라. 해담검사가 이론적 구성개념이나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 것이 구성개념 타당도이다.
23.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직장 내 소음, 온도와 같은 물리적 요인이 직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나. 직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역할 갈등, 역할 과부하, 역할 모호성 등이 있다.
다. 사회적 지지가 제공되면 우울이나 불안 같은 직무 스트레스 반응이 감소한다.
라. A 유형 성격과 B 유형 성격을 가진 사람은 직무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24. 다음 중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의 특징과의 최적의 조화(person-environment fit)를 가장 강조한 이론은?
가. 수퍼의 생애주기 이론
나. 홀랜드의 이론
다. 베츠의 자기효능감 이론
라. 사회적 인지학습이론
25. 다음 중 경력개발프로그램의 하나인 종업원 개발 프로그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훈련프로그램 나. 평가 프로그램
다. 후견인 프로그램 라. 직무순환
26. 다음 중 적성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적성검사는 지능검사에 비하면 훨씬 더 후천적이며 획득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다.
나. 적성검사는 어떤 분야에서 이미 획득, 사용하고 있는 능력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다.
다. 적성검사는 지능검사와 인자 분석법이 합쳐 낳은 일종의 부산물이다.
라. 지능검사는 일반 능력검사. 적성검사는 특수능력 검사라고 할 수 있다.
27. 다음 중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놀이지향기 → 탐색기 → 흥미기
나. 환상기 → 잠정기 → 현실기
다. 탐색기 → 구체화기 → 특수화기
라. 흥미기 → 전환기 → 가치기
28. 직업적성검사(GATB)에서 사무지각적성(clerical perception)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가. 표식검사 나. 계수검사
다. 명칭비교검사 라. 평면도 판단검사
29. Tolbert가 제시한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가. 교육정도(educational degree)
나. 직업흥미(occupational interest)
다. 직업전망(occupational prospective)
라. 가정·성별·인종(family·sex·race)
30. 다음 중 직무 스트레스의 결과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직무수행 감소 나. 직무불만족
다. 상사의 부당한 지시 라. 결근 및 이직
31. 직장상사에게 야단맞은 사람이 부하직원이나 식구들에게 트집을 잡아 화풀이를 하는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적 대처 중 어떤 개념과 가장 일치하는가?
가. 합리화(Rationalization)
나. 동일시(Identification)
다. 보상(Compensation)
라. 전위(Displacement)
32. 다음 중 참고자료가 충분하고 단기간에 관찰이 불가능한 직무에 적합한 직무분석 방법은?
가. 최초분석법 나. 데이컴법
다. 그룹토의법 라. 비교확인법
33. 직업선택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직업에 대해 정확한 정보만 가지고 있으면 직업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나. 주로 성년기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릴 때 경험은 영향력이 없다.
다.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가족이나 환경의 영향은 관련이 없다.
라. 일생동안 계속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기에 도움이 필요하다.
34. 다음 중 표준편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최저점과 최고점의 점수차
나. 최빈치와 최소치간의 점수차의 평균
다. 각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면적
라. 평균치에서 각 수치들이 평균적으로 이탈된 정도
35. 다음 중 금전적 보상이 직무동기를 낮출 수도 있음을 설명해주는 이론은?
가. 기대이론 나. 내재적 동기이론
다. 강화이론 라. 목표 설정이론
36. Bandura의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직업행동을 이해하는데 흥미을 중요하게 다룬다.
나. 개인, 환경, 외형적 행동 간에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다. 성과기대나 개인목표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주로 다룬다.
라. 자기 효능감을 진로발달의 중요한 개인적 결정요인으로 가정한다.
37. 다음 중 직업흥미검사가 아닌 것은?
가. Career Assessment Inventory
나. Kuder Preference Record
다. Strong Vocational Interest Blank
라. Differential Aptitude Test
38. 다음 중 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가장 유사성이 많은 직무동기이론은?
가. 기대-유인가이론
나. Adams의 형평이론
다. Loke의 목표설정이론
라. Alderfer의 존재-관계-성장이론
39. K-WAIS의 언어성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바꿔쓰기 나. 숫자 외우기
다. 산수문제 라. 이해문제
40. 다음 중 직무분석의 결과가 활용되는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신규작업자의 모집 나. 종업원의 교육훈련
다. 인력수급계획수립 라. 종업원의 사기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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